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검색광고] 클릭률(CTR) 상승시키는 법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이한별 마케터입니다 ^__^ !
지난 시간에는 소액으로 검색광고할 때 시간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보다 효율적인 광고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
오늘은 그 다음으로 <소재전략> 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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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액으로 검색광고 운영시 키워드 잡는 법 < <
"키워드 순위를 아무리 올려도 사이트 클릭이 안되는데,, 광고 소재 전략이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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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재전략 >
가게의 간판처럼,
파워링크의 '간판' = 광고 소재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간판은 아무래도 시선이 갈수밖에 없기때문에
유저들의 시선이 잘 가도록, 그리고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 광고 소재의 전략이 무엇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네이버 통합검색 창에 '여자 청바지' 검색 시 , 쭉 나타나는 파워링크 영역입니다.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네, 바로 타업체 대비해서 눈에 잘 들어오는 가독성 높은 문안입니다.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1. 이벤트 활용입니다.
쇼핑몰들의 경우 보통, 사이트 내에서 이벤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료배송 이벤트나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증정하는 것 처럼 말이죠!
이처럼 사이트 안에서 주력으로 내세울 수 있을 만한 이벤트, 차별화된 혜택을 문안으로 활용하여 노출하는 것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1+1, 10% 쿠폰 증정, 80%할인, 추가 할인 등 유저들이 혹 할 수 있는 카피를 문안에 녹여냅니다.
다음으로 2. 남녀 성별 등 타겟별로 문안을 설정해 보는 것도 클릭률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남자는 빠르고, 단순하고, 직관적인 메세지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페이 하나로 결제 완료 등, 무엇이든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다는 문구를 선호하는데요,
또한 할인 및 혜택에 관련해서는 가독성이 높도록 숫자로 표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 오버사이즈 코트 종결, 코트 종류 모두 다 있다! , 남들과 다른 스타일 등
남자 유저가 검색한 키워드 즉, 제품이 문안에 그대로 드러난다면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순하고 직관적인 메세지를 선호하는 남자들의 경우,
문안 내에 사이트로 들어오게 된다면, 코트 관련 제품만 바로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 라는 내용을 삽입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여자는 트렌디하고 구체적인 문안을 선호합니다.
특히 이벤트, 적립금 증정에 대한 문구가 문안 안에 곳곳에 들어가게 되면 클릭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ex) 가을신상, 오버사이즈 코드, 신규회원 20%할인쿠폰 증정, 무료배송 등 제품 구매를 하고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들어간 문안을 선호하는 편
연령대별 등 타깃별로 문안을 설정하는것도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10대, 20대는 각각의 관심요소가 다릅니다.
10대 타겟 문안 예시로 10대화장품, 1만원으로 훈녀 되는 비밀 궁금해? , 우주 초저가 화장품!
20대는 가을분위기 여신되기, 3만원대 트렌치 코트, 5개의 컬러, 실시간 카톡상담 가능 등 과 같이
광고하려는 사이트의 타겟을 분석하여 타켓이 선호하는 문안을 노출하게 된다면, 클릭률 상승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다음은 키워드 삽입과 대체 키워드 활용입니다.
키워드 삽입기능은 광고 문안에 키워드를 자동으로 삽입해주는 기능입니다.
유저들은 자신이 검색한 검색어와 가장 관련이 높아 보이는 문안에 광고를 클릭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 점을 공략하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의 광고 노출 문안을 보시면 <가구 배너광고> 검색 시,
문안에 검색한 키워드 그대로 진하게 삽입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검색한 문구가 문안에 그대로 적용되어 노출되는 것을 키워드 삽입 기능이라고 합니다.
키워드 삽입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은 소재 설정 클릭 후,
<키워드 삽입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유저는 자신이 검색한 검색어와 가장 관련 높아 보이는 광고에 관심을 보인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따라서
<키워드 삽입 기능>을 활용해주시면, 클릭률 또한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키워드 삽입 기능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자면
키워드 삽입 기능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대체 키워드'를 입력해야합니다.
대체 키워드는 말 그대로 키워드가 삽입되었을때 제목, 설명이 글자수를 초과하거나 미달되는경우 대체하여 노출되는 키워드입니다.
예로 10대원피스, 저렴한 여자원피스 두개의 키워드를 키워드 삽입으로 광고제목에 노출한다는 가정하에
대체키워드는 두개의 공통단어인 <원피스>를 입력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렴한 여자원피스' 라는 키워드의 광고 제목은 저렴한 여자원피스, ABC업체로 들어가는 것이 아닌,
제목이 15자 초과되었기때문에 대체 키워드 원피스가 들어가게 되어 실제 광고 제목은 원피스는 ABC로 노출하게 됩니다.
이처럼 키워드 삽입 기능은 키워드를 검색하게 되면 그 키워드 그대로 진하게 광고제목, 내용이 들어가기때문에 가독성이 높을 수 밖에없습니다.
또한 키워드 삽입 기능을 활용할 때는 꼭 대체 키워드를 활용해주세요!
소재 전략의 마지막은 확장소재의 활용입니다.
전화번호, 네이버예약, 위치정보, 추가제목, 홍보문구, 서브링크, 가격링크 등 각 유형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모바일 기기에서 키워드 검색시 광고소재, 사이트로만 노출이 되었다면
확장소재는 전화번호, 위치, 예약 등 클릭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과금되는 방식은 파워링크와 동일하게 확장소재 클릭시 발생합니다.
예시로 모바일 기기에서 '스냅사진' 검색 시, 일반적으로 광고문안과 사이트만 노출되는 소재보다는
스냅사진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는 확장 소재라던지, 사진관이 실제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볼 수 있는 지도 등의 소재가 노출되어 있다면
광고를 클릭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되며, 자동적으로 클릭률 또한 상승하게 됩니다.
다음은 확장소재 활용 후 문안 클릭률이 높아진 사례입니다.
이 업체는 결혼정보회사 업체로,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를 접목시킨 서브 링크 확장 소재를 이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존 노출했던 소재에서 0.9% 클릭률 -> 확장 소재 활용 후 0.38%로 추가 상승 했습니다.
아무래도 확장 소재를 활용하면 유저들이 클릭 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기때문에
기존 문안 대비 주목도가 높아지고, 클릭도 더 많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액광고주분들이 파워링크 운영 시 가장 궁금해하시는 3가지 (키워드 설정, 시간 설정, 소재 설정) 전략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위 세가지 전략을 접목하여 실제 검색광고를 운영했던 성공사례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해당 회사는 비품 쇼핑몰 업체로, 판매하고 있는 물품들이 굉장히 많았고,
등록된 키워드 또한 몇 만개나 되는 업체였습니다.
이 업체는 앞서 첫 번째, 키워드 전략에서 살펴본것처럼 몇만개의 키워드를 노출하는 대신 전환 매출액 키워드
그리고 현재 이슈 되고, 현재 잘 팔리는 주력상품 위주로 키워드를 선정하여 노출하였습니다.
두번째로 시간전략에서는 보고서를 통하여 주요 시간대를 확인하여 매출이 발생하는 시간대의 순위를 상향 조정하여 노출하였습니다.
세번째로 소재전략을 이용해 명절 그리고 계절별로 변경하여 노출하였습니다.
이처럼 경쟁력 높은 키워드 노출, 시간대별 광고 운영, 시즌별 소재 변경으로 인해 전월 대비 전환 매출액 약 400만 원까지 상승한 성공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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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광고에는 더 많은 전략들이 있지만, 소액으로 시작하는 광고주분들이라면 제가 말씀드렸던 세가지 전략부터 활용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소액광고주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파워링크 운영에 대하여 말씀드려보았습니다~!
기본적이지만 아직 잘 활용하고 계시지 않는다면, 세가지 전략을 잘 접목하여 광고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검색광고 품질지수 높이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부하시거나 설정하실때 궁금하신 점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
지금까지 이한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