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펫코노미 시장, 어떻게 소비자를 공략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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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환 마케터
2025-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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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AMPM글로벌 사원 김태환 마케터입니다.


솔직히 요즘 반려동물 용품 팔기… 예전보다 쉽지 않다고 느낀 적 있으시죠?

반려동물 용품(애견용품)시장이 크면서 제품은 넘쳐나고, 소비자 눈은 더 높아졌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데이터와 실제 시장 흐름을 기반으로 ‘요즘 반려인들이 어떤 기준으로 제품을 고르는지’,

그리고 ‘광고주 입장에서 어떤 마케팅 포인트를 잡아야 하는지’를 한눈에 정리해봤습니다.


🐾 펫팸족의 등장

펫팸족.png

요즘 반려동물 시장, 단순히 “용품 판매”로 접근하면 절대 통하지 않습니다.

이제는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불리는 펫팸족(Pet+Family) 이 시장의 중심이기 때문입니다
이로인해 자연스럽게 국내 펫 시장 규모는 2027년까지 15조원까지 성장 할 추세로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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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펫팸족이 만들어낸 소비 트렌드 3가지, 알고 공략하자


(1) 감성 소비

펫팸족은 단순한 생필품보다 ‘감정적인 만족감’을 중시합니다.
그래서 ‘디자인’, ‘편안함’, ‘안전성’을 강조한 고급형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어요.
실제로 무신사 펫관 통계(2024) 기준, 반려동물 패션 카테고리의 구매 건수는 
전년 대비 약 38% 증가했죠.


(2) 가성비? 반려동물 용품, 이젠  프리미엄 소비

KB국민카드에 따르면, 2021년 대비 2023년 기준 반려동물  업종 이용 금액은 30% 늘었고, 
특히 인당 소비 금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반려동물 용품 구매 고객 수는
줄었지만 금액은 오히려 증가해 신뢰도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중심 소비 트렌드가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펫팸족 소비자들은 이제 단순히 제품을 사는 게 아니라, 다방면적으로 제품을 검색하고 비교하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광고 세팅 시에는 가격 경쟁뿐만 아니라 소재 문구 작성시 ‘감성 + 신뢰 + 프리미엄' 이 세 가지 키워드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소비자를 공략하는데 있어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최신 데이터 기반의 광고 인사이트로
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광고 관련한 문의는 아래 번호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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