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야 할 2024 마케팅 트렌드 알아보기 [1]

작성자 이현노
작성일 2024.01.31
조회수 1596

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 1팀 이현노AE입니다.

2024년 청룡의 해 

꼭! 필요한 마케팅 트렌드 알아보기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마케팅 트렌드란 무엇일까요!

마케팅 트렌드는 고객에게 다가가고 교류하는데 사용되는 최신 전략 이자 전술 및 기술이며 시간이 지나 기술이 발전하고, 소비자 선호도가 변화하고, 새로운 경쟁이 등장함에 따라 진화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트렌드를 최신으로 유지하는 것은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마케팅 트렌드는 총 7가지로 추려 봤는데요

오늘은 먼저 마케팅 트렌드 2가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꼭 알아야 할 마케팅 트렌드 1차 순서-


○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


○AI 마케팅


●.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

인터랙티브 콘텐츠란 반응형: 상호 활동적인 쌍방향의 콘텐츠입니다.

최근 개인정보 보호 규정 법률이 강화되고 대형 기술 중심 기업들이 제 3자 쿠키 사용을 제한하게 되면서 마케터 입장에선 예전처럼 엄청난 양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퀴즈와 같은 대화형 콘텐츠 활용이 현재 대세 마케팅 전략으로 떠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브랜드 입장에서는 사이코 그래픽을 활용한 사용자 데이터를 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케터 1,5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해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0%가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콘텐츠 유형이 인터랙티브 콘텐츠라고 답했으며, 그중 80%가 효과적이라고 했습니다.

데이터 수집 이점 외에도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게 됩니다. 

많은 영업 및 마케팅 전문가의 데이터에 따르면 정적 콘텐츠보다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조회수도 높고 평균적으로

시청에 시간을 더 소비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2024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몇 가지 예 입니다.

게임, 퀴즈, 계산기, 여론조사, 가상 현실, 설문조사, 동적 프레젠테이션 설명,  동영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체험판, 이미지 슬라이더, 대화형 지도, 대화형 인포그래픽


●. AI 마케팅

AI 마케팅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개인화된 상품 추천, 콘텐츠 제작 등에 사용이 되는 것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는데요.

파운데이션의 CEO는 마케팅 트렌드를 다루는 커뮤니티인 마케팅 밀레니얼즈에서 2024년에는 AI가 생성한 크리에이티브 작업물 및 콘텐츠를 기반으로 주요 캠페인이 운영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몇 개월 동안 달리2 로 제작된 이미지가 소셜 미디어에 넘쳐나고 있는 현상을 보셨다면 이러한 트렌드를 이미 눈치 채셨을 것입니다. 

더 비즈니스 리서치 회사에 따르면 마케팅 시장에서 글로벌 인공지능은 2022년 174억 6,000만 달러에서 2026년 489억 1,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라이터라는 AI 작성 플랫폼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메이 하빕은 지능형 도구가 홈페이지 형 블로그 제작 또는 회사 소개란의 간단한 소개를 작성하는 데 있어 전반적인 콘텐츠 생성 프로세스를 훨씬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메이 하빕은 그녀의 고객사인 이모티브를 사례로 들며 AI 지원 초안 작성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서 한 달 만에 고객사에 대한 검색량이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2024 마케팅 트렌드 알아보기  1차 유익 하셨나요?

다음에도 저는 유익한 정보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팅 강의실 이전 글-

*마케팅 종류 알아보기 [14] 최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