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GA4) 의 특징 및 장점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6팀 최규진 마케터 입니다. :)
오늘은 마케터들의 데이터분석을 도와주는 툴이자 필수라고 할수있는 구글애널리틱스4의 특징 및 장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앱+웹 통합 속성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앱과 웹 트래픽을 하나의 속성에 담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GA4에서는 웹 트래픽과 Android 및 iOS 앱 트래픽을 데이터 소스로 하는 스트림을 하나의 속성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사용자 행동을 비교하고,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식별
사용자 식별 기능 또한 GA4에서 개선이 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신규 방문자인지 재방문자인지를 구분할 때, 또 재방문자라면 언제 처음 방문을 했고, 그동안 몇 번을 방문했는지 등을 파악할 때 쿠키(모바일앱의 경우 기기 ID) 정보를 사용합니다.
3) 데이터 모델(data model)
데이터 모델 또한 GA4에서 크게 달라진 부분에 속합니다. 기존 UA 버전은 세션 중심의 데이터 모델을 적용한 반면, GA4 버전은 이벤트 중심의 데이터 모델을 적용했습니다. 이벤트 중심의 데이터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웹 데이터 뿐만 아니라 앱 데이터를 하나의 속성에 담아내는 통합 분석이 가능해 졌습니다.
4) 향상된 측정
GA4는 데이터 수집 측면에서도 상당한 개선이 이뤄졌습니다. '향상된 측정' 기능이 도입되어, 스크롤, 이탈 클릭, 사이트 검색, 양식 상호작용, 유튜브 조회, 파일 다운로드와 같은 사용자 상호작용에 대해 데이터 수집을 위한 별도의 코드 추가 없이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줍니다.
5) 머신러닝 활용
구글 애널리틱스 4를 출시하면서 구글에서 강조한 기능 중에 하나가 머신 러닝 기술의 활용입니다. '통계' 메뉴를 통해 데이터의 비정상적인 변화나 새로운 트렌드를 감지하여 알려줍니다. 또한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긴 하지만, '7일 이내에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와 같은 조건으로 예측 잠재고객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글 애널리틱스(GA4)는 기존 버전에 비해 상당 부분 변경되었으며, 단점이라고 꼽을 수 있던 부분들도 많이개선되어졌는데요. 하루빨리 새로운 부분을 공부하여 실무에 적용시켜보고 싶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마케팅 관련 질문사항이나 문의가 필요하신 분들은
AMPM 광고컨설팅 6팀 최규진 사원에게 문의 부탁드리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