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심리를 활용한 파워링크 셋팅 노하우
안녕하세요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문혜영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소비자의 심리를 활용한 파워링크 셋팅 노하우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검색광고? 배너광고?
파워링크를 소개해드리기전에 검색광고와 배너광고에대한 차이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검색광고는 소비자가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검색하기 때문에 상위에 노출되거나 다양한 키워드에 노출될 수록 구매까지 전환될 확률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에 배너광고는 특정한 타겟들에게 일방적으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구매할 목적'이 없어도 구매까지 이끌어 내야하는게 특징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을 시키고, 그 사람들에게 얼마나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느냐, 즉 어떤 소재를 만드느냐에 따라 효율이 달라집니다!
2. 파워링크 광고?
파워링크 광고란, 네이버 검색창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시 사이트 맨 상단에 표기되는 광고입니다
예를들어 '떡볶이' 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게되면 맨처음상단에 뜨는 이 블럭이 파워링크 광고 구좌인데요
특정 키워드에 따라 맨상단에 나올수도 있고, 하단에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네이버 쇼핑검색 하단, view 영역, 블로그 하단, 11번가등 오픈마켓, 각종 제휴를 맺은 매체에도 노출이 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소비자의 구매의도 파악
검색광고의 특성상, 소비자가 특정 구매의도를 가지고 검색을 하기 때문에 어떤 검색 의도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비자의 구매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크게 고관여 소비 vs 저관여 소비인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요
고관여 소비의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정보를 수집하고 신중하게 결정을 내리는게 특징입니다. 보통 가격이 높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릴때 고관여 소비가 나타나지요
예를들어 <떡볶이 창업>의 경우, 창업을 결정하기 전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시장조사(트렌드, 경쟁사분석), 브랜드 컨셉, 위치, 메뉴, 자본계획 등등]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다양한 정보를 분석해야 하기때문에 검색하는 사람들이 꼭 상위노출이 되어있는 광고만 클릭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파워링크 광고집행시에는 낮은순위와 상위노출 둘다 테스트 해보시는게 좋으며 만약 비슷한 결과값이 나온다면 굳이 상위노출만 고집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관여 소비의 경우 고관여 소비와는 달리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소비를 하게 됩니다. 일상적으로 자주 구매하는 제품이나 가격이 저렴하여 큰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는 경우가 해당되지요.
예를들어 <떡볶이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경우 보통 많은 시간을 들여 고민하고 구매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떡볶이와 연관된 세부키워드를 노출시켜 구매까지 유도해야하죠! 이때 한가지 팁은 구매의도를 이용한 세부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인데요
예를들어 떡볶이를 먹는 상황에대해 생각해보면, 여성분들의 경우 "스트레스 받았더니 매운거먹고싶어" 하는 상황을 보신적 있으실겁니다. 실제로 제가 '스트레스 풀리는음식' 이렇게 검색해봤더니 검색량은 200정도 되는 세부키워드이지만, 경쟁은 거의 없다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특정 '상황'을 키워드에 대입해보면 경쟁도가 적은 꿀 키워드들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 키워드를 찾는 방법은 키워드 도구, 연관검색, 커뮤니티 활용 등 정말 다양한 방법을 통해 찾아 볼 수 있는데요, 키워드 찾는방법에대해서는 다음번에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소비자의 행동에 따른 간단한 셋팅 노하우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제대로된 소재 기획으로 전달 대비 로아스 800프로 이상 향상 시켜본 제가 브랜드의 내일을 위해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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