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브랜드, 대체 뭐가 문제인가요? 뷰티업종 문제점 집중 분석!

작성자 이다은
작성일 2024.03.06
조회수 60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퍼포먼스 마케팅 1팀 이다은AE 입니다.


오늘은 업종별 문제점 집중 분석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뷰티/화장품 업종 광고주 분의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을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광고주의 간략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광고 KPI : ROAS 200% 이상, 브랜딩


** 월예산 : 12,000,000원


*** 집행 매체 : 네이버 검색광고, 브랜드 검색광고, GFA


**** 운영 : 직접 운영







우선 해당 계정의 성과 분석 권한을 받아 기존 데이터를 토대로 컨설팅을 진행하였으며, 개선안과 앞으로의 운영 전략을 제안 드렸습니다.







1. 직접 운영 데이터 분석



검색광고, 브랜드검색, GFA 등을 전부 직접 운영 중이셨으며, 자사 내/외부 마케팅을 모두 담당하고 있었기 때문에 매체에 대한 이해도와 지식이 부족하여 지속적인 성과 부진을 겪고 계셨습니다.


매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은 물론 기존 광고가 어떻게 운영이 되고 있는지도 잘 모르는 상황이었습니다.




2. 문제점 개선 방안 및 성과개선




A. 전체적인 문제점

광고 KPI가 명확하지 않으며, 적지 않은 금액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기존의 데이터를 전혀 분석하지 못하고 계신 상황이었기 때문에

>> 1차 광고 KPI를 ROAS 200% 달성으로 잡고 지난 90일간의 데이터를 추출하여 광고비 누수가 발생되고 있는 지점을 파악하였습니다.



B. 노출 범위

잘못된 노출 범위 설정으로 인한 전환이 잘 일어나지 않거나, 자사와 전혀 관련이 없는 사이트들에도 자사의 광고가 노출 되고 있는 상황

>> 과노출로 인한 클릭률 저하 및 품질지수 하락 현상이 발견되어 광고 노출 범위를 제한하여야합니다.



C. 키워드 확장

모든 판매 제품들을 키워드 확장 없이 단일 소재 + 기본 제목으로만 설정해두어 판매가 일어날 수 있는 곳에는 노출이 제한되고 있는 상황

>> 경쟁사 분석을 통해 키워드를 확장시킴으로써 신규 유입 전환 루트를 확보해야합니다.



D. 이벤트 홍보

자사는 매주 라운지 특가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나, 브랜드 검색광고나 GFA를 통한 홍보를 전혀 진행하고 있지 않는 상황

>> 브랜드 검색광고 소재 변경GFA의 다양한 노출 지면을 활용하여 이벤트를 홍보하여 자사의 신규 유입을 유도하며, 상시 배너 소재를 통해 브랜딩을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전략을 통해 어떻게 성과가 개선되었는지가 궁금하실텐데요,


2탄에서는 해당 내용들을 토대로 직접 성과를 개선시킨사례를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저는 이다은 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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