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파워링크 광고만 진행하시나요? - 네이버 검색광고 파헤치기 3탄

작성자 임선현
작성일 2025.04.28
조회수 34

안녕하세요! 신뢰를 만드는 마케터 임선현입니다.

오늘은 E-커머스 업종에서 파워링크와 더불어 가장 많이 광고로 활용되고 있는 쇼핑검색광고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쇼핑검색광고는 말 그대로 상품을 구매하려는 목적으로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노출 영역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출처 - NAVER

  • 이외에도 네이버 통합검색 스타일 추천 영역이나, 네이버 AI기반 추천 매체, 네이버 뉴스/블로그 등 다양한 지면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 광고로 등록된 상품정보에 따라 키워드가 자동 매칭되며,
  • 노출을 원하지 않는 키워드는 제외 키워드 설정을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 노출 순위  부분은 품질지수소재 입찰가로 결정됩니다.
  • 품질지수는 최대 7단계로 광고소재와 키워드 간의 일치성, 클릭률에 따라 변동됩니다.
  • 다른 경쟁사와 소재 입찰가가 똑같거나 조금 낮더라도 품질지수가 더 높으면
  • 자신의 상품이 더 상위노출 될 수 있기 때문에 품질지수 관리는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쇼핑검색광고의 장점을 간단히 정리하고 유형으로 넘어가 볼까요?
  • 1.     검색결과 내 상위 노출
  • 2.     성공률 높은 광고
  • 3.     쉬운 광고 등록
  • 4.     합리적인 비용(하루 최대 예산 비용 설정)
  • 5.     정교한 타겟팅
  • 6.     성과관리

  • 이러한 장점을 토대로 E-커머스 업종과 파워링크를 병행해서 집행하는 광고주분들은 작년 기준 37%
  • 2025년에는 더 빠르게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 그렇다면 쇼핑검색광고의 유형은 어떻게 될까요?
  • 캠페인의 목적 그리고 조건에 따라 쇼핑몰 상품형, 제품 카탈로그형, 쇼핑몰 브랜드형으로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 먼저 쇼핑몰 상품형은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되며  
  • 스마트 스토어나 자사몰이 있어야 합니다! 즉, 별도의 브랜드 소유권이 없고
  • 광고할 개별 상품만 준비되면 바로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제품 카탈로그형은 동일 제품을 가격 및 혜택 기준으로 비교 노출하며 

가격 및 혜택 부분에서 경쟁력이 있어야 상위노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품 카탈로그 소유권을 가진 주체(제조사/브랜드사)만 집행 가능하며

브랜드패키지 가입이 필수적입니다.


두 유형 모두 과금 방식은 CPC 형태로 최저 50원부터 최대 10만으로 키워드 설정 가능하며

등록된 상품 정보를 토대로 노출 키워드가 설정됩니다.

물론 제외하고 싶은 키워드 또한 설정 가능합니다.


마지막 쇼핑몰 브랜드형 광고는 자사만의 브랜드 콘텐츠 노출을 위한 유형으로

쇼핑 검색 시에만 노출되며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 내 브랜드존 영역에 노출됩니다.

브랜드와 관련된 소재 및 링크 즉, 소유권을 가진 키워드나 유사점을 가진 키워드, 일반 키워드를

노출 키워드에 직접 등록하는 형태입니다.


이 역시 CPC형태로 광고주의 설정에 따라 자유롭게 300원~10만원 사이로 

입찰가 조정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쇼핑검색광고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모든 광고가 그렇듯, 광고 세팅 이후에 지속적인 성과 모니터링

후속 관리를 통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쇼핑검색광고 운영이나 후속 관리에 대해 더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 주세요!

친절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담을 약속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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