★문의폭주[EC업종] 네이버검색광고 효율 개선이 필요하다면? - 점검편 2탄

작성자 이한별
작성일 2024.07.05
조회수 316

안녕하세요 !!!!!!!!!

AMPM글로벌 퍼포먼스AE 이 한별 대리입니다 


효율 개선이 필요한 경우, 

가장 먼저 점검해야할 것은 광고비가 어디서 누수되고 있는지를 체크 해야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지난시간에는 

✔체크리스트

 1) 다차원 보고서를 활용한다

 2) PC / MO 별 입찰관리를 수동으로 해야한다 


위와같은 내용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아직 점검 1편을 안보신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먼저 읽고 오시면 좋을거같아요. 


▼클릭

[EC업종] 네이버검색광고 효율 개선이 필요하다면? - 점검편 1탄

 

그렇다면 오늘은 아래 리스트에 관하여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체크리스트

1) 캠페인/그룹 분리하여 잘 운영 중이 운영중이지만, 겹치는 키워드 존재 

2) 저효율 키워드 (전환이X키워드)에 만 광고비 몰빵 


자 그럼 바로 내용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게시글에 말씀드린 내용과 같이, EC 업종인만큼 쇼핑검색광고 위주로 말씀드릴거니 참고부탁드려요)


1) 캠페인/그룹 분리하여 잘 운영 중이 운영중이지만, 겹치는 키워드 존재 


쇼핑검색광고일경우, 사람마다 운영전략이 다르기때문에 캠페인/그룹또한 나뉘어진 형태가 다릅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더라도 공통적으로 관리를 해야할 것은 동일한데요 

바로, 겹치는 키워드가 있어서 중복으로 노출되어 예산 누수가 발생하거나, 
같은 키워드임에도 불구하고 분산된 데이터가 누적되다보니 
바로바로 세팅을 변경하려고 해서 대시보드를 체크하였으나 또.. 데이터를 오해하게 되는데요 

그룹간에 겹치는 제외키워드가 없는지, 진짜 매일매일 체크를 해줘야합니다. 
간혹가다 " 아 잡히더라도 어짜피 노출수가 낮고 클릭 안되니까 광고비 안빠져나가서 괜찮아요." 있으신데요. 
저희가 캠페인이랑 그룹을 분리하여 운영하는 이유부터 생각하시면 "아, 과금안되더라도 제외키워드 잘 걸어두어야 겠다"
라고 생각하실거에요. 

분리하는 이유는 
제품별 효율을 명확하게 체크하고, 
유입되는 키워드의 효율을 체크하고, 
키워드마다 입찰가가 다르기 때문에 보다 세밀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나누는거죠. 

근데 겹치는 키워드가 있으면, 힘들게 캠페인나누고,, 그룹 나눈 의미가 사라지니 
손가락 운동하신 것 밖에 안됩니다 ㅠ 

초반에 세팅하실때부터 안잡혔으면 하는 키워드를 다 등록해두시고, 
최적화가 되더라도 계속해서 확인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문의주셨던 광고주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드릴게요. 
 
"할인 프로모션이 있어서 해당내용을 확장소재에 등록했는데 등록한 확장소재가 안떠요 . 뭐가 문제인거죠?"
제 대답은 " 대표님.. 확장소재 설정하신 그룹 말고, 다른 그룹에서도 동일 키워드가 노출되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였습니다. 

물론 이 글을 보신다면 만일 위와같은 문제가 생기면 바로 해결이 가능하시겠지만. 
어려운거 아니니 번거로우시더라도 자주 확인 해주세요 !
(이렇게 하나 하나 체크 하기 힘드시니 대행사 마케터와 함께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 이용중이신데도 이런 현상이 발생된다? 그럼 옮기세요 !)



2) 저효율 키워드 (전환이X키워드)에 만 광고비 몰빵 

자 이제 두번째 내용입니다. 

바로 예를 들어 말씀드릴게요.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이 기초화장품 입니다.

메인키워드는 "수분크림, 세럼, 보습크림" 등이 있다고 합시다

세부키워드는 "안끈적거리는크림, 수분크림추천" 이 있습니다. 


근데 수분크림은 노출수가 막 1만개 이상이고, 클릭도 많이 되다보니 과금이 엄청 많이 되지만 전환이 없거나 

ROAS가 60,,70% 이렇게 나옵니다. 근데, 메인키워드이기에 소비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검색어 이다보니 이걸 계속 유지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물론 그게 잘못되었다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유입은 잘 되는데 전환이 안되는데에 이유는 1)브랜딩이 잘 안되어져 있거나

2)유입된 페이지내의 구성이 별로 사고싶지 않아서 라고 볼 수 있는데

두번째 내용일경우 구성을 변경하거나, 신뢰도를 위해 리뷰수를 구축하면 되지만, 

사실 브랜딩이 안되어져있어서 이탈이 되는 경우라면. 네이버 SA에서는 해당 키워드에서 효율을 보기 어려운게 현실이기에 

브랜딩을 위한 DA 광고를 병행하여 운영해보시고, 

해당 키워드는 CPC 입찰가를 낮추거나 아니면 과감하게 제외키워드 설정하여 운영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자 오늘까지 이렇게, 두개의 게시글로 나누어 

성과개선 전략을 말씀드리기 앞서 누수되고 있는 예산을 잡기위한 전략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본격적으로 EC 업종 성과개선 사례에 대해 말씀드릴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려요 :)



다음 포스팅 까지 기다리시기 힘드시거나, 

위와같이 점검해보았는데 위와같이 잘 못 세팅이 되어져있어서 머리가 아프시다면, 

저한테 연락 주시면, 1:1로 직접 컨설팅 및 세팅 도와드리겠습니다~!

(02-6049-4628 / kakaotalk ID : Star_9904)


성과 개선 레퍼런스가 궁금하시다면 

우측에 영상교육, 인사이트, 포트폴리오, 우수사례 카테고리를 확인해주세요 :) 


그럼 다음 글에서 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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