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파워링크 첫걸음! 품질지수, 소재, 키워드, 일치검색, 확장검색
안녕하세요 대표님! AMPM글로벌
신솔아 대리입니다.
파워링크, 해야한다는 것도
알고 중요하다는 것도 알겠지만,
열심히 고른 키워드에 광고비만 나가고 성과가 없다면 참 많은 고민이 되실거에요.
어렵다고 안할 수도 없는 광고가 바로 파워링크이기 때문에, 오늘은 가장 최우선으로 신경써주셔야 하는 세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1. 파워링크는 어떻게 노출될까요? (키워드,품질지수,소재)
2. 일치검색 VS 확장검색 (장단점, 우리 브랜드는 어떤 전략을 써야하나)
3. 업체 상황 분석과 무료 상담 방법
※광고주님의 성공을 향해 끝까지! 신솔아 AE가 작성했습니다 ^^
1. 파워링크는 어떻게 노출되나요?
아무리 제품이 경쟁력이 있고 브랜드 파워가 높아도 검색을 했을 때 나오는 내용이 없다면 다른 브랜드로 고객이 유출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파워링크는 다들 운영을 하고 계실텐데요.
파워링크는 네이버에서 운영중인 사이트 검색광고 서비스로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시 이처럼 [파워링크]라는 탭 아래에 여러 회사 광고 소재가 노출되고 있죠? 이걸 파워링크라고 불립니다.
※파워링크 특징
-최대 10개 칸에 순위별로 사이트 / 소재 제목 / 내용 / 이미지 / 그 외에도 다양한 확장 소재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업종 및 서비스 관련 정보 제공이나 상품 판매 등 컨텐츠가 확인되는 사이트가 있다면 광고 진행이 가능하고 블로그도 가능합니다.
-광고 등록과 노출 자체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클릭시에만 과금이 되는 CPC 방식입니다.
-직접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고, 원하는
키워드(검색어)를 등록할 수 있으며, 광고 게재와 중지가 가능합니다.
-게재 순위는 광고주님이 입력한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고려한 노출 순위
설정 값에 의해서 정해지는데요.
-대부분의 고객들이 보는 통합검색 지면엔 최대 10개 업체만이 노출이 되고, 검색어에 따라 노출 지면이 더 작은
키워드들도 있기 때문에 무리 되지 않는 선에선 상위 노출을 노려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나 인기 키워드를 상위 노출을 하려 할 경우엔 클릭당 단가가 10,000~100,000 까지 올라가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광고주님의 예산에 맞는 키워드 설정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셋팅 기준]
- 키워드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비용을 지출하더라도 유입을 끌어야 하는 키워드 / 혹은 저예산으로 셋팅이 가능한 세부 키워드 선정이 중요합니다.
-초기 셋팅을 계속 유지하시는 것이 아니라 A/B 테스트를 통해서 클릭률, 전환율, 평균 CPC, ROAS 를 비교해 효율이 좋은 키워드 위주로 관리를
해주셔야 갈 수록 성과가 올라갑니다.
[품질 지수 높이는 방법]
-클릭률/연관성/소재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키워드 관리와 병행 해야 합니다.
-광고 문구에 키워드를 포함하여 사용자가 찾는 정보와 연관성을 높이고, 문구를 2~3개 번갈아 테스트하며 클릭률 높은
키워드를 남겨둬야 합니다.
-랜딩 페이지를 최적화해서 광고 키워드와 관련 있는 정보가 첫 화면에
바로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무작정 광고비를 높이거나 불필요한 키워드를 확장할 경우 과다 노출로 CTR 하락 -> 품질지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키워드 100,000 셋팅 50,000 셋팅 등을 지양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실적으로 사업과 병행하는 대표님들이 관리할 수 있는 범위가 아닙니다!)
-품질지수가 높아지면 광고 비용 절감이 됩니다. 동일 광고비용으로도 상위노출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약 20% 이상 광고 비용이 절감되거나, 그만큼 더 많은 광고집행을 통해 성과를 높일 수 있으니 꼭 함께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
※AMPM 글로벌을 통한 계정 관리시 :
경쟁사 키워드 분석 / 도구를 이용한 고효율 키워드 발굴 / 품질지수 방어 / CTR 상승까지
맞춤으로 도와드린답니다.
2. 확장검색 VS. 일치검색
네이버 사이트 검색광고의 키워드 매칭방식입니다.
둘 중 어떤 것으로 세팅을 하셨는지에 따라
광고주님의 광고를 입력한 키워드와 유사한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에게까지 노출시킬 것인지,
혹은 정확하게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에게만 노출시킬 것인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언뜻 보기엔 많은 고객들에게 노출 될 수 있는 확장 검색이 좋아보일 수 있는데요.
그래서 보통은 이것부터 시작을 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이 경우 유입은 늘어도 CTR이 떨어져 품질지수 방어에 불리해지고, 오클릭이 늘어나 광고 비용이 늘어날 수가 있기 때문에 대표님들의 업종/브랜드 특성에 맞춘 광고 집행이 필요합니다.
※확장검색 특징
-유입을 확보하려 할 때 좋은 방식입니다.
-키워드 폰케이스로 노출 시 폰케이스 뿐만 아니라 '감성 폰케이스', '핸드폰 커버' 등에도 노출이 되기 때문에 제품을 알려야 하는 단계이거나 유입을 늘리고 싶을 때 많이 활용합니다.
-제품군이 많고 키워드가 다양한 업종에 유리한 방식입니다.
-그러나 네이버 AI가 선정해주는 확장 검색에 오차가 있을 수 있고 (간판제작 업체인데 명함제작 검색시 노출) 클릭만 하고 나가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해당 단점을 줄여줄 수 있도록 리타겟팅 연동과 금지 키워드 활용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지속적으로 키워드 검색량, 클릭량 등을 파악해보고 광고비를 조절할 수 있을 때 적합한 방식입니다.
※일치검색 특징
-특정 검색어를 입력한 고객에게만 지면이 노출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입량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정밀 전환을 목표로 하는 고효율 키워드 셋팅시 CTR을 빠르게 높일 수 있습니다.
-제품 자체에 특장점이 확실하거나 기획성 상품, 스토리가 있는 상품 등이 유리합니다.
-전환 목표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키워드도 좋지만, '어버이날 카네이션 주문' / '00동 안과 예약' 등 구매 직전 의도를 가지고 검색할 만한 키워드 선정이 중요합니다.
-라이브 방송, DA 광고 등과 연계해 검색 유입을 높일 수 있다면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실무에서 쓰는 방법은?]
실제로는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두 가지 모두 장단이 뚜렷하기 때문에 확장 검색시 유입 검색어를 추측할 수 있거나 금지 검색어를 활용해 모수를 줄일 수 있는 경우, 이미 유입량이 보장되어 일치 검색을 활용해도 효과가 나오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이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광고 집행 초기엔 동일한 키워드를 확장/일치 검색으로 모두 돌려보며 A/B 테스트를 진행해 유리한 키워드만 남겨두거나
확장검색을 통해 유입 추이를 파악한 다음 효율적인 키워드를 선정해 일치 검색으로 점차 전환해 광고 비용과 성과를 개선하는 방식이 많이 쓰입니다.
물론 이런 것들을 직접 하시려면 많은 시행착오와 시간이 필요할 수 있고 효율도 보장이 안되기 때문에 보통 사업도 병행하셔야 하는 광고주님들께서는 이 때부터 마케팅을 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업체 상황 분석과 무료 상담방법
▽▽▽ 문의하기, 메일, 문자, 전화 중 편한 방법으로 연락 주시면 해당 순서로 진행드립니다.
※세세한 데이터와 마케팅 현황을 파악하기 어려우신 광고주님이시라면 단순 상의만으로는 문제점 파악 및 개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관을 먼저 맡겨 분석부터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계정 이관의 경우 파워링크 접속시 오른쪽 상단에 떠있는 이름 옆 숫자를 불러주시면 메일을 통해 이관 요청을 드립니다. -> 예산 및 일정 논의, 목표 kpc 설정 후 협의 후에만 세팅 수정 / 광고 집행이 이루어집니다!
파워링크 광고, 오늘 제가 알려드린 포인트만 잘 파악해서 조정하실 수 있다면 충분한 성과가 분명히 나오실거에요.
그러나 말씀드린 내용들이 간단해 보여도 막상 직접 하시려면 신경써야 할 게 많고 시간이 많이 드는 일입니다.
직접 진행을 하시기가 어려우실 경우엔 언제든 연락 주세요.
제 일처럼 받아들이고 자세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광고주님의 성공을 바라며,
신솔아 AE였습니다.
Tel 02-6049-4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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