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히 성장하는 시장 건강기능식품!

작성자 위성진
작성일 2023.10.25
조회수 765


안녕하세요.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건강에 대해 생각하게 되면서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은 연령대 상관 없이 찾으며

시장 규모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10가구 중 8가구는 1년에 한번 이상 구매 할 정도로 건기식에 대한 소비는 확장 되었으며,

이너뷰티 열풍으로 20~30대 구매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기존 유통채널들 뿐 아니라 라이브 커머스 판매율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기능성 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1등 홍삼

2등 프로바이오틱스

3등 종합비타민

4등 EPA 및 DHA 함유 유지

5등 단일 비타민



추가로 소비자들이 가장 염려하는 건강 문제 중 하나로

눈건강이 1위로 꼽힌만큼 

눈과 관련된 비타민A, 루테인, 지아잔틴, 베타카로틴, 아스타잔틴, 안토시아닌 과 같은 성분이

함유된 제품 또한 더욱 찾는 이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들의 주된 구매처는

전문판매점이나 대형마트와 같은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쇼셜커머스 · 오픈마켓, 포털사이트 온라인 종합 쇼핑몰 등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온라인 채널 관리에 더욱 힘을 써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상품이 한달 혹은 두달 정도의 용량이 담겨 판매 되다보니

구매 주기는 보통 2~3개월이며 6개월 주기의 구매 비율도 높은 편입니다.


평균 구매 비용은 43만원이지만 20만원 이하 구매 비율이 높은편입니다.



건기식 제품에 대한 정보 획득은 주로 포털사이트에서 얻으며

주변인·지인을 통한 정보 획득도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특히 20대의 경우 동영상이나 SNS 채널을 통해서,

50대의 경우 TV를 통해 정보를 얻는 비중이 높은 만큼

상품 별 타겟 연령에 따라 홍보 채널을 다르게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더이상 특정세대에 국한되지 않는 건기식 시장!

꾸준한 성장세가 계속 이어질 예정인만큼

믿을 수 있는 원료사용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경쟁력을 확보해나가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건강기능식품 맞춤 컨설팅이 필요하신경우

문의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이상 AMPM글로벌 마케터 위성진이었습니다.



댓글

0

전화문의
02-6049-1182
평일 0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