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작성자 최규진
작성일 2023.08.07
조회수 708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컨설팅 6팀 마케터 최규진 입니다!  :)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광고의 기본!

네이버 검색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바로 '비용' 입니다.


광고집행 예산이 충분한 업체라면 광고비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 하겠지만,


소상공인 분들 또는 개인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은 광고비가 일 매출보다 많이 지출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먼저 검색광고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워링크 - 비즈사이트 : 통합검색 전체에서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2) 파워컨텐츠 : 뷰영역, 스마트블록에 노출되는 광고

3) 플레이스광고 : 지도영역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4) 쇼핑검색광고 : 쇼핑영역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네이버 검색광고(SA)는 클릭당 과금이 되는 CPC 방식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광고를 희망하는 키워드에 클릭당 단가의 비용을 직접 정할 수 있으며, C키워드는 300원, F키워드는 500원 등 트래픽을 고려하여 자유롭게 입찰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입찰액에 따라 순위가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경쟁업체가 키워드를 500원에 등록하고 나는 300원에 등록하였다면, 경쟁사 키워드가 당연히 상위에 올라가게 됩니다.


광고예산이 한정되있는 경우 무조건 입찰가만 높게 설정을 한다고 해서 효율 및 성과가 나오지 않기때문에,

효율적으로 검색광고(SA)를 집행할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구매나 문의가 늘어날 수 있도록 클릭을 유도해야 하기 때문에, 확장소재를 활용하여 한눈에 띌 수 있도록 보여지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검색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정확한 타겟 설정하기

상품 및 서비스의 소비자, 즉 구매대상의 성별, 연령, 지역 등 정확한 타겟팅을 설정하여  해당 광고에

관심이 있는 소비층에 집중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타겟팅은 광고효율을 늘려줄 뿐 아니라,

예산의 낭비를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2. 광고 예산 계획

월별 광고 예산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소진할 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예를들면, 각 키워드 별 입찰가를 조절하여 효율적으로 광고 운영을 진행해야 합니다.


3. 키워드 연관성 확인 및 유사키워드 설정

네이버 검색광고의 효율은 키워드 설정 방식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먼저 검색량과 경쟁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검색어의 유사키워드를 발굴해 이를 통해 광고 노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지갑' 이라는 키워드에 노출하고 싶다면 단순하게 '지갑' 이라는 키워드만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남자지갑, 예쁜지갑, 지갑후기, 가죽지갑, 악어지갑 등 카테고리를 분리하여 소비자들이 실제로 검색하는 키워드에 노출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랜딩 페이지 최적화

소비자들이 원하는 니즈, 즉 검색어와 일치하는 랜딩페이지를 제공이탈률을 최소화함으로서 소비자의 할 수 있습니다. 랜딩페이지에는 소비자들이 구매에 있어 필요한 모든 정보와 문의방법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강아지 사료' 를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이 제품을 검색하였다면, 해당 고객은 홈페이지 메인이 아닌 바로 구매가 가능한 랜딩페이지로 이어지게끔 하는것이 효율적인 랜딩페이지 운영방법입니다.


5. 광고 성과 분석

집행중인 광고의 성과를 분석하여 운영 방안에 대해 고민하여야 합니다.

클릭율(CTR), 전환 당 비용(CPA), 전환율(CVR) 등의 지표를 통하여 광고 성과에 따른 타겟, 광고그룹, 키워드 등을 조정하여 광고의 효율을 높여야 합니다. 따라서 입찰가가 높은 메인키워드만 운영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지표를 고려하여 KPI 에 맞도록 개선해 나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6. 경쟁사 분석을 통한 광고전략 수립

광고주의 경쟁사를 분석하여 그들의 키워드 입찰가를 파악한 후 맞춤형 광고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사용하더라도 광고노출 빈도를 높이는 효율적인 운영을 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SA)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검색광고에 대한 질문사항이나 문의가 필요하신 분들은

AMPM 광고컨설팅 6팀 최규진 사원에게 문의 부탁드리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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