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소재, 고민이라면 꼭 봐야하는 꿀팁 5가지 !!

작성자 진현석
작성일 2023.11.22
조회수 1049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1팀 정혜원AE입니다.


 

광고를 집행하기 전 어떤 소재를 활용하여 광고를 해야 하는지

소재 기획은 어떤 식으로 시작해야 하는지 등등 감이 안 잡혀 고민하는 분들,

분명 많으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광고 소재에 대해서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광고 소재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광고 효율에도 다른 결과가 나타나는 것처럼

광고 소재를 기획하는 일이 광고를 집행하는 데에 있어 가장 큰 숙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광고 소재 꿀팁 에 대해서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1. 목표정하기

첫 번째 스텝은 진행하는 광고의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목표를 정하는 일입니다.

목표가 없이 광고를 진행하게 된다면

소재 또한 어떤 식으로 기획하게 될지 방향성이 잡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광고의 목표는 정말 다양합니다.

브랜드 인지도, 웹사이트 방법, 회원가입 유도, 다운로드 유도, 구매전환 등등

많은 목표들이 있으며 목표에 따라 소재에 활용되는 문구나 컨셉 또한 계속 바뀌기 때문에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 비즈니스에 따라 어떤 목표를 설정해야 할지 고민해봐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인지도가 없는 브랜드인데 제품 판매 위주의 소재만 활용하여 광고를 노출한다면

광고의 효율은 보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부족하다면 인지도를 올리기 위한 광고 소재를 먼저 기획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진행하는 광고의 유형 파악하기

목표를 설정하고 나면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여 광고를 할지, 노출 위치가 어떻게 되는지,

광고 소재는 유형이 무엇이 있는지, 소재 가이드라인이 어떻게 되는지 등 파악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광고를 진행한다면 해당 플랫폼에서 어떤 광고를 만들 수 있는지,

노출 위치는 어떤지 알아야 노출 위치와 이미지 사이즈에 맞게 소재를 제작해야 합니다.

 

, 광고 매체들 마다 특성도 다 다릅니다. 구글 광고 같은 경우에 도달면에서 가장 뛰어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알리는데에는 구글 GDN광고를 많이 집행합니다.

하지만 콘텐츠 적인 정보를 전달하거나 리타겟팅 위주로 광고를 노출하고 싶다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메타광고를 집행하는 등 전략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3. 타겟층 분석하기

타겟층에 맞는 광고 소재를 제작한다면 광고의 효율이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어떤 타겟층에게 광고를 노출할 것인지 결정이 되면 그에 맞는 광고 소재를 기획하는 틀 또한 잡히게 됩니다.


예를들어 젊은 청소년 층 및 대학생을 타겟으로 광고를 집행한다면 요즘 유행하는 유행어나 밈 등을 활용하여 더 친근하게 소재를 제작하는 게 해당 타겟층에게 관심유도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4. 컨셉 도출하기

소재를 기획하기 앞서 목표, 광고유형, 타겟층을 파악했다면

그 다음부터는 정말 마케터의 창의성과 기획력이 필요합니다.

광고의 컨셉에는 제약이 없지만 어떤 컨셉을 잡느냐에 따라 광고의 효율도 차이가 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비즈니스의 톤 앤 매너, 분위기에 따라 컨셉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트렌디하고 깔끔한 여성의류를 파는 쇼핑몰에서 이미지 소재로 귀여운 일러스트나 유행하는 밈을 활용하면

톤앤 매너에 맞지 않아 굉장히 어색한 소재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트렌드를 적용하여 컨셉을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트렌드에 맞춰 소재를 제작하게 되면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트렌드 적용이라고 하면 유행하는 짤, 밈 들을 패러디한 광고 문구 및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인기 프로그램 및 드라마를 패러디한 소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언급한 톤 앤 매너를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트렌드만 적용한다면

오히려 효율이 안 날 수도 있으니 적절하게 사용해야합니다.

 


5. 소재내용 / 문구 설정하기

컨셉까지 도출 하셨다면 광고 소재 안에 있는 문구나,

광고를 설정할 때 소재와 함께 설정하는 내용/ 문구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앞서 파악했던 목표, 타겟층, 톤 앤 매너 등을 파악하여 생각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광고 소재 꿀팁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

광고소재에 대해 더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다면

정혜원AE [02-6049-4237]

로 전화 주시면 더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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