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GA) 설정하기 - UTM 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이하 GA라고 하겠습니다.) 설정 - UTM 에 대해서 배워볼까 합니다.
GA 기본 설정(계정, 속성, 보기) 설정 까지 마쳤다면
웹페이지로 들어오는 정보 확인이 가능할텐데
바로 이 utm이 없다면 소스 / 매체 에서 고객 유입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얻을 수 없습니다.
UTM이란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로 마케팅 켐페인 효과 추적을 위한 URL 매개변수입니다.
쉽게 말하면 웹사이트 주소 뒤에 꼬리표를 부착해 고객이 어느 경로를 통해 유입 되었는지를 GA를 통해
파악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구글이 관련 기술을 가지고 있는 Urchin Software Corp을 인수하면서 GA에 즉시 지원이 가능하도록 설정하였고
GA의 차세대 분석 툴인 GA4에서도 utm을 통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UTM의 구성은 크게 소스(source), 매체(medium), 캠페인(campaign), 컨텐츠(content)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소스는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처럼 유입 채널을 말하고
매체는 광고 종류. 예를들어 검색광고의 경우 sa, 배너광고의 경우 da로 표시합니다
캠페인과 컨텐츠는 각 캠페인과 컨텐츠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www.ilikehome.com 이라는 웹사이트를
네이버 검색광고로 광고하는데 캠페인명은 sangmin, 컨텐츠는 marketing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웹사이트 뒤에 utm을 앰퍼센드(&)와 =(equal)표시로 구분해 붙여주시면 됩니다.
www.ilikehome.com/utm_source=naver/utm_medium=sa/utm_campaign=sangmin/utm_content=marketing
이처럼 해당 utm에 맞게 직접 작성을 해주시는 방법도 있지만
구글 URL 빌더를 사용하면 보다 쉽게 utm을 삽입 가능합니다.
링크 :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utm 삽입 시에는 특수문자, 공백, 대문자, 한글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특수문자, 공백, 한글의 경우 인코딩되며 주소가 변환되고/ 될 수 있고 (공백 = %20)
대/소문자 구분을 하기 때문에 소문자로 통일 시켜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utm 설정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궁금한 사항있으시면 댓글/질문하기 를 통해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광고컨설팅 5팀 이상민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마케터 더 알아보기 / 무료 컨설팅 받기
https://inside.ampm.co.kr/ae-knadey/?baepo=knad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