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한 번에 정리하자 !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채원 AE입니다!
오늘은 아주 기본적이지만 헷갈릴 수도 있는,
마케팅 용어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초보분들도 이해하실 수 있도록,
기본 용어, 과금 관련 용어, 광고 효율 확인을 위한 용어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누어살펴보겠습니다!
* 기본 용어
노출수(IMP)
: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
클릭수(CLK)
: 사용자가 키워드를 조회한 후 노출되고 있는 광고를 클릭한 횟수
PV
: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용자가 페이지를 둘러 본 횟수
UV
: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사이트에 중복되지 않고 1회 이상 방문한 고객 수
랜딩페이지
: 검색광고의 텍스트나 배너 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
체류시간(DT)
: 임의의 인터넷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머물다가 떠날 때까지의 시간으로,
PV(Page View)와 함께 고객 충성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
도달률
: 특정 광고 메세지가 존재할 때, 최소한 한번 또는 그 이상 노출된 이용자의 수나 비율
도달률은 한 사람이 동일한 광고 메세지에 여러번 노출된 경우라도 한번으로 계산함
* 과금 관련 용어
CPC
: 노출 횟수와 관계없이 오로지 클릭이 발생한 횟수에 따라 정산되는 방식
클릭당 비용.
CPM
: 최초의 의미는 1,000회 노출에 따른 금액을 책정한 것.
현재는 월 정액제 광고를 의미함
CPA
: 광고를 클릭하며 유입된 고객이 지정된 행위(회원가입, 구매, 이벤트 참가 등)를 할 경우에
지불하는 광고 형테
CPV
: 광고 시청당 비용으로, 주로 동영상 플랫폼에 주로 사용됨.
동영상 광고가 노출되면 무조건 과금되는 방식이 아니라
15초, 30초 등 일정시간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되며,
광고 영상을 클릭하며 지정된 랜딩페이지로 이동함.
CPS
: 구매가 발생했을 때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CPI
: 다운로드가 발생한 건마다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모바일시장, 특히 게임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광고타입
* 광고 효율 체크를 위한 용어
ROAS/광고수익률
: 광고주가 지출한 광고 비용 대비 발생한 매출로,
적은 비용을 들여 매출이 많이 발생할 수록 비율이 높게 나타남
매출/광고비*100
CVR/전환율
: 전환은 광고 등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제품 구매, 장바구니 담기, 회원가입 등
광고주가 의도한 행동을 취하는 것을 의미함
전환수/유입수*100
CTR/클릭율
: 광고 매체에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광고 클릭수를 의미함
클릭수/노출수*100
ROI/투자수익률
: 기업이 투자한 비용
광고순수익/광고비*100
이렇게 해서, 기본적인 용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궁금한 점은 편하게 문의 주세요.
지금까지 AMPM글로벌 김채원AE였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