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광고, 너만 안한다더라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우선, 카카오 광고에 왜
주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광고 종류 (2025기준)
1.
카카오모먼트 (통합 광고
플랫폼)
카카오의 대표 퍼포먼스 광고 플랫폼.
네이버의 “파워링크”,메타의 “Ads Manager”같은 역할입니다.
u 운영 채널
l 카카오톡 채팅목록 탭 (톡보드)
l 카카오스토리
l 다음 DA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l 카카오 TV
l 카카오맵
l 외부 매체 (애드핏, 앱 등 일부)
u 타겟 방식
l 관심사 타겟팅
l 지역 타겟팅
l 리타겟팅 기능
l 톡 채널 구독자 맞춤 타겟
2.
톡보드 광고 (카카오톡 안에
뜨는 광고)
카카오톡 대화창 목록 사이에 배너처럼 뜨는 광고
u 가장 클릭률이 높은 광고 포멧 중 하나
u 사용자 눈에 자연스럽게 녹아듦
u 랜딩은 웹사이트/쇼핑몰/상담톡 연결 가능
3.
톡채널 + 광고 연동 마케팅
카카오톡에서 브랜드 채널을 만들고, 채널
구독자를 모아서
1:1 알림톡 마케팅 or 대량 메시지 발송
u 광고 클릭 -> 톡채널
구독 -> 이벤트 참여 ->이벤트 참여 or 예약 유도
u 고객이 내 채널을 친구 추가 하면, 이후
알림톡, 쿠폰, 이벤트 발송 가능
u 마치 카카오 기반의 CRM (고객관리) 같은 구조
그렇다면 광고 예산 및 과금 구조는 어떻게 될까요?
① CPM (노출 기반 과금) 또는 CPC (클릭당 과금) 선택 가능
② 톡보드 기준 평균 CPC :
100~400원 (산업/타겟에 따라 다름)
③ 하루 예산 최소 5,000원부터
가능
④ 성과형 광고 운영이므로 광고 효율 최적화 가능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소개와 설명은 이쯤
되면 다 한 것 같으니 장점 단점 및 예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카카오 광고의 장점
항목 |
설명 |
톡 기반 접근성 |
카카오톡은 국내 점유율 90% 이상. 접근 자체가 자연스러움 |
정교한 지역 타겟 |
반경 단위의 지역
타겟 설정 가능. 지역 기반 사업의
유리 |
데이터 기반 분석 |
카카오모먼트를 통한
전환 데이터 분석 가능 |
CRM
연계 |
톡채널 구독자 -> 알림톡 -> 쿠폰 발송으로 재방문 유도 |
카카오 광고의 단점
항목 |
설명 |
글로벌 타겟 한계 |
B2B,
해외시장 대상 광고에는 적합하지 않음 |
광고 셋팅 UI/UX |
메타나 구글에 비해 인터페이스가 복잡하고 초기 진입 장벽이 있음 |
자동 최적화 부족 |
자동 입찰/최적화 기능이 다소 부족해, 직접 운영 전략 수립 필요 |
운영 숙련도 필요 |
세팅, 타겟 설정, 리타겟팅 등 마케터의 경험이 광고 성과에 큰 영향을 줌 |
예시
“지역 네일샵 마케팅”
1. 톡보드 광고->”신규
고객 첫 방문 30% 할인!”
2. 클릭 시 톡채널 추가 유도
3. 예약 및 상담->시술
후 만족
4. 톡채널 통해 “다음 방문
10% 쿠폰” 자동 발송->
유입->방문->재방문까지 카카오 하나로
연결
*요약*
þ 카카오 광고는 국내 타겟 마케팅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다.
þ 카카오톡 기반 광고는 고객과의 “관계
형성(구독->소통)”
이 가능하다는 점
에서 단순 노출형 광고와 차별화된다.
þ 단기 전환보다는, 고객 관계를
장기적으로 이어가는 마케팅 전략에 적합하다.
관련 내용에 궁금하신 사항이나 모르는 부분,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은
아래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첫 온라인 쇼핑몰 광고, 얼마로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