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파워링크, 클릭보다 ‘품질지수’를 먼저 보세요

작성자 차지은
작성일 2025.07.28
조회수 31

1. 파워링크 성과는 CPC가 아니라 품질지수가 좌우합니다


많은 광고주들이 네이버 파워링크를입찰 기반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입찰가만 올려서는 상위 노출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같은 키워드라도

-         A 광고는 클릭당 800

-         B 광고는 클릭당 1,200원인데 아래에 노출될 수 있어요


왜냐면 이 둘의 차이는 바로 품질지수,
즉 네이버가 판단한 이 광고의검색결과로서의 가치입니다.

 

2. 품질지수가 낮으면 광고 효율은 무너집니다


품질지수가 낮다는 건

-         사용자가 클릭할 확률이 낮거나

-         클릭 후 이탈률이 높거나

-         광고 문안이 검색 의도와 맞지 않거나


광고가 검색자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 상태로 예산만 투입하면
광고 순위는 떨어지고, 클릭당 비용은 올라가고, 전환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3. 그럼 품질지수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문안과 키워드의 정합성
키워드와 광고 문안이 동일하거나 밀접하게 연관돼야 합니다
: 키워드인천 필라테스 추천이면
광고 제목/설명에도인천’, ‘필라테스’, ‘추천키워드가 포함돼야 함


CTR(클릭률) 개선
클릭률이 높을수록사용자가 광고를 가치 있게 본다고 판단됨
– A/B
테스트로 문안 구성, 혜택 문구, 지역명 강조 등 반복 개선 필요


랜딩페이지의 품질
클릭 후 이탈률이 높으면 품질지수에 악영향
모바일 최적화, 첫 화면에서 핵심 정보 전달, 로딩 속도 확보 등 중요


확장소재 적극 활용
전화연결/주소/사이트링크 등 확장소재를 넣으면
노출 영역이 커지고, 클릭률도 개선되며 품질지수 향상에 기여

 

4. 실무에서 자주 하는 실수


- 브랜드명만 강조하고 키워드는 무시한 문안 구성

- 클릭만 유도하는 어그로형 문구이탈률 급증

- 랜딩과 광고 문안의 톤 mismatch (: 광고는 고급, 랜딩은 저렴)

- 확장소재 미적용노출량 자체 손해


품질지수는 단순 점수가 아니라,
검색광고가 얼마나좋은 검색결과처럼 보이느냐의 평가 점수입니다.

마케터자격이수

실전 성과 전문 마케터, 차지은 AE

META / 네이버 / 바이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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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간 SNS를 직접 운영하고, 상위 노출 시킨 경험을 토대로
확실한 성과끊임없는 데이터 분석으로 보답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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