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보다 네이버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플러스스토어)

작성자 김태준
작성일 2024.11.22
조회수 435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태준 마케터입니다.




쿠팡의 치명적인 단점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품시, 판매자가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는 리스크인데요.



전자기기 상품의 경우 반품 상품은 가치가 상당히 하락하기 때문에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판매자가 이러한 리스크를 모두 부담하며,


쿠팡이 E커머스 업종에서 압도적인 승리자가 되었습니다.




이에 네이버에서 대대적으로 쇼핑검색 개편을 시작하였는데요.


바로 네이버 플러스스토어의 오픈입니다.




쿠팡을 사용했던 가장 큰 이유는 무료배송과 간편한 가격비교였습니다.



이 부분에서 네이버보다 우수한 측면이 존재했기 때문에


쿠팡을 이용하시는 소비자가 많았던 것인데요.




네이버는 로그인 기반 검색엔진으로써


빅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검색했고


어떤 상품을 클릭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쇼핑검색을 최적화 한 것이


네이버 플러스스토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화 맞춤 광고의 장점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타겟팅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 시키는 것이 아니라


구매 가능성이 높은 소비자들에게만 노출 시킴으로써


광고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리타겟팅


한번 우리 상품을 구매한 사람이라면


다시 우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플러스스토어는


<관심 있게 봤던 상품> 지면최상단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면은 광고 지면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건전한 온라인 마케팅 구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3) 광고비용 절감


주력 키워드는


키워드 입찰가가 높다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신규고객/기존고객 모두 주력 키워드를 통해


유입이 되는 것을 해결하기 어려웠습니다.



이 때문에 광고 비용이 많이 소진 되었을 텐데요.



하지만 개인화 맞춤 광고가 가능해지면서


기존 고객이 높은 입찰가 키워드를 클릭해서


재유입되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화 맞춤 광고 극대화 전략


네이버 GFA 카탈로그 캠페인



카탈로그 캠페인 개인화 배너광고입니다.


배너광고 유입 경로 중 하나입니다.



우리 상품의 키워드를 검색했거나,


경쟁사 상품을 살펴본 소비자들을 따라 다니며 보여주는


배너광고입니다.




트래픽을 통해 점점 많은 모수를 쌓게 된다면


장기적으로 많은 충성고객들을 모으는 것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쇼핑 상품 DB 및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활용해


개인화 광고 소재를 맞춤형으로 생성하여


타겟팅/추천 기반으로 높은 효율을 보이는 상품입니다.



=> 효과적인 타겟팅 광고로 불특정 다수에게 보여지는 GFA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높은 전환율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변경 내용의 주요내용은


기존에는 자사몰(공식홈페이지) 웹사이트에 한정되었던 캠페인이


앞으로는 네이버 쇼핑에 입점한 자사몰의 모바일 앱으로 확대되어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고객들의 접근성이 높아진 만큼 보다 많은 신규 DB를 확보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카탈로그 캠페인의 핵심은 타겟팅 광고입니다.


타겟팅 광고를 위해서는 우리 자사에 관심을 가진 신규DB 모수를 최대한 많이 확보해야만


더 많은 타겟팅 광고를 집행하실 수 있습니다.




타겟팅 광고의 장점은 우리 상품에 관심을 보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는만큼


전환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신규DB 모수를 늘리기 위해 


카탈로그 판매 캠페인과 트래픽 캠페인을 병행하는 전략이 이상적이었습니다.




하지만 트래픽 캠페인을 진행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자사몰(웹사이트)에 유입되는 DB모수를 늘리다보면 어느 순간 정체기가 옵니다.




분명히 트래픽 캠페인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인데요.




이와 같은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웹사이트에서 모바일앱까지 고객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킨 조치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저희 회사 내에서도 카탈로그 캠페인으로


높은 효율을 내고 있는 광고주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만일 아직도 GFA 카탈로그 캠페인을


진행하고 계시지 않고 계시다면


꼭 준비해보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관련하여 추가적인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은


편하게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태준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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