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업종은 무조건 '검색광고(SA)'만 해야할까?

작성자 임한솔
작성일 2024.03.13
조회수 514

안녕하세요 

소비자 심리를 분석하는 심리분석전문가

마케터 임한솔 입니다.






저는 심리 뿐만아니라

DB업종 전문가이기도 하는데요.


DB업종 광고를 많이 컨설팅 하다보내 대부분 처음에는 

검색광고(SA)를 하세요.


왜냐하면 저같아도 그럴거 같아요.

제일 쉽게

DB를 수집하고 콜/뮨의 등을 얻을 수 있을 게

검색광고(SA)이니깐요.






하지만


DB업종을 주로 많이 상대하다보니

DB업종 광고주 분들과도 인간적으로 라포형성이 많이 되었어요.

그러다보니







저에게 고충사항 즉, 이래이래서 힘들다라는 걸 많이 털어놓으시는데요.

생각보다 많이 겹치시더라요.


그래서

이게 DB업종을 하시면서

검색광고(SA) →  예를 들어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를

집행하시는 다른 광고주분들에게도 


이걸 공유하면 좋겠다 해서 

키보드 위에 손을 얹었습니다.







제일 많은 고충사항이

CPC 가격이 나날로 높아지고 있다.



즉, 대표키워드  뿐만아니라

세부키워드도 입찰가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건 파워링크가 네이버에서 10년이상 집행되다 보니

레드오션이고



소위말해 넘치다 못해 터질 거 같은 시장이라 그런 거같아요.


원하는 사람은 많은데 구좌는 정해져 있는 광고다 보니









또 네이버가 영악한게(ㅎㅎ)

너무 광고주분들한테 공감하다보니


점점 파워링크에 돈을 많이 쓰게끔 구조를 만들어 놨어요.
왜냐하면 저희들은
파워링크 2페이지는 클릭안하잖아요.
누가 더보기를 눌러서

파워링크를 클릭합니까 ㅎㅎ 



그래서 경쟁은 더 심해지고 ↑ ↑ ↑

2페이지 있는 업체들은 광고성과가 떨어지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시게 되죠








"과연 내가 잘하고 있는건가?"

"마케터한테 잘 맡기고 있는건가?"

이런 의문도 들고요








그래서 DB업종 이신 분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ㅠㅠ

비싸도 '네이버 파워링크'는 기본적으로 하시고

그 이외의 것들을 하시는 거죠.






근데 이에 대한 


마케터로서 개인적인 답변은







"아 니 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예산이 풍부하신 광고주분들께서는 SA(검색광고)랑

'병행'해서 집행해도 되니

다음 글부터는 주의 깊게 읽어주시고



예산이 부족하신 분들은 SA(검색광고)보다는 

"어 이 광고하는 게 좀 더 싸고 효율적일 수 있겠네" 한번 판단해보시고

효율적인 광고집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1. DA 광고 집행 


디스플레이 에즈의 줄임말로 쉽게 말하면 

'이미지'를 주로 하는 광고 입니다.


더 쉽게 생각하면

오프라인의 '전단지'에 비유하면 맞을 거 같아요. 



 ★ point!! ★


검색광고(SA)는 소비자가 광고주를 찾아가는 광고라면

배너광고등(DA)는 광고주가 소비자를 찾아가는 광고랍니다.



그렇다 보니

똑같은 CPC 형태이지만 검색광고(SA)에 비해

훨씬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요.



같은 키워드라도

검색광고(SA)보다

3분 1에서 많게는 10분의 1까지 가격으로 광고를 집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DB업종은 'DB확보'가 목표(KPI)이잖아요.

다수의 '모수'를 모집할 때에는 


가시적인 효과 보여주는 '이미지'가 효과적이라고 

저는 판단되어요.

그래서 DA를 추천드립니다.









2. 메타광고(페이스북/인스타그램) 집행


아무래도 네이버 파워링크는 사람들이 '광고'라고 인식하기 쉬우니

잘 클릭 안할 수도 있고

'광고'라는 반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주요 소비층이 MZ이잖요.

그래서

MZ가 주료 이용하는 

메타(페이스북 혹은 인스타그램 아님 둘다)에 광고를 집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메타광고는  블루오션이고

광고같지 않은 광고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파워링크보다 반감이 덜하고요.


메타광고는

'로그인' 기반이기 때문에

미친 타게팅을 보여주거든요.


그래서 '정확한 DB'를 확보하고 싶은

광고주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세번쨰는 


3. 바이럴 마케팅 - 체험단/기자단 집행


DB 업종 중에 '후기'가 중요한 광고는


바이럴 광고(체험단/기자단)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도를 쌓아


제품을 광고같지 않게 광고하고 

잠재고객 

그리고

점차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거죠!


광고같지 않은 광고를 광고의 반감을 낮추면서

화제를 일으켜 광고주분들께서 원하는 목표를 자극시키는 건데요.



그래서 바이럴 마케팅을 '바이러스 마케팅'이라고도 부릅니다. 





 



추가로 더 있는데


이것은 


임한솔 마케터에게 문의주시면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02 - 6049 - 4648


혹은 밑에 네임카드에서 '광고상담' 버튼을 눌러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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