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퍼널로 알아보는 미디어믹스의 개념과 중요성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조우진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매체를 복합적으로 진행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미디어믹스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미디어 믹스 개념
네이버 어학사전에 따르면,
미디어 믹스는 신문이나 라디오, 잡지 또는 텔레비전과 같은
서로 다른 성격의 여러가지 광고 매체를 적절하게 혼용하여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인데요.
다양한 매체들이 가진 특장점들을 최대한 살려 광고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마케팅 매체의 범위를 넓히는 것을 말합니다.
즉, 오늘 날의 온라인 광고 영역에서는
검색광고, 배너광고, SNS광고, 바이럴광고, 동영상광고의 장점은 다 다르기에
예를 들어, 우리 브랜드는 인지도 확산에 목적을 둘 것이다라고 하면,
배너광고와 SNS광고를 동시에 진행하며 장점을 끌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자마다 각각 다르지만 비슷하게 해석하고 있지만,
사람들이 무언가를 구매하기 위해 거치는 것을 5단계에 걸쳐 설명드리자면,
노출 -> 인지 -> 유입 -> 검색 -> 구매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각각의 매체마다 장점이 다르기에 어느 매체로는 노출시켜 인지를 시킬 것이며,
어떠한 매체로 검색을 통해 전환을 시킬 것인가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확실한 것은, 각 매체 별 특성을 파악하고
우리의 업종은 현재 예산으로 어느 매체에 적합할 것이라는 판단을 세우셔야 합니다.
물론 매체 전략을 세우는 것에 있어 기간, 예산, 업종, KPI 등 다양한 요소들이 반영되겠지만,
KPI가 정해져 있다고 했을 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출 & 유입의 확대가 목적인 경우에는
SNS 광고와 배너광고, 바이럴 광고 등을 적절하게 혼합하여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너광고는 다수를 대상으로, 전단지 뿌리듯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광고이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딩을 하기에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SNS 광고를 진행하여 자사 사이트의 유입량을 늘리고 관심을 갖게 해야 합니다.
SNS 광고는 리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에 대해 관심있는 사용자들에게
다시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럴 광고를 병행하여, 실사용 후기라던지 제품의 장점들을 추가적으로 알리며
소비자가 검색해보게끔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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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의 확대가 목적인 경우에는
검색광고와 SNS광고를 적절하게 믹스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하는 사용자가 이미 구매할 의향을 가지고 직접 찾아보게 되는 검색광고는
구매할 의향과 충분한 관심을 가지고 있기에 잘 꾸며진 랜딩페이지를 보유하고 있다면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SNS 광고는 SNS라는 매체의 특성상 별도의 검색을 통해 비교하지 않고,
전환으로 이루어 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환 증대에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리타게팅에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디어 믹스의 예시로
SNS 광고와 ADN 배너광고를 섞어서 진행하면 배너광고를 통해 각 지면에서 광고에 노출된 타겟들이
홈페이지에 유입되게 되면 META 픽셀에 기록이 남게 되고, 픽셀에 기록이 남은 사람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 사람들을 대상으로 리타게팅을 진행하여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유입된 타겟들은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상이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한다면 전환율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각 매체별로 노출지면, 소재, 타게팅 등 매체별 광고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체별로 가지고 있는 특징을 파악하여 업종에 맞는 방향성을 파악한 후
미디어 믹스를 시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미디어믹스의 개념과 추천방법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
아무래도 다양한 매체마다 집행하는 방식이라던지 이해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매체에 대한 이해도가 있냐가 중요할 것 같은데요.
집행하시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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