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광고, 이커머스 업종에서 제대로 활용하기 2탄ㅣ캠페인 설정하기

작성자 김경연
작성일 2025.06.16
조회수 69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2팀 김경연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 메타 광고에서의 목표 설정, 캠페인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메타 광고의 구조 







메타 광고는 캠페인 - > 광고세트 -> 광고 의 구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캠페인 : 광고의 목표


광고세트 : 광고 집행의 구체적 설정 단계 (타켓 선정 / 광고비 / 집행기간 등)


광고 : 설정한 캠페인과 광고세트에 따라 광고를 집행하는 단계 






메타 광고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서는 




각 브랜드에 맞는 전략적인 광고 캠페인을 설정할 수 있어야겠죠? 














여기서 잠깐! 






광고 캠페인을 설정하기 전에,


메타 광고를 최적화 하기 위한 데이터 환경이 구축이 되어있는지 체크를 해봐야합니다. 










픽셀 설정을 통한 데이터 환경 구축 




픽셀은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행동을 추적고, 


웹사이트 내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광고 성과 추적 / 맞춤 타켓 설정 / 전환 광고 최적화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도달한 고객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 정확하게 추적하고 분석하면 


방문자의 행동을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고, 


그들의 행동을 추적하여 리타켓팅 광고를 통해 재유입할 수 있습니다. 






일부 캠페인(전환, 판매) 캠페인에서는 픽셀을 필수적으로 설치해야지 진행이 가능합니다. 












2. 메타 캠페인 설정하기 




메타 광고의 캠페인은 총 6가지입니다. 








1) 인지도 캠페인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

광고를 기억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고, 도달하는 것이 목적인 캠페인



2) 트래픽 캠페인 

: 클릭을 유도해 웹사이트 유입을 목적 

캠페인을 통해 웹사이트, 웹 등의 랜딩페이지로 유입시키는 것이 목적인 캠페인 

주로 랜딩페이지에 도달한 사용자들의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모수를 확보합니다 



3) 참여 캠페인 

: 소비자의 액션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 

메타 내에 좋아요, 댓글, 공유하기 등의 기능으로 소비자들의 액션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

브랜드의 팬덤을 모으는데 용이한 캠페인입니다 



4) 잠재고객 캠페인 

: DB 수집이 목적

잠재고객을 발굴을 목적으로 서비스/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찾아 광고를 노출 시킵니다. 

별도의 랜딩페이지가 없어도, 메타 내에서 로그인 정보를 자동으로 연동해

사용자들이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양식이 존재해서 이탈 가능성을 낮추고 더 정확한 정보를 수집 할 수 있지만

개인정보유출 이슈에 민감한 우리나라에서는 활용도와 성과가 다소 낮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5) 앱 홍보 캠페인

: 어플리케이션 설치 목적 

브랜드의 앱을 설치하고, 앱 내 구매&이벤트 홍보를 하는 것이 목적



6) 판매 캠페인

: 상품 구매전환이 목적

서비스/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찾아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이 목적





이렇게 총 6가지 메타 캠페인 중 


각 브랜드의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서 캠페인을 선택해 광고를 집행하면 됩니다. 









3) 효율적인 캠페인 운영 전략 


효율적인 메타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환]을 목표를 둔다고 해서,

광고 캠페인을 바로 [전환]으로 설정한다면 오히려 광고비만 소진하고 효율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우선  고려항목을 통해서 광고할 제품을 선정합니다. 

 * 고려항목 : 마진율, 구매전환율, 상품 경쟁력, 구매 가능성 등 



그리고 광고 소재 테스트를 진행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격적인 광고 운영에 앞서,

어떤 광고 소재를 활용해서 광고를 집행했을 때 고객 반응이 좋았는지 테스트를 해보는 거죠. 


[트래픽] 캠페인은 CPC (클릭당비용)이 저렴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용이하기 때문에


광고비 전체 예산 중 10% 정도를 할당해서 광고를 먼저 집행해본 뒤 


성과가 좋았던 광고 소재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은 머신러닝을 최적화해서  광고를 더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타 광고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비즈니스 목표에 따른 캠페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메타 광고는 어떤 캠페인을 설정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예산분배&광고소재


그리고 이러한 설정을 바탕으로 머신러닝을 최적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번에는 머신러닝을 최적화 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연락처로 언제든 편하게 문의 주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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