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기자단 광고에 대하여

작성자 최원기
작성일 2025.06.05
조회수 67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최원기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 기자단 광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 기자단은 기업이 전달하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기자단이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작성하여 홍보하는 광고인데요. 높은 인스타그램 이용율과 2030에 더불어 더욱 높은 연령대에서도

높은 사용률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최근 엄청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기자단 장점



-자연스러운 콘텐츠


요즘 소비자들은 자연스러운 노출과 간접적인 콘텐츠에 강하게 반응합니다.

이러한 흐름을 이끈 대표적인 플랫폼이 바로 인스타그램인데요. 

인스타그램 안에서도 이러한 자연스러운 노출과 간접적인 콘텐츠를 잘 활용한

광고가 바로 인스타그램 기자단입니다.



-전체적인 방향성에 맞는 콘텐츠 제작 가능


기본적으로는 기자단과 체험단의 차이를 먼저 알아야합니다.

체험단이라고 하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고 후기를 남기는 방식이라면

기자단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지 않고 업체 측에서 전달하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체험단의 경우에는  가격단가가 낮은 경우에 많이 이용하고

기자단의 경우에는 가격단가가 높은 경우에 많이 이용합니다.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데에 있어서 업체측에 부담이 되냐 안되냐의 차이라고 볼 수 있죠.


특히, 가이드 라인 제공이라는 부분은 콘텐츠의 전체적인 방향성 설정을 가능하게 하는데요.

체험단의 경우, 각각의 소비자의 시선에 따라 다양한 평가가 존재하기 때문에 가끔 기업이 원하는 방향성과 다르게

콘텐츠가 제작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기자단은 이러한 방향성에 맞게 즉, 기업의 통제 하에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이 원하는 방향에

맞게 홍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원고 작성


인스타그램 기자단의 글은 브랜드 측에서 설정한 방향성과 맞게 작성이 되는데요.

업체 측에서 미리 정한 컨셉이나 해시태그 전략을 통해 구성됩니다.

이렇게 전략적으로 원고를 작성하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내의 알고리즘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며 더욱 많은 노출과 높은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기자단의 글이 일반 게시물보다는 더욱 구성이 좋고 세련되어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되는데 기여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내용들을 종합하였을 때, 인스타그램 기자단은 자연스러운 노출과 간접적인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거부감없이 업체의 제품과 브랜드를 광고할 수 있으며, 제품을 직접 전달할 필요없이 

가이드라인 제공만을 통해 효율적으로 광고를 운영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현재도 초기 브랜드의 이미지를 효율적인 예산으로 긍정적으로 구축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많은 업체가 신상품을 출시하거나 초기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사용하는 광고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 기자단의 장점을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이러한 인스타그램 기자단 광고뿐만 아니라

다른 광고에 대해 더욱 궁금하신 분들은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최원기를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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