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광고 키워드와 노출순위 문의입니다!!

작성자 이영재
작성일 2024.03.08
조회수 3899
주제 : 검색광고
메체 : 네이버
업종 : 없음

안녕하세요?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진행하고자 하는 상황에서 궁금증이 생겨 마케터님께 여쭤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첫째, 저희 몰이 abc 마트와 같은 편집샵이라고 할 때에 (ex 신발) 의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검색 광고에 노출시키고자 하는 상황입니다. 같은 신발이라는 카테고리이지만 브랜드별로 개별상품이 등록되어야 하는 상황인데 여기서 [신발]이라는 키워드로 검색 했을 때에 a브랜드 b브랜드 c 브랜드의 상품 입찰가를 모두 동일하게 했을 때에 각각 3,4,5 위에 노출되는 것으로 가정해 봅니다.

이 때에 만약 소비자가 a 브랜드의 카테고리를 선택했을 때는 순위가 재정립 되어 1위에 노출된다고 했을 때에 이 순위를 매기는 기준은 브랜드 라는 카테고리 별 입찰가 인지, 혹은 다른 기준이 있는지 여쭤봅니다.


둘째, 브랜드 카테고리 선택 시 나오는 순위와 노출량, 클릭량 등을 볼 수가 있는지 여쭤봅니다. 이유는 키워드를 나눠 그룹핑을 진행하고자 하는데 카테고리 선택 없이 보게 되면 위 경우일 때에 3,4,5위에 노출되는 값이 나와 정확한 값을 확인할 수 없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댓글

1

김용민 마케터2024.04.22 11:14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었습니다. 쇼핑검색광고 카테고리에서, 시스템 로직에 대한 질문으로 보입니다. 우선 첫번째 질문의 경우 네이버 쇼핑에서 특정 검색어로 검색했을때 나오는 광고의 순위에 대해 카테고리 선택 or 미선택시의 순위 기준을 질문해 주셨는데요 쇼핑검색에서의 카테고리나 브랜드 등의 선택 항목들은 데이터 처리에서의 [필터]와 동일한 역할을 한다고 인지됩니다. 즉, 아무런 필터가 선택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동일한 검색어를 공유하는 모든 광고들과의 순위가 결정되고(품질지수 x 입찰가), 카테고리나 브랜드가 선택된다면 그 필터된 항목들끼리의 순위지수가 다시 결정되는 것이겠죠. 두번째 질문의 경우 네이버에서 특정 카테고리를 선택한 결과값에 대해서는 제공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위 답변은 마케터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