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ㄴㄴ 액티브 시니어!!ㅇㅇ
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 6팀 강윤혜입니다!
완연한 봄이 되었는데 어딘가로 훌쩍 떠나고 싶지 않으세요?
올해는 코로나 19 이전 여행 수요 회복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나스 미디어의 발표에 따르면 2022년 3월을 시작으로
한국과 주요 국가들의 출입국 규제 대폭 완화, 국내, 국제선 운항편 일부 회복 및 여객 수 지속 증가 추세입니다.
또한, 한국인 10명 중 약 8명은 2023년 해외여행을 갈 의향을 가지고 있으며
89% 가량은 작년과 동일하거나 더 많은 비용을 여행 경비로 지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단순히 여행을 가는 것이 아니라
여행의 나노화로 심리적 치유, 새로운 모험 등 형태가 양극화되고
개별 상황에 따라 수요가 다변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행 나노화에는 웰니스, 모험, 한달 살기 등 다양하게 있는데
우리가 주목할 것은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여행 서비스’입니다!
2022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901만 8000명으로 전체 인구의 17.5명으로 나타났습니다.
현 상태가 진행되면 2025년 고령인구 비중이 20.6%로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가 늙어가는 것과는 별개로
적극적인 경제활동을 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보내는 액티브 시니어가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액티브 시니어란 은퇴 이후에도 하고 싶은 일을 능동적으로 찾아 도전하는 50세 이상의 인구를 말합니다.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문화 활동에 나선다는 것이 이전 세대의 중장년층과 차이가 있습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가 가장 하고싶은 여가활동 1위는 관광 (65.8%)입니다.
체험, 강습형 액티비티 프로그램 진행, 계절 특화 상품, 동반자 여부와 구성원 특성에 따른 여행상품 구성 등
맞춤형 프로그램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여행정보 접근성 확대 및 물리적 장애를 해소하는 등 서비스 개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세대의 다양한 여행 욕구에 대응하고 불편 요소 해소를 위해 노력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을 매료시킬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액티브 시니어를 어떻게 자극할 수 있을까요?
영상소재 강화
장년층의 유튜브 사용 시간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영상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영상을 통해 ‘떠나고 싶다’라는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액티브 시니어는 실제 나이보다 젊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젊은 층과 함께 여행을 즐기는 모습은 그들에게 생생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로 다가갈 것 입니다.
시니어 모델 활용
기존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할 때 일반적으로 중후한 이미지를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자아 실현, 활동적인 모습, 즐김을 강조하여 적극적으로 여행을 즐기는 모습으로 어필해야 합니다.
연령대가 비슷한 시니어 모델을 섭외하여 ‘나도 할 수 있다!’라는 공감을 불러일으키는거죠.
음식
요즘 음식에 예민하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 중 여행지에서 먹는 음식이 맞지 않아 고생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소화기능이 약해지고 향신료가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는 당연한거죠.
방문 예정인 레스토랑에서 소화가 잘되고 당을 관리하는 음식을 먹을 수 있거나
건강하게 자극없이 여행지의 특산품,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여행 콘텐츠와 연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액티브 시니어의 등장은 사업적 접근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해볼 대상인 것은 분명합니다.
액티브 시니어 타겟 마케팅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지금까지 광고 컨설팅 6팀 강윤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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