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실종 시대, 뾰족한 타겟마케팅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
2023년 트렌드를 대표할 키워드 중 하나로 ‘평균 실종’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선 이미지와 같은 그래프를 많이들 보셨을 텐데요,
어떤 집단에 대해 정규 분포를 확인하면 완만한 종 모양의 분포를 이루고 있고, 그 가운데에는 평균이 있습니다.
평균 주변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최근 이 평균적인 분포가 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트렌드 코리아 2023 유튜브
아직은 낯설게 느껴지는 이 ‘평균 실종’ 이라는 단어는 최근 양극화, N극화, 단극화 현상으로 설명을 할 수 있는데요,
이 세가지 현상은 인스타그램만 잠깐 봐도 눈치 챌 수 있는 트렌드 양상입니다.
양극화 → A씨는 10원이라도 모으려 짠테크 및 앱테크를 꼼꼼히 하고, B씨는 명품
신상 오픈런과 호캉스를 일상으로 합니다. 소비 형태가 중간없이 매우 극화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죠.
N극화 → 인터넷 발달로 자아탐구 계기가 풍부해지며 삶의 형태도 다양해졌습니다. 무난한 하나의 제품 보다 나에게 딱 필요한 제품을 더 원하게 되는 사람들이 많아졌죠.
단극화 → 유사한 서비스가 물밀듯
넘쳐 흐르지만 부동의 1위는 있는법, 특정 플랫폼 세력의
과도화 현상입니다. (ex. 카카오 독과점)
이러한 평균 실종의 시대 속에서 타겟마케팅 어떻게 해야할까요?
“핀스핀 마케팅”
핀스킨 마케팅이란 타겟을 선별한 후 개인화된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마케팅 방법인데요.
핀셋+스킨십의 합성어로 특정
소비자를 콕 집어 말을 건네듯 공략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핀스킨 마케팅을 하는 방법은 이름 그대로
타겟을 선별한다 -> 개인화된
메시지를 제공한다 입니다.
말로는 잘 이해가 안 되신다구요?
2023년, 한국 성인 스마트폰 사용률 97%의 시대입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필요성에 따라 스마트폰 앱을 다운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앱 시장이 커지고 있는 만큼 그 장점도 더욱 부각되는데요.
웹보다 안정적으로 고객 데이터를 쌓을 수 있다는 것, 쌓인 데이터에 따라 적극적인 리타겟팅이 가능하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분석과 리타겟팅을 가장 쉽고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푸시메시지 입니다.
푸시메시지는 우리가 익히 아는 것처럼 앱을 이용하지 않아도 그 앱의 서비스를 인지할 수 있게끔 팝업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인데요. 단순 발송만 아니라 발송 시간을 예약하여 전달하거나,
특정 행동을 트리거하여 자동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푸시메시지를 보낼 때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고객에게 피로도를
주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고객이 경험하고 있는 상황에 맞게 행동을 촉진할 시기적절한 멘트가 필요한데요,
예를 들어 특정 브랜드 카테고리를 3번 이상 조회했거나,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았지만 구매하지 않은지 3일이 지난 경우엔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할인 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는 푸시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입니다.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메시지의 톤 앤 매너도 중요합니다.
이 때 유저가 유입된 매체와 캠페인의 특성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자신의 성향과 이용 목적에 따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매체 광고를 보고 앱을 설치했다는 것은 동일하지만, A씨는 인스타그램의 릴스를 보았고,
B씨는
네이버의 검색광고를 통해서 유입되었다고 생각해보면 두 유저의 특성은 상이한 편입니다.
A씨는 친숙하고 재밌는 상품의 컨셉을 좋아하는 사람일 수 있고,B씨는 제품의 활용성을 중점으로 보았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체나 캠페인 소재 등에 따라 유입된 유저의 성향을 예측하여 메시지를 형성한다면,
보다 고객이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고객에게 딱 맞는 메시지는 재치 있고 유용하게만 느껴집니다.
푸시 알림의 피로도를 줄이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와 상품에 대해 각인되는 것이죠.
개인화 마케팅이 중요해진 요즘, 타겟이 반응할 디테일 요소를 챙겨 직접 말을 거는 듯한 메시지로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 욕구를 상승시켜 마케팅 성과를 달성 해보길 바랍니다.
어떤 타겟에게 푸시메시지를 보내야 할 지
더욱 세분화 된 타겟 분석을 필요로 하신다면 댓글 또는 아래 네임카드로 문의 주시면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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