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검색광고편] 신제품 출시하면 무조건 해야하는 광고 여기있습니다~!

작성자 한정아
작성일 2023.01.30
조회수 99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컨설팅본부 2팀 한정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신제품 출시(6개월) 동안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광고, ‘신제품검색광고’에 대해 교육을 준비하였습니다.




일단 신제품 검색광고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가이드 및 핵심 소재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더 나아가, 어떻게 입찰하며 판매 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마지막으로는 신제품검색광고에 대한 주요 Q&A에 대해 답변 드리고자 합니다.



신제품 검색광고란, 

네이버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로, 
모바일만 단독으로 노출되어, 브랜드검색광고와 동일하게, 모바일에서 일반 명사, 키워드 검색 시 파워링크/쇼핑검색을 다 제치고 최상단에 노출되며, (PPT에서는,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되며,)

월요일을 시작으로 일요일까지 일주일간 최대 2개의 브랜드가 신제품을 노출하는 광고입니다.
제품 출시, 초기 마케팅에 효과적인 광고이며 신제품 인지도 향사와 더불어 자사 브랜딩 강화에도 최적화된 효과적인 광고입니다.
 
신제품 출시 시,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지, 유입이 막막하시다면,
무턱대고 광고비를 많이 써서 광고비 누수시키지 마시고, ‘신제품검색광고’로 소비자들에게 우리 신제품을 인식시키며 효율적이게 광고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계속 앞서 말씀드렸듯이, 신제품 검색광고는 노출시점 기준 출시 6개월(180일) 이내 제품만 광고집행이 가능합니다.
유통사는 집행이 불가하고 “원브랜드”만 집행가능합니다. 더불어 광고주가 직접 소유한 페이지로만 랜딩이 가능하고, 이미지영역에 최대 3개 이미지가 자동 전환 노출 가능합니다.

그리고, 카탈로그 및 리뷰페이지에는 ‘상세보기’ 및 ‘신제품 리뷰’ 링크 중 1개는 필수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나머지 다른 링크는 ‘젤리3종보기’나, ‘체험하기’, ‘제품보기’, ‘세트할인’ 등 최대 6자 이내로 다양하게 자사가 원하는 카탈로그로 삽입 가능합니다.



▼ [소재]

템플릿유형별ui 에는 두 가지로 나눠지는데, ‘이미지형’과 ‘동영상형’으로 나눠집니다. 


이 중, 이미지형에서는 전환효과 옵션을 선택할 시에는 등록한 3개의 이미지가 자동으로 전환되어 노출되게 됩니다.




▼ [신제품 판매방식] -(1)

일단, 뒤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신제품 검색광고는 매 주 단위로 입찰하고 낙찰하고 노출하며 진행하므로, ‘주 단위 입찰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키워드 그룹은 대표 키워드와 동의어 혹은 신제품을 의미하는 키워드로 구성되어집니다. 

입찰가는 2위의 입찰가로 1위와 2위가 일괄 낙찰되게 됩니다. 단, 2명 이하로 입찰이 진행되었을 시에는 그 카테고리 키워드 최저입찰가로 낙찰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키워드 그룹별 최저 입찰가 및 키워드 그룹 내 세부키워드는 주간 단위로 변동가능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신제품검색광고는 매 ‘주 단위’로 입찰, 낙찰, 노출이 진행됩니다.

노출 3주 전, 화요일 00시에 입찰이 오픈되고, 노출 2주 전, 월요일 24시에 입찰 마감됩니다.

노출 2주 전 화요일 오전 9시에 바로 낙찰결과가 발표되고, 해당 일에 결제(캠페인등록)진행 해야합니다.

이때, 공실 발생 시, 노출 1주 전 화요일 오전 9시에 재입찰 발표가 나게 되고, 이 역시 해당 일에 결제(캠페인등록)진행을 해야합니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네이버 신제품 검색광고]에 대해 광고주분들께서 많이들 물어보시는 부분에 대해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네이버 신제품 검색광고에 대해 많이들 물어보시는 부분에 대해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몇 개 추려서 가져왔으니, 이 이외에도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문의 남겨주세요^^



Q1. 낙찰을 포기할 경우 위약금이 있나요?

: 신제품검색의 경우 낙찰 당일에 캠페인에 연결하지 않으면 해당 계약 건은 자동으로 ‘낙찰포기’ 상태로 변경됩니다. 
이렇게 낙찰을 포기할 경우 포기 시점에 따라서 위약금 부과 기준이 달라지는데요, 
해당 회차의 재입찰 마감 전까지 낙찰을 포기하실 경우 위약금이 부과되지 않으나, 재입찰이 마감된 이후에는 낙찰 금액의 50%가 위약금으로 부과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ppt에서 보여지는 표와 같은 입찰 스케줄을 가지는 201709 회차의 경우, 재입찰이 마감된 이후인 9월 26일 부터 위약금이 부과됩니다.

정기낙찰 받은 건을 9월 25일까지 낙찰 포기할 경우 위약금 없으나, 9월 26일부터는 낙찰 금액의 50%가 위약 금으로 부과됨 

ii. 재낙찰 받은 건은 9월 26일부터 낙찰 포기가 가능하므로, 취소 시 무조건 낙찰 금액의 50%가 위약금으로 부과


Q2. 캠페인 연결 이후, 다른 캠페인으로 변경하기 위한 신제품검색의 라인 삭제가 가능 한가요?


: 신제품검색 낙찰 이후 캠페인과 연결된 계약은 직접 광고 라인 삭제가 불가합니다.

삭제를 원 하실 경우 업무요청게시판을 통해 관리자에게 요청주셔야 합니다.

내부 관리자가 라인을 삭제하게 되면 해당 계약의 상태는 캠페인 연결 전의낙찰상태로 변경되며,

라인 삭제 당일 자정까지는 낙찰 상태를 유지하므로 이때 다른 캠페인과 연결이 가능합니다.

만약 자정이 지날 때까지 캠페인 연결을 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낙찰 포기처리되며, 해당 기간이 위약금 부과 기간일 경우 낙찰금액의 50%가 위약금으로 청구됩니다






Q3. 정기입찰 시의 낙찰가와 재입찰 시의 낙찰가가 다를 수 있나요?


: 정기입찰과 재입찰은 각각 독립적인 낙찰 기준을 갖기 때문에 동일한 회차라도 정기입찰, 재입찰의 낙찰 가가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낙찰가는 경쟁 상황이 아닐 경우 시스템 상에서 조회되는 최저입찰가 로 일괄 낙찰되며, 

경쟁 상황일 경우에는 낙찰 가능한 최하순위의 입찰가로 일괄 낙찰 됩니다. 


예를 들어, 공실 구좌가 무조건 2구좌인 정기입찰 시에는 아래 예시와 같은 낙찰금으로 적용됩니다.






추가로, ‘소재에 관련한 문의’도 많아, 제가 몇 가지 추려 와봤습니다.

Q1. 신제품검색 집행 중에 출시일 180일이 초과되면 광고가 중단되나요?

: 신제품검색에는 노출 개시일 기준으로 180일 이내의 제품을 집행할 수 있으며, 
집행 중에 출시일 180일 을 초과하더라도 구매한 회차의 종료일까지 중단없이 노출됩니다. 

예를 들어, 11월 6일(월)부터 노출 시 작인 회차에는 180일 전인 5월 10일에 출시된 제품부터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 집행 개시 2일 차 인 11월 7일(화)부터는 출시한지 180일이 지난 시점이지만, 이미 집행 중인 계약이므로 집행 종료일까 지 노출됩니다.

Q2. 출시일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랜딩 페이지 상에서 확인 가능한 출시일 정보가 가장 우선시 됩니다. 
이 경우 소재 등록 하단의 ‘검토 의견’ 란에 랜딩 페이지 내에 출시일 정보가 있음을 기입해주시면 되고,
혹은 출시일이 확인 가능한 랜딩페이지의 URL을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랜딩 페이지 내에 출시일 정보가 명시되어있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의 자료들을 제출하여 증빙 가능합니다.

 - 브랜드 소유 사이트 및 SNS 내 출시일 정보 ,
공식 홈페이지 내 출시일을 명시한 페이지 URL 도 가능하고, 
브랜드 블로그에 게재한 제 3자의 컨텐츠 내에 명시되어 있는 경우도 활용 가능합니다.

두번째로,
 - 매체 보도자료

그리고,
타 기관에서 받은 출시 및 제품 등록 허가 등과 관련된 날짜가 포함된 증빙 문서,

마지막으로,
 - 내부 시스템 내 등록된 출고일자 등 ~

출시일 관련 증빙 자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빙 자료가 없는 경우에는 소재 집행이 불가하므로 사전에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자 지금까지 네이버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인 ‘신제품검색광고’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글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을까요?

이 외에도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것들이 많이 있지만, 글 한 페이지에 다 담아내기엔 어려워, 일단 이번 글에서는 기초적인 부분만 다뤄봤습니다.

신제품검색광고에 대해 추가적으로 알아보고 싶으시건, 신제품검색광고가 아니더라도 본인이 하시고 있는 광고들의 계정들이 잘 운영되고 있는 것인지 체크해보고 피드백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에 남겨둔 전화번호나 이메일로 문의 남겨주시면 세세하게 분석해서 피드백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마케터자격이수

올라운더 마케터 한정아AE

책임지고 성과 보여드리겠습니다!!!

*검색/DA/바이럴 올라운더 마케터
*뷰티/생활가전/스타트업 레퍼 다량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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