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한 번에 정리하자 !

작성자 김상현
작성일 2023.10.30
조회수 739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채원 AE입니다!


오늘은 아주 기본적이지만 헷갈릴 수도 있는,

 마케팅 용어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초보분들도 이해하실 수 있도록,

기본 용어, 과금 관련 용어, 광고 효율 확인을 위한 용어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누어살펴보겠습니다! 



* 기본 용어 


노출수(IMP)

: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 


클릭수(CLK)

: 사용자가 키워드를 조회한 후 노출되고 있는 광고를 클릭한 횟수


PV

: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용자가 페이지를 둘러 본 횟수


UV

: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사이트에 중복되지 않고 1회 이상 방문한 고객 수


랜딩페이지

: 검색광고의 텍스트나 배너 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


체류시간(DT)

: 임의의 인터넷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머물다가 떠날 때까지의 시간으로,

PV(Page View)와 함께 고객 충성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


도달률

: 특정 광고 메세지가 존재할 때, 최소한 한번 또는 그 이상 노출된 이용자의 수나 비율

도달률은 한 사람이 동일한 광고 메세지에 여러번 노출된 경우라도 한번으로 계산함



* 과금 관련 용어


CPC

: 노출 횟수와 관계없이 오로지 클릭이 발생한 횟수에 따라 정산되는 방식

클릭당 비용.


CPM

: 최초의 의미는 1,000회 노출에 따른 금액을 책정한 것.

현재는 월 정액제 광고를 의미함


CPA 

: 광고를 클릭하며 유입된 고객이 지정된 행위(회원가입, 구매, 이벤트 참가 등)를 할 경우에

지불하는 광고 형테


CPV

: 광고 시청당 비용으로, 주로 동영상 플랫폼에 주로 사용됨.

동영상 광고가 노출되면 무조건 과금되는 방식이 아니라

15초, 30초 등 일정시간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되며,

광고 영상을 클릭하며 지정된 랜딩페이지로 이동함.


CPS

: 구매가 발생했을 때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CPI

: 다운로드가 발생한 건마다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모바일시장, 특히 게임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광고타입



* 광고 효율 체크를 위한 용어


ROAS/광고수익률

: 광고주가 지출한 광고 비용 대비 발생한 매출로,

적은 비용을 들여 매출이 많이 발생할 수록 비율이 높게 나타남

매출/광고비*100


CVR/전환율

: 전환은 광고 등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제품 구매, 장바구니 담기, 회원가입 등

광고주가 의도한 행동을 취하는 것을 의미함

전환수/유입수*100


 CTR/클릭율

: 광고 매체에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광고 클릭수를 의미함

클릭수/노출수*100


ROI/투자수익률

: 기업이 투자한 비용 

광고순수익/광고비*100 


이렇게 해서, 기본적인 용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궁금한 점은 편하게 문의 주세요.

지금까지 AMPM글로벌 김채원AE였습니다. 



- 알아두면 도움되는 메타 광고 운영 팁(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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