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광고비로 뒤통수 맞기 싫다면?
안녕하세요. 마케터 김도영입니다.
메타 광고에 너무나도 작은 예산을 쓰게된다면 전환을 위한 기회들을 놓치게 될 것입니다.
반면에 너무 많은 예산을 쓰면 전체 월간 예산이 순식간에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립니다.
이러한 예산을 적절히 활용해 최종 목표를 도달시키는 것이 마케터의 일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우선 메타 광고 예산의 종류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메타 광고 예산을 결정할 때 두 가지 선택을 할 필요가 있는데요.
▶광고비를 모든 광고 세트로 나누는 방법 (캠페인 예산 vs. 광고 세트 예산)
▶각 광고 세트가 할당된 비용을 소진하는 방법 (총 예산 vs. 일일 예산)
진행하고 있는 광고 캠페인의 종류에 따라, 이러한 예산 선택은 광고 예산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광고 예산 종류
캠페인 예산 vs. 광고 세트 예산
광고를 진행할 시 메타에서 한 번에 2개 이상의 광고를 내보내는 것을 계획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하지만 전체 메타 광고 예산에서 각각의 광고에 얼마의 돈이 주어지는지 어떻게 결정할 수 있는가?
캠페인 예산과 광고 세트 예산 중 하나를 선택할 때 이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1. 캠페인 예산
- 메타 알고리즘이 최적의 지출 방법을 결정하도록 함
- 각 광고 세트가 동일한 액수의 돈
- 메타는 어떤 광고 세트가 가장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지를 결정
- 한 광고가 지닌 잠재력을 알고리즘이 파악하지 못 할 수도 있음 (ex. 시장은 작지만 새로운 시장, 기회가 있는 시장)
When?
- 많은 광고 세트를 사용할 때
- 캠페인 레벨에서의 최적화에 더 관심있는 경우
2. 광고 세트 예산
- 마케터들에게 각 광고 세트에 소진되는 예산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함 => 예산을 통제할 수 있음
- 입찰 전략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해야 함
- 캠페인이 커진다면 실수가 발생할 수 있음
When?
- 광고의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광고 테스트 중
- 입찰 알고리즘에 명확하지 않은 방식으로 가치있는 광고 세트를 보유한 경우
- 몇 개의 광고 세트가 있는 광고 캠페인을 보유한 경우
- 다양한 오디언스 또는 캠페인 목표를 가지고 있는 광고 캠페인을 보유한 경우
예산 사용 방법
총 예산(Lifetime Budget) vs. 일일 예산(Daily Budget)
이제 광고 세트별로 돈을 어떻게 나눌지 알았으니,
각 광고 세트가 일정 기간동안 예산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메타에서는 예산 기간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1. 총예산
- 종료일과 총 지출액을 기입한 후에, 메타 광고를 보여주기에 가장 좋은 시간을 선택하게 함
When?
- 정의된 예산과 종료일로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
- 리타깃팅이나 스페셜 프로모션과 같이 더 짧고 더 타깃이 되는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
- 지속적인 일일 예산 지출이 걱정되지 않는 경우
2. 일일예산
- 일 평균 지출 금액을 설정하면 일주일 동안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
When?
- 광고 캠페인에 대한 일관된 일일 지출이 필요한 경우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캠페인처럼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하는 경우
예산 금액 결정하기
목표를 정하기
- 인지도(Awareness): 서비스,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잠재 고객의 관심 유도
- 고려(Consideration): 잠재 고객이 자신의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려하도록 만드는 것
- 전환(Conversion): 잠재 고객을 실제 구매 고객으로 전환
여기까지 메타 광고 예산 종류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이나 광고 운영을 통해 제대로된 성과를 내고 싶으신 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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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상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마케터 김도영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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