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 Q&A를 통한 !키포인트! 한번에 잡기

작성자 홍승택
작성일 2023.10.26
조회수 691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의 이한나 마케터입니다!



네이버 파워링크부터 시작해서 쇼핑 검색광고

정말 많은 정보 홍수 속에서 살고있는데요.

근데 어쩔 수 없어요..

매출이 잘 나오니까요!!


총 정리이지만 큼직큼직하게 설명해드릴테니까요!

중요한 키포인트들만 짚어드리겠습니다!




0.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가 무엇인가요?

정말 많이 접해보셨을 테지만, 정작 생각해보시려면 막히시죠?

다시 기초를 다져보겠습니다!


총 세 가지로, 쇼핑몰 상품형 / 제품 카탈로그형 / 쇼핑 브랜드형으로 나뉘는데

보통 생각하시는 쇼핑 검색 광고는 쇼핑몰 상품형 광고를 의미합니다!


이때, 보이는 영역 등이 섬세하게 나뉘는데요.

예를 들어 쇼핑몰 상품형의 경우에는 PC/모바일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상단 2개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상품리스트 영역에 상단 및 중간에 3개씩 노출되죠.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으니 이 부분은 네이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홈페이지







로봇청소기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예시입니다.

크게 소재가 여러 개 설정할 수 있는데요.

1) 상품명 : 브랜드, 제품의 기본 정보 

타 기업들과 겹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확장소재 : 주황색 글씨로 표시된 부분인데요. 작지만 눈에 띄는 효과가 있습니다.

꼭 말하고 싶은 이벤트나 할인 문구를 넣기도 합니다.

3) 이미지

이미지는 제품을 잘 나타내는 깔끔한 이미지를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4) 카테고리  : 정확하고 상세하게 채울수록, 클릭율은 낮을지언정 전환율은 높는 키포인트입니다!



1. 쇼핑 검색광고는 키워드가 없나요?


네, 파워링크의 키워드와는 달리 쇼핑 검색광고는 상품명 & 카테고리

키워드 자동으로 매칭 후  노출이 결정됩니다!



2. 노출 순위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광고주가 상품 단위로 적용한 '입찰가'

그리고 '품질순위'


두 가지로 광고 순위가 결정됩니다.


이때, 광고주님의 의도와 완전히 부합 못할 수 있죠.

그렇기에 '제외검색키워드'가 있습니다!



3. 그 '제외키워드'가 뭐죠?


방금, 쇼핑검색광고는 연관키워드가 자동으로 매칭되어 해당 키워드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방식이라고 했죠?

그래서 매칭된 키워드 중 제한하고 싶은 키워드들이 있을 거예요.


그것을 위한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광고 의도와 다른 키워드이거나

노출/클릭이 지나치게 많아 광고비가 급격하게 소진되는 경우 등등

다양한 상황에서 광고 노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품질지수는 파워링크 품질지수와 다른 건가요?


네, 품질지수는 쇼핑검색광고 소재마다 부여되며,

클릭율, 상품과 소재의 연관도, 상품 이용자의 반응(찜, 하트 등)

광고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요소를 반영한 지수입니다.


.

.

.

오늘은 이렇게 키포인트들만 짚어서 이야기드렸는데요.

다음에는 더 알찬 콘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1. 이한나 마케터의 더 다양한 콘텐츠를 보고싶으시다면
  2.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주세요 :)
  3. .
  4. .
  5. .

  6. <EC업종!! 중요하다 시리즈>
  7. EC업종!!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SNS광고 편)

    EC업종!!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브랜드 검색광고 편)




    <최신 TOP 5 콘텐츠>

    [필독] 유튜브 프리미엄을 피해 광고하는 방법!

    [네이버] 네이버 광고 뽕뽑는 두 가지 방법

    [네이버] !!검색광고(SA) 세팅 방법 총정리!!

    [META] 확인 안하면 정지당함 -체크리스트- (파일포함)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

광고성과개선! 퍼포먼스 전문 마케터 홍승택 AE

광고주님들이 온라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제가 갖고 있는 3가지 능력을 통해서 광고주님들께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1. 소통 능력

2. 기획 능력

3. 성과 데이터 분석 능력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knadey@ampm.co.kr
카카오 오픈채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