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 마케팅 하려면 뭐부터 살펴야할까?

작성자 이한별
작성일 2024.07.24
조회수 244

안녕하세요 이한별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마케터가 광고주님들께 제안할 때, 어떤 분석과 과정을 걸쳐 자료를 수집하고 제안드리는지에 대해

2탄으로 나누어 인사이트에 업로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는 마케터 소개, 경쟁사 파악, 주요타겟 분석에 관하여 말씀드리고,

브랜드 분석, 광고전략, 보고 및 견적에 관해서는 다음시간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마케터 소개  

저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본부 1팀에 소속되어져있으며,

래퍼런스 는 하기 사진과 같습니다. 



우선 제가 제안드릴 해당 업계는 스펜딩 500만원,

네이버 검색광고(SA), 바이럴(언론기사, 블로그, 카페침투) ,

4050타겟으로 광고를 진행하시길 원하셨고,

하반기부터는 앱 출시 예정으로 이후 앱 광고도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2. 경쟁사 분석  


따라서 우선적으로 경쟁업계 분석을 진행해보았는데요,

총 세군데 정도를 소비자 입장에서 분석해보았습니다.

 

1.     F업체

-       브랜딩 검색 진행

-       ‘맞춤’, ‘약사상담‘, ’영양제 어플’ 소재 적극 사용

-       Viral (블로그 체험단, 언론기사)

-       인스타그램 (일반 홍보용 and 구매자 후기계정 별도 관리)

 

2.     M업체

-       브랜딩 검색 진행

-       ‘맞춤’, ‘정기구독‘, ‘전문가’ 소재 적극 활용

-       네이버쇼핑

-       Viral (블로그 체험단)

-        

3.     P업체

-       브랜딩 검색 진행

-       -’맞춤’, ‘건강검진‘

-       -Viral (블로그 체험단, 언론기사, 지식인)

-       -네이버쇼핑 

 

세 경쟁사의 공통점은 모두 브랜딩 검색을 진행한다는 것이었고,

판매하는 상품 특성상 모두 맞춤 이라는 소재를 사용하여 적극 광고 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세 업체 모두 같은 방식의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아닌 약간의 차이는 있었습니다.


3. 타겟 분석   

그 다음으로는 타겟 분석인데요 ,

건강기능 식품 특성상 주요 타겟은 4050이었습니다.


우선 4050분들의 특성은


1. 건강을 신경쓰는 세대,

2. 신뢰도 높은 제품 선호,

3. 자녀들 혹은 그들의 부모님 영양제 선물


이렇게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4050타겟 안에서 세부적으로

본인타겟과 타인타겟(자녀들, 그들의 부모님들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본인타겟

-       4050세대 특성상 건강에 더욱 신경을 쓰십니다.

따라서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한 맞춤 영양제쪽으로 광고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타인타겟

-       자녀들이나 그들의 부모님들의 영양제를 챙겨주시는 경우도 많은데,

맞춤 영양제는 본인이 아니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어 카테고리별(,,종합영양제 등)로 유입하게 하여

개별적인 상품구매를 유도하는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경쟁사 분석을 하면서 연령별 검색비율도 알아보았습니다.

F사 기준으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987828276_1682472834.9202.png


보이시는 것처럼 해당 업체의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기 위해 검색했던 비율은

4050이 아닌2030에서 훨씬 높은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987828276_1682472861.5564.png


또한 성별 검색비율은 여성 > 남성 으로 확인되어

4050뿐만아니라 2030도 건강에 대해 관심이 늘고있다보니,

2030 여성으로 타겟을 확장해보고,

DA나 메타광고를 적극활용하면 보다 좋은 효율을 끌어낼 수 있을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타사에서는 이미 2030세대를 점유하고 있어

놓치고있는 4050를 노리는 것도 충분한 성과를가져올 수 있다는것을 염두해 두고

추 후 경쟁사 분석 및 시장분석을 통하여 현황을 말씀드려

타겟 확장 및 그 세대에 맞는 매체 확장에 관하여도 말씀드려볼 예정입니다.

 

 

오늘은 기본적인  분석을 진행해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브랜드 분석, 경쟁사 및 타겟 분석에 준한 광고전략 및 견적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컨설팅 문의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02-6049-4628 ,

지금까지 이한별 마케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hb0805@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