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광고, 너만 안한다더라

작성자 김태완
작성일 2025.04.23
조회수 46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카카오앱 안 쓰시는 분 없으시죠?
요즘은 카카오 광고가 뜨고 있답니다.


아무래도 국내 특화형 플랫폼이기 때문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데요,
제가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지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카카오 광고에 왜 주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는 국내에서 가장 넓은 생활밀착형
서비스 생태계를 갖춘 플랫폼이기도 하고
    다른 플랫폼에 비해 신뢰도와 응답률이 매우 높습니다. 카카오를
    이용할 때마다 노출이 되고 접근성이 굉장히 쉽기 때문에 주목해야 합니다.

 

카카오 광고 종류 (2025기준)

1.    카카오모먼트 (통합 광고 플랫폼)

카카오의 대표 퍼포먼스 광고 플랫폼.
네이버의 파워링크”,메타의 “Ads Manager”같은 역할입니다.

u  운영 채널

l  카카오톡 채팅목록 탭 (톡보드)

l  카카오스토리

l  다음 DA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l  카카오 TV

l  카카오맵

l  외부 매체 (애드핏, 앱 등 일부)

u  타겟 방식

l  관심사 타겟팅

l  지역 타겟팅

l  리타겟팅 기능

l  톡 채널 구독자 맞춤 타겟

 

2.    톡보드 광고 (카카오톡 안에 뜨는 광고)

카카오톡 대화창 목록 사이에 배너처럼 뜨는 광고

u  가장 클릭률이 높은 광고 포멧 중 하나

u  사용자 눈에 자연스럽게 녹아듦

u  랜딩은 웹사이트/쇼핑몰/상담톡 연결 가능

 

3.    톡채널 + 광고 연동 마케팅

카카오톡에서 브랜드 채널을 만들고, 채널 구독자를 모아서
1:1
알림톡 마케팅 or 대량 메시지 발송

u  광고 클릭 -> 톡채널 구독 -> 이벤트 참여 ->이벤트 참여 or 예약 유도

u  고객이 내 채널을 친구 추가 하면, 이후 알림톡, 쿠폰, 이벤트 발송 가능

u  마치 카카오 기반의 CRM (고객관리) 같은 구조

 

그렇다면 광고 예산 및 과금 구조는 어떻게 될까요?

    CPM (노출 기반 과금) 또는 CPC (클릭당 과금) 선택 가능

    톡보드 기준 평균 CPC : 100~400(산업/타겟에 따라 다름)

    하루 예산 최소 5,000원부터 가능

    성과형 광고 운영이므로 광고 효율 최적화 가능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소개와 설명은 이쯤 되면 다 한 것 같으니 장점 단점 및 예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카카오 광고의 장점

항목

설명

톡 기반 접근성

카카오톡은 국내 점유율 90% 이상. 접근 자체가 자연스러움

정교한 지역 타겟

반경 단위의 지역 타겟 설정 가능.

지역 기반 사업의 유리

데이터 기반 분석

카카오모먼트를 통한 전환 데이터 분석 가능

CRM 연계

톡채널 구독자 -> 알림톡 -> 쿠폰 발송으로 재방문 유도

 

카카오 광고의 단점

항목

설명

글로벌 타겟 한계

B2B, 해외시장 대상 광고에는 적합하지 않음

광고 셋팅 UI/UX

메타나 구글에 비해 인터페이스가 복잡하고 초기 진입 장벽이 있음

자동 최적화 부족

자동 입찰/최적화 기능이 다소 부족해, 직접 운영 전략 수립 필요

운영 숙련도 필요

세팅, 타겟 설정, 리타겟팅 등 마케터의 경험이 광고 성과에 큰 영향을 줌

 

예시

지역 네일샵 마케팅

1.    톡보드 광고->”신규 고객 첫 방문 30% 할인!”

2.    클릭 시 톡채널 추가 유도

3.    예약 및 상담->시술 후 만족

4.    톡채널 통해 다음 방문 10% 쿠폰자동 발송->
유입->방문->재방문까지 카카오 하나로 연결

*요약*

þ  카카오 광고는 국내 타겟 마케팅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다.

þ  카카오톡 기반 광고는 고객과의 관계 형성(구독->소통)” 이 가능하다는 점
에서 단순 노출형 광고와 차별화된다.

þ  단기 전환보다는, 고객 관계를 장기적으로 이어가는 마케팅 전략에 적합하다.

 

 

관련 내용에 궁금하신 사항이나 모르는 부분,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은
아래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어떤 전략이 좋을까?

배너광고의 효과가 뭔데?

바이럴광고 잘한다고 소문나는

메타광고가 어렵다구요? 왜요?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 어떤 효율적일까?

온라인 쇼핑몰 광고, 얼마로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당근 비즈니스 안하면 손해!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kim9986@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