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광고, 품질지수는 어떻게 올리지?

작성자 한영빈
작성일 2025.04.30
조회수 81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한영빈 마케터입니다.

광고주분들께서 쇼핑검색광고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하시는 질문중 하나가

품질지수는 어떻게 높이나요?” 입니다.

저도 사실 매일 같이 이 부분을 고민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제가 아는 품질 지수를 높이는 방법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품질지수가 뭘까요?




품질지수란?

광고의 클릭율”, “사용자 반응”, “광고의 관련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지표입니다.


쉽게 말해,

광고가 사용자에게 얼마나 매력적으로 보이고 실제로 클릭되고 있는지를 점수화한 수치입니다.


왜 품질지수가 중요할까요?


점수가 높을수록 같은 키워드에서도 더 유리한 위치에 노출되거나,

더 낮은 비용으로도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부분이 중요한데요.

단순히 돈을 많이 써서가 아닌, 광고 품질을 올려야 진짜 효율적인 운영이라고 할 수 있죠.

 

본격적으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개선 순서를 소개해보겠습니다.


1) 현재 데이터 진단부터 시작하세요.


CTR(클릭율), 전환율, 평균노출순위, 노출수 등 기본 지표부터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나 CTR이 낮으면 품질지수에 바로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키워드/소재별 보고서를 통해 저조한 요소들은 체크해서 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상품명 최적화는 필수입니다.


상품명은 키워드 매칭과 CTR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핵심 키워드는 제목 앞쪽에 배치하고, 너무 길지 않게 구성하세요,


가령, 여름 린넨 원피스 블랙처럼 계절감 + 타겟 + 제품명 + 색상을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제품명이 좋습니다.

 

3) 이미지 썸네일은 중요한 첫인상입니다.


고화질 이미지는 기본이고, 배경은 제품이 돋보이도록 정리해야 합니다.

요즘은 모델 착용컷이나 제품의 기능을 강조하는 썸네일이
클릭을 끌어올리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4) 리뷰와 평점도 품질지수에 중요합니다.

리뷰 수와 평점은 사용자 신뢰도에 직결되기 때문에,
리뷰 유도 문구나 이벤트 혜택을 통해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가격 경쟁력도 체크 필요합니다.


비슷한 카테고리 내 경쟁 상품 대비 너무 높은 가격은 클릭율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쿠폰이나 프로모션으로 가격 메리트를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6) 다양한 소재로 A/B 테스트를 시도해보면 좋습니다.


하나의 키워드에 다양한 상품 버전 (색상/가격/기능 등)으로 광고를 돌려보면,
어떤 조합이 CTR이 높은지 알 수 있어요. 데이터를 쌓아야 방향이 보입니다.

 

7) 입찰가는 마지막에 조정하세요.


초반에는 노출 수를 확보하는 게 우선입니다.

어느 정도 광고 효율이 안정화되면,
그때 입찰가를 조정해 효율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쇼핑검색광고는 단기간에 성과를 보기는 어렵지만,

데이터를 꾸준히 분석하고 광고 소재를 다듬는다면,

분명 효율이 달라집니다.


저처럼 경험이 적더라도, 한 단계씩 점검하면서 개선해보시면,

작은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쇼핑검색광고 품질지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광고를 집행하시는데 어렵거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하단의 상담하기를 통해 문의 주시면 성심성의 것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AMPM글로벌 한영빈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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