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대세 마케팅 이거 모르면 손해봅니다.

작성자 최민우
작성일 2025.04.02
조회수 236


2025년 대세 마케팅 서사형 콘텐츠 마케팅

 

스토리가 소비를 이끄는 시대.

브랜드가 콘텐츠를 스토리로 풀어야 하는 이유.

온갖 브랜드가 넘쳐나는 시대,

소비자들은 어떤 브랜드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합니다.

 

그렇기에 각각의 브랜드는 고객을 끌어당기는 콘텐츠의 스토리가 필요합니다.


왜 서사형 콘텐츠 마케팅인가? (3가지 이유)

소비자는 이제 광고보다 스토리에 반응한다.

서사형 콘텐츠는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에 감정적 연결을 만든다.

콘텐츠 소비 시대, 스토리 중심의 마케팅은 브랜드 생존 전략이다.


서사형 콘텐츠 마케팅이란?

광고가 아닌 스토리로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알리는 마케팅 전략

제품, 할인 정보 중심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몰입할 수 있는 스토리 구조로

브랜드 경험과 인식을 높인다.


서사형 콘텐츠 마케팅 생소해서 고민되시나요?

소비자의 자발적 콘텐츠 소비 및 공유 유도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연결, 팬덤 형성 가능

장기적 브랜드 자산 구축

광고 거부감 광고 호감도


대표사례

하나투어 쿼카 영상 캠페인

하나투어는 기존의 여행 상품 광고 대신, 사람이나 상품 없이 귀여운 '쿼카' 캐릭터의 여행기를 담은 스토리형 숏폼 콘텐츠를 제작했다.
쿼카가 낯선 도시를 여행하며 소소한 에피소드를 겪고, 그 안에서 느끼는 설렘과 행복 담아냈다.
콘텐츠 어디에도 할인 정보, 여행 상품 소개는 없고 쿼카의 스토리만 전개되었다.


광고 포인트

광고 메시지 없이 스토리와 캐릭터 중심 소비자가 콘텐츠 자체에 몰입

쿼카의 소소한 여행기를 통해 여행의 감정적 가치 전달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브랜드 검색

실제 소비자 반응: “쿼카 영상 보고 하나투어 검색함”, “여행 가고 싶어짐등 자발적 확산

브랜드를 내세우지 않았지만, 스토리와 감정을 통해 브랜드 인지와 긍정적 이미지 상승에 성공

 

그 외 사례

버거킹 전여친 스토리 광고

버거킹은 기존의 제품 홍보 광고 대신, ‘전여친과의 추억을 소재로 한 스토리형 숏폼 콘텐츠를 제작했다.

내용은 주인공이 전 여친과 함께했던 장소들을 따라가며 추억을 회상하는 이야기인데, 그 장소마다 자연스럽게 버거킹 매장이 배경으로 등장한다.


광고포인트

광고같지 않은 콘텐츠 소비자가 스토리에 몰입

영상 끝에 가서야 브랜드와 연결됨 거부감 없이 브랜드 인식

실제 소비자 반응: “끝까지 봤다”, “광고인 줄 몰랐다등 긍정적

브랜드 노출은 최소화했지만, 소비자와 감정적으로 연결해 광고 몰입도와 호감도 상승에 성공

 

맥도날드 전설의 알바생시리즈

맥도날드는 매장 직원들의 알바생 에피소드를 짧은 영상 콘텐츠로 풀어냈다.

알바생이 고객을 대하며 겪는 소소한 일상, 웃긴 실수, 감동적인 순간 등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에피소드로 구성.


광고포인트

맥도날드 매장이 스토리 배경 자연스러운 브랜드 노출

알바생이라는 캐릭터와 스토리를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에 친근함과 공감을 느낌

콘텐츠화된 광고로 조회수, 댓글, 공유 활발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거리 좁히기에 성공, 광고가 아닌 우리 이야기처럼 소비됨


위 세개의 사례의 공통점

브랜드가 주인공이 아니라, 스토리 속 자연스럽게 녹아든 점

소비자가 광고를 본게 아니라 스토리를 소비한 것처럼 느끼게 만든 점



소비자 반응 데이터

콘텐츠형 광고 완주율

일반 광고 대비 2~3배 높음

서사형 콘텐츠 광고 평균 조회수

기존 광고 대비 150~200% 이상

광고 스킵률 일반 광고 대비 20~30% 감소

콘텐츠 공유율

일반 광고 대비 3배 이상


마케팅 트렌드 인용

Z세대-MZ세대 68%, 브랜드 스토리를 통해 브랜드 호감도 상승

Nielsen 리포트

스토리 중심 몰입형 콘텐츠, 2025 핵심 트렌드

KPR 리포트

기업 마케팅 산 내 콘텐츠형 광고 비중 38% 증가


기업 실전 활용 방식

대형 브랜드들의 활용 구조

광고채널서사 콘텐츠 연계 방식

검색광고클릭시 스토리형 랜딩페이지 연결

배너광고스토리 티저 배너로 클릭 유도

메타광고스토리 숏폼 콘텐츠 광고 집행

바이럴마케팅스토리형 블로그,카페 콘텐츠 확산

광고 패키지에 서사 콘텐츠 포함 광고효율 & 브랜드 팬층 동시 확보


업종별 스토리 콘텐츠 기획 아이디어


패션

출근 준비 코디 고민기 브랜드 제품 노출

식품

퇴근 후 혼자 먹는 야식 이야기 제품 등장

여행

귀여운 캐릭터의 여행기 브랜드 자연 노출

카페

단골 손님들의 소소한 이야기 매장 배경 활용

IT/가전

자취생, 직장인 생존기 제품 자연 삽입


결론

소비자는 광고보다 스토리에 반응합니다.

브랜드는 콘텐츠로 감정적 연결과 팬덤을 만들어야 합니다.

스토리 중심의 마케팅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브랜드 생존 전략입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스토리'가 있으신가요?

지금 그 이야기를 시작해보세요.

서사형 콘텐츠 전략, 함께 만들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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