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카카오 비즈보드 셋팅 공개

작성자 김상현
작성일 2023.10.25
조회수 1511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김채원AE입니다!


오늘은, 누구나 한 번쯤은 보셨을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비즈보드 광고는 카카오톡 채팅창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로,

일정시간마다 새로운 배너로 변경되어 노출됩니다! 


구글광고 못지 않게 타겟팅이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관심있어 하고, 실제로 필요로 하는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나의 관심사에 따라, 비즈보드 영역에 관련된 배너가 뜨게 됩니다.

물론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도 있지만 

원하는 타겟층이 확고하다면 그 타겟에게 집중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한 매체입니다. 







카카오톡 서비스는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거 아시죠?! 

모바일 버전에서는 비즈보드, PC 버전에서는 하단 배너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좋은 광고매체이나, 경험상 하단배너보다 비즈보드에서

조금 더 좋은 효율을 얻었던 것 같습니다. 

업종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참고로만 봐주시면 됩니다!


** 카카오톡 메신저 서비스의 특성상, PC보다는 모바일 이용자수가 훨씬 많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노출되는 비즈보드 광고에서 확보할 수 있는 모수가 훨씬 넓습니다!





또한, 비즈보드는 카카오톡 채팅창 최상단 영역뿐만 아니라

다음앱, 웹툰, 그 외 카카오 주요 서비스에도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더 많은 게재지면에 광고를 노출 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집행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이지, 타겟이 어떻게 되는지를 먼저 체크하고

알맞게 설정하여 집행하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겠죠 ?! 


비즈보드를 클릭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광고주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외에도, 애드뷰나 채팅방, 카카오커머스플랫폼, 샵탭으로의 연결도 가능합니다! 

랜딩 방식을 변경해주는 게, 사용자로 하여금

우리가 원하는 액션을 유도할 수 있기때문에 테스트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



다음은 운영방법인데요,

모든 광고가 그렇듯,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는

목적과 타겟을 명확히 구분 짓고 시작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노출위치, 타겟팅, 소재 등이 결정되기 때문이죠! 





광고의 목적과 타겟이 설정되었다면, 캠페인 세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광고의 목적과 타겟에 따라 

지역, 기기, 게재지면, 성별, 연령, 관심사, 키워드, 위치, 픽셀 데이터 등

세분화 된 타겟팅을 설정하여 그룹핑 작업을 해주실 수 있습니다!





비즈보드 배너는 총 4가지 유형의 배너가 있고, 

다양한 형태로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배너광고의 경우, 문구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후킹할 수 있는 소재문구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카카오모먼트의 경우, 일반 네트워크 배너광고에 비해

심사기준이 까다롭기 때문에, 이에 유의해서 소재를 제작해야 합니다.


소재 검수 후에도 일정 시간이 소요되어서

잦은 반려는 업무의 효율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우선, 사용자들의 가독성을 해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경우,

카카오 광고의 신뢰를 깰 수 있는 소재들은 반려가 되는데요.

폰트나 폰트 사이즈, 자간을 임의로 변경하는 경우.

카피 문구의 최소 길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


반려되는 대표적 사례입니다!



카피문구와 이미지가 겹쳐서는 안 되며,

메인 카피와 서브 카피의 동일 문구를 기재하거나

중복된 단어를 사용하는 것도 불가합니다!




마찬가지로, 지정되어 있는 정렬을 변경하는 경우

혹은 특수문자를 사용하는 것도 사용 불가능한 소재입니다.


카카오톡 서비스가 메신저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톡 알림, 프로필 아이콘과 같이 메신저 서비스를 연상시켜

카카오톡 서비스에 혼동을 주는 텍스트나 이미지는 사용 불가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카오 비즈보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궁금한 점은 문의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김채원AE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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