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폭주[EC업종] 네이버검색광고 효율 개선이 필요하다면? - 점검편 1탄

작성자 이한별
작성일 2024.07.04
조회수 327


안녕하세요 !!!!!!!!!

AMPM글로벌 퍼포먼스AE 이 한별 대리입니다 


지금 이 게시글을 보시고 계신 분들은,, 현재 집행중인 광고가 효율이 안좋아 고민이신 분들이겠죠?

그렇다면, 오늘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 잘 숙지하셔서,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효율이 낮다고 판단이 들었을때,

크게 하기 항목과 같이 두가지 기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1. ROAS 낮음 / 2. 전환매출액이 낮음 



오늘은 ROAS가 낮을때! 먼저 말씀드릴 예정이고,

전달드릴 내용이 너무 많아서 이 주제로도 여러 파트로 나뉘어질거같아요


다음 내용이 기다리기 힘들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대표님 브랜드 먼저 컨설팅 해드리겠습니다. 



자 그럼  ROAS가 낮아 고민일 경우 어떤 방향성으로 개선 시킬 수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EC업종 관련된 효율 개선 전략이기 때문에, 

파워링크 보다는 쇼핑검색광고 위주의 체크사항 말씀드릴게요 ~



1. ROAS 낮음 

-> 투자한 광고비 대비 전환매출액이 낮다는 의미죠. 


이경우에는, 가장 첫번째로 광고비가 어디서 누수되고 있는지를 체크해보는게 우선적입니다. 

대부분의 광고주분들은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에 "다차원보고서" 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표면적으로 쉽게 확인 할수있는 대시보드 상 데이터만 확인하시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뭐가 문제냐?

=> 데이터를 오해하게 됩니다. 

흔히 많이들 하는 실수이신데, 등록한 소재(상품) 의 표면적인 CTR, CVR, 전환매출액, ROAS가 낮다고 해서 

"아 이상품은 그냥 안될상품이다, 소비자들한테 안먹힌다" 라고 생각하고 OFF 하시거나, 

"순위가 낮아서그런가, 일단 입찰가 올려서 상순위 노출해보자" 라고 생각하셔서 결정하시더라구요. 


실질적으로 다차원 보고서를 보시면 

통합된 데이터가,  생각보다 엄청 세세하게 분석이 가능하기때문에

저희가 놓치고 있었던 광고비용이 누수되었던 검색어, 지면, 시간대 등을 하기 사진과 같이 파헤쳐볼 수 있습니다.  


일별 광고 성과 




▼ 검색/콘텐츠 매체 별 노출수 및 사용된 광고비용



▼시간대



위의 세세한 분석을 통해 생각보다 많은 광고주분들께서는 

"콘텐츠/파트너매체에 효율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과도한 예산 사용"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는.....! 


이런거 하나하나 분석하시는데 번거롭고 잘 모르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에요 ㅠ 

그니까 대행사 마케터와 함께 하셔야한다는 사실 !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인사이트 공유를 안해주는 대행사라면.. 당장 변경하시는걸 추천 해요 ????


그 다음 체크 사항으로는, 

PC/MO, 기기별로 나누지 않은 채로 키워드/상품별 CPC관리 or 입찰가 가중치로 CPC 관리 하고 있는지 점검 必!

=> 제가 계정을 받아서 뜯어보면, 생각보다 단일캠페인으로 운영하시는 분들 많으세요. 

이게 왜 안되냐면,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의 키워드들의 경쟁도가 PC/MO  기기별로 다르기 때문인데요, 


저희 EC 업종은 대부분 PC보다 MO에서의 검색량이나 구매 전환율이 더 높아요. 

MO 구매전환율이 높다는건? 그만큼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많은 브랜드들이 경쟁하려고 하겠죠. 

그렇기때문에 CPC 단가가 PC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구조입니다. 


근데, PC와 MO을  아래 사진과 같이 분리도안하고... 


입찰가 가중치로만 운영중이신가요 ... 


안됩니다. 

등록된 키워드가 많더라도 메인키워드, 전환키워드는 반드시 수동으로 하나하나 관리 하셔야하구요

PC/MO 안나누고 가중치운영하게되면 두가지 문제점이 있어요 


1. PC/MO 통합 캠페인에서 CPC 2,000원으로 노출중. 

기기 마다 경쟁도가 다르기때문에, MO에서 5위로 노출중인 단가인데 PC에서는 1위로 노출중... 

전환이 잘 나오면 다행인데 대부분이 이렇게 하시면 안나옵니다. 


2. CPC를  가중치 % 를 다르게 두어 노출중. 

자, 우선 1캠페인 안에 여러그룹, 그룹안에 여러 소재 or 여러키워드가 등록되어져있을거에요 . 

(입찰가 가중치는 그룹단위로 조절이 가능)


 여러 소재 및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그룹에서,

MO 입찰가중치는 100% / PC 입찰가가중치는 80% 설정해두었다고 합시다.


A상품의 CPC는 1,000원, B상품의 CPC는 2,000원 이라고 했을때 

A상품 MO 입찰가 : 1,000원 / PC 입찰가 : 800원

B상품 MO 입찰가 : 5,000원 / PC입찰가 :  4,000원 입니다. 


기본적으로 설정해둔 CPC 자체가 낮으면 상관이 없는데

단가가 올라갈수록, PC에서 차지하는 CPC 또한 작은 금액이 아닌걸 알 수 있는데요, 

PC에서는 굳이 해당 예산을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상순위로 노출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광고비를 소진하게 되어서 ROAS가 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ㅠ  


그래서 일단은, 
위에 말씀드린 두가지 체크사항 먼저 잘 확인해보시고
다음 게시글에서는 아래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주제 : 네이버SA 효율 개선이 필요하다면 ? - 점검편 2탄]

✔체크리스트

1) 캠페인/그룹 분리하여 잘 운영 중이 운영중이지만, 겹치는 키워드 존재 

2) 저효율 키워드 (전환이X키워드)에 만 광고비 몰빵 

3) 예산 관리를 잘 하여 운영중이지만 CVR(전환율) 이 낮을경우 



다음 포스팅 까지 기다리시기 힘드시거나, 

위와같이 점검해보았는데 위와같이 잘 못 세팅이 되어져있어서 머리가 아프시다면, 

저한테 연락 주시면, 1:1로 직접 컨설팅 및 세팅 도와드리겠습니다~!

(02-6049-4628 / kakaotalk ID : Star_9904)


성과 개선 레퍼런스가 궁금하시다면 

우측에 영상교육, 인사이트, 포트폴리오, 우수사례 카테고리를 확인해주세요 :) 


그럼 다음 글에서 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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