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광고 잘한다고 소문나는 법

작성자 김태완
작성일 2025.04.10
조회수 118

안녕하세요~!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바이럴 광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바이럴 광고(Viral Marketing)?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하게 만들어

입소문처럼 퍼지도록 설계된 광고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이 바이럴 광고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위 사진처럼 후기나 홍보,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1.     공감 포인트가 뚜렷해야한다.

l  , 이거 내 얘기 아냐?” 같은 생활 속 공감이 있어야 퍼집니다.

l  세대별, 타겟별 공감코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ex 직장인은 회의 스트레스’, 2030자기계발 강박’)

2.     감성을 자극하는 콘텐츠를 만든다.

l  감정은 가장 강력한 공유의 동기입니다. 웃거나, 울거나 감성을 움직여야 합니다.

l  분노, 감동 등의 강한 감정의 기승전결 구조를 넣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ex 유기견들의 모습이나, 부모님께 선물을 드리며 효도를 하는 등의 모습)

3.     참여하고 싶게 만든다.

l  댓글로 알려줘ㅋㅋㅋ”, “ㅇㅇㅇ한 친구 태그!” 등과 같은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야합니다.

l  가벼운 챌린지나 퀴즈 설문 등도 이용하면 좋습니다.

4.     플랫폼 별 전략을 바꿔야한다.

l  인스타 = 릴스, 짧은 감성스토리

l  틱톡 = 챌린지, (Meme)

l  블로그 = 진정성 있는 후기, 홍보

l  유튜브 = 콘텐츠 구상 촬영

5.     광고 같지 않게 한다.

l  광고 같은 광고는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브랜드가 스토리 속에 자연스럽게 은근히 녹여야 퍼집니다.
(ex 감동영상에 제품을 녹여 제품이 생각나게 만듦.)

 

마지막으로 하지 말아야 할 것들입니다.

1.     너무 노골적인 광고 : 퀄리티가 별로거나 브랜드 강조를 심하게 하면
브랜드 이미지다 안 좋아질 수 있으니 반드시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해야합니다.


2.     가짜 리뷰 or 허위 인플루언서 홍보 : 후기를 조작하거나, 가짜 체험단 등을
이용하면 브랜드의 신뢰도와 큰 리스크를 짊어지게 되기 때문에
절대 해선 안되는 행동입니다.


이러한 참고사항과 유의사항만 알고 있다면 바이럴 광고를 완벽하게 할 수 있겠죠?

저는 또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김태완 마케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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