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광고의 전략적 활용법
작성자 조현영
작성일 2025.05.03
조회수 130
반경 3km 내 매장 : 직접 방문 유도 광고 최적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조현영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요즘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당근마켓 비즈프로'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당근 광고란?
당근마켓 비즈프로는 지역 기반 커뮤니티 플랫폼인
당근마켓에 배너/네이티브 형태의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특징은 단 하나 "로컬 타겟팅"에 특화되어 있다는 점인데요
반경 1~5km 단위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
매장을 가진 로컬 브랜드 or 특정 지역 타깃이 필요한 광고주에게 최적입니다.
2. 노출 지면
* 피드형 네이티브 고아고 : 지역 커뮤니티 글 사이에 자연스럽게 노출
* 카테고리 상단 배너 : 중고 거래 카테고리 최상단 위치
* 앱 시작화면 광고 : 브랜딩 중심, 도달률 높음.
=> 모든 당근 사용자들이 "지역 커뮤니티를 보러 들어온 타이밍"에 노출됨.
3. 어떤 업종에 효과적일까?
업종 | 이유 |
뷰티/헤어샵/PT | 반경 3km 내 매장 -> 직접 방문 유도 광고 최적 |
배달/식음료 | 특정 지역에만 배달되는 브랜드 -> 지역 타겟 중요 |
홈서비스(청소, 인테리어) | 내 동네 기반 수요 발굴 |
키즈/취미/클래스 | 동네 엄마,소비자 타겟 유입 유리 |
동네 기반 패션 리셀샵 | 중고 + 패션 소비 성향 타깃 가능 |
4. 당근 광고,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
(1) 지역 타겟 설정 핵심
: 서울 마포구, 성남 분당구처럼 구 단위 혹은 반경으로 조절가능
-> 배송 가능 지역/ 매장 위치 기준으로 매우 정교한 타겟팅 가능
(2) 소재는 '동네 감성'으로
: 고급 브랜드보다는 "우리 동네 사장님"처럼 로컬 친근함 강조하는 크리에이티브가 성과 좋음.
(3) 시간대/요일별 스케줄링
: 주말 낮, 퇴근 시간대 등에 앱 사용량 급증 -> 노출 우선순위 조정 추천
5. 미디어 믹스
조합 매체 | 이유 |
네이버 플레이스 | 검색 유입 -> 당근으로 브랜딩 보강 |
메타 지역 광고 | 유사 고객층에 반복 노출 가능 |
문자/카카오 알림톡 | 당근 광고 유입 이후 리텐션 강화 |
광고의 본질은 고객에 있는 곳에서 말을 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요즘 고객, 특히 로컬 소비자는 당근에 있습니다.
당근 광고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문의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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