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 Q&A를 통한 !키포인트! 한번에 잡기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의 이한나 마케터입니다!
네이버 파워링크부터 시작해서 쇼핑 검색광고
정말 많은 정보 홍수 속에서 살고있는데요.
근데 어쩔 수 없어요..
매출이 잘 나오니까요!!
총 정리이지만 큼직큼직하게 설명해드릴테니까요!
중요한 키포인트들만 짚어드리겠습니다!
0.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가 무엇인가요?
정말 많이 접해보셨을 테지만, 정작 생각해보시려면 막히시죠?
다시 기초를 다져보겠습니다!
총 세 가지로, 쇼핑몰 상품형 / 제품 카탈로그형 / 쇼핑 브랜드형으로 나뉘는데
보통 생각하시는 쇼핑 검색 광고는 쇼핑몰 상품형 광고를 의미합니다!
이때, 보이는 영역 등이 섬세하게 나뉘는데요.
예를 들어 쇼핑몰 상품형의 경우에는 PC/모바일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상단 2개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상품리스트 영역에 상단 및 중간에 3개씩 노출되죠.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으니 이 부분은 네이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로봇청소기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예시입니다.
크게 소재가 여러 개 설정할 수 있는데요.
1) 상품명 : 브랜드, 제품의 기본 정보
타 기업들과 겹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확장소재 : 주황색 글씨로 표시된 부분인데요. 작지만 눈에 띄는 효과가 있습니다.
꼭 말하고 싶은 이벤트나 할인 문구를 넣기도 합니다.
3) 이미지
이미지는 제품을 잘 나타내는 깔끔한 이미지를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4) 카테고리 : 정확하고 상세하게 채울수록, 클릭율은 낮을지언정 전환율은 높는 키포인트입니다!
1. 쇼핑 검색광고는 키워드가 없나요?
네, 파워링크의 키워드와는 달리 쇼핑 검색광고는 상품명 & 카테고리로
키워드 자동으로 매칭 후 노출이 결정됩니다!
2. 노출 순위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광고주가 상품 단위로 적용한 '입찰가'
그리고 '품질순위'
두 가지로 광고 순위가 결정됩니다.
이때, 광고주님의 의도와 완전히 부합 못할 수 있죠.
그렇기에 '제외검색키워드'가 있습니다!
3. 그 '제외키워드'가 뭐죠?
방금, 쇼핑검색광고는 연관키워드가 자동으로 매칭되어 해당 키워드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방식이라고 했죠?
그래서 매칭된 키워드 중 제한하고 싶은 키워드들이 있을 거예요.
그것을 위한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광고 의도와 다른 키워드이거나
노출/클릭이 지나치게 많아 광고비가 급격하게 소진되는 경우 등등
다양한 상황에서 광고 노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품질지수는 파워링크 품질지수와 다른 건가요?
네, 품질지수는 쇼핑검색광고 소재마다 부여되며,
클릭율, 상품과 소재의 연관도, 상품 이용자의 반응(찜, 하트 등)
광고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요소를 반영한 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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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렇게 키포인트들만 짚어서 이야기드렸는데요.
다음에는 더 알찬 콘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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