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트리거? 태그?

작성자 홍승택
작성일 2023.10.24
조회수 1209

안녕하세요

광고 퍼포먼스 2팀 홍승택입니다.


광고주님들의 전환 추적을 진행할 때 보통 GA4나 GTM과 같은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무료 분석툴을 사용하곤 하는데

과정에서 구글 태그매니저를 이용하다보면 태그, 트리거, 변수라는 용어들을 굉장히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이것들이 구체적으로 무슨 뜻인지 개념에 대해서 조금 이해를 하면 이후에 광고 성과 및 데이터 분석에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서로의 대한 상관관계 및 개념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GTM 컨테이너를 들어가면 


요런 메인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좌측 탭을 보시면 개요, 태그, 트리거, 변수 등등이 있습니다.



1. 변수



변수를 누르면 확인되는 화면입니다.
변수는 정보를 담을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변수는 태그에서의 변수와 트리거에서의 변수로 보통 구분이 되는데

태그 변수 - 태그 설정을 정의하는 용도
트리거 변수 - 트리거 발동 조건을 정의하는 용도

이렇게 구분이 됩니다. 즉 우리가 수집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있는데 이 데이터의 종류를 정의해준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태그 매니저 작업공간 메인 화면을 보시면
태그 관리자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기본 제공 변수와 사용자가 임의로 추가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변수가 있습니다.



기본제공 변수는 요렇게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보통 저희가 클릭 이벤트를 수집하거나 스크롤 뎁스 등을 확인하고자 할 때 기본 제공 변수 등을 추가하게 되죠

사용자 정의 변수는


요런 식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일반적으로 저희가 사용하는 GA4와 연동하기 위한 변수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전자상거래 확인에 필요한 Datalayer를 정의할 때 필요한 데이터 영역 변수, 맞춤 자바 스크립트 등을 정의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수집하려는 데이터의 종류를 정의한다'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D



2. 트리거

트리거는 그 권총에 달려있는 방아쇠 손잡이(?)라는 사전적 뜻을 가집니다.
변수 단에서 데이터의 종류를 정의하였다면 트리거는 방아쇠를 땡겨야 권총이 발사가 되 듯 태그가 Fired 되기 위한 '발동 조건'을 정의합니다. 



트리거 새로 만들기를 누르고 트리거 구성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트리거 유형을 선택하게 됩니다.
클릭을 했을 때에 태그가 발동되도록 정의를 할 수도 있고 유입 이후에 사용자가 페이지를 볼 때 발동이 되게 할 수도 있고 설정된 기타 맞춤 이벤트가 조건을 충족했을 때 태그가 발동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3. 태그

태그는 일반적으로 자바 스크립트로 만든 코드를 말하는데 데이터를 수집해서 서드파티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주로 웹 분석, 광고성과 추적용도로 사용하게 되며 구글 애널리틱스 GA의 추적코드나 네이버 공통 스크립트, 페이스북 픽셀 등이 태그에 해당하게 됩니다.
수집하고자 하는 관심 이벤트 관련 데이터를 담은 그릇, 즉 관심 이벤트 데이터들에게 달은 꼬리표를 의미한다고 봐주시면 됩니다.

 

관련하여 문의사항이나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문의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

광고성과개선! 퍼포먼스 전문 마케터 홍승택 AE

광고주님들이 온라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제가 갖고 있는 3가지 능력을 통해서 광고주님들께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1. 소통 능력

2. 기획 능력

3. 성과 데이터 분석 능력


댓글

1

김지훈 마케터2023.10.24 22:54
역시 ga하면 승택대리님이죠
전화문의
02-6049-1182
평일 0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