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하나로 SNS광고 마케터1급 자격증 따chill... 1편

작성자 김민경
작성일 2025.01.31
조회수 399

안녕하세요 구독자님들:) 


SNS 광고 마케터1급 시험을 준비하는 마케터 혹은 수험생들을 위해서

SNS광고마케터1급 핵심 요약 정리본을 준비해봤습니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주관하는 SNS광고 마케터 1급 자격증 공부하기 시작할게요! (1편)

간단하게 한번 훑을 수 있는 요약본이니, 참고용으로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SNS의 이해_소셜미디어


매스미디어

불특정 대중에게 공간,간접적,일방적으로 대량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미디어(매체)이다.

일반적으로 한 번에 여러 수신자에게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을 매스커뮤니케이션이라고한다,

주요매체는 라디오,텔레비전,신문,잡지,웹사이트,포털사이트,옥외광고 등을 전방위적으로 말한다.


소셜미디어

가상의 커뮤니티와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 아이디어, 관심사 및 다양한 표현들을 전달하는 상호작용

가능한 기술과 디지털 플랫폼을 의미한다.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로 요약되는 웹 2.0을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기반에서 급격하게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특징은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에서 이용자들의 참여, 공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연결, 토론 등이다.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차이 

가장 큰 차이점은 대중이 타겟으로 정보를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구조이다.

소셜미디어는 대중도 크리에이터로서 콘텐츠 생산에 참여할 수 있는 점이 큰 차이를 가진다.

마케팅 전략에서도 매스미디어는 광범위한 타겟에게 도달하는 매체로 활용된다.

소셜미디어는 중과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하는 전략을 주로 활용한다.


  • >도달의 보편성 

매스미디어가 대량으로 생산된 정보가 대중에게 일방적으로 도달하기 용이하나

최근 소셜 미디어 또한 플랫폼 발전으로 도달이 높아지고 있다.


>접근가능성

매스미디어는 기업이나 정부에서 운영되는 반면 소셜미디어는 거의 무료로 누구나 가입 또는 운영 가능


>이용가능성

매스미디어는 주로 전문가들이 정보를 생산하지만 소셜미디어는 누구나 정보를 생산이 가능하다.


>영속성

매스미디어는 정보가 배포되면 변경이 어렵지만 소셜미디어는 편집을 통해 즉각적인 수정이 가능하다.







2. 소셜미디어 플랫폼 종류

글로벌 주요 소셜미디어 플랫폼


페이스북 > 마크 저커버그가 개설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로 2021‘Meta’로 사명이 변경


유튜브 > 2006년 구글이 인수하여 서비스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일종의 소셜 미디어이며,독점컨텐츠, 유료콘턴츠, 유튜브프리미엄 등 제공


왓츠앱 > 스마트폰 및 다른 기기에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앱


인스타그램 > 친구와 연결하고 최근 소식을 공유하거나 전 세계 다른 사람들의 새로운 소실을 확인할 수 있다.

짧은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인스타그램 릴스

오디오 : 음악 라이브러리에 노래 검색가능

- Ar효과 : 전세계 제작자가 만든 이펙트 갤러리로 재미있는 영상 제작 가능



국내 주요 소셜미디어 플랫폼



카카오채널 > 국내 3번째 규모의 검색엔진 메시징 서비스를 기반으로 국내 스마트폰 시용자 97%가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양방향 서비


네이버 밴드 > 커뮤니티를 위한 소셜미디어 플랫폼. (동호회, 스터디 등 주로 40대이상 유저의 활동이 많으나 최근 20~30대 유저 확장)






Meta for business

3. SNS 광고마케팅_Meta for business


FACEBOOK -> META

마크 저커버그가 개설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로 2021‘Meta’로사명이 변경


Meta Business Suite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왓츠앱, 오디언스네트워크 등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비즈니스와 관련된 활동을 관리할 수 있도록

일원화(하나로) 해주는 무료도구이다.

각 채널의 메시지와 게시물의 응답에서 광고 진행까지 다양한 소셜미디어 전략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Meta for Business Suite 주요기능

1. 비즈니스 한눈에 보기

2.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게시물과 스토리 만들기

3. 받은 메시지함 관리하기

4. 커머스 관리자에 엑세스

5. 광고 만들기

6. 분석 및 광고 보고서

7. 비즈니스 관리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팬 및 참여 늘리기

1. 비즈니스의 브랜드를 알리고 페이지의 팬 확보하기

2. 비즈니스 페이지 참여를 늘리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3. 메타비즈니스의 광고 솔루션으로 타겟팅 광고하기

4. 페이지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광고 타겟팅 최적화하기


[출처 : SNS광고마케터1급 ㈜명진씨앤피]




페이스북 콘텐츠 수익화하기

페이스북은 크리에이터와 퍼플리셔가 콘텐츠를 수익을 창출할 방법이 있다.


주문형 인스트림 광고 

인스트림 광고로 동영상 전후 또는 중간에 짧은 광고를 포함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콘텐츠 내에서 중단지점은 자동으로 지정하거나 원하는 위치를 선택할 수 있다.

자격요건은 팔로워 10,000, 최근 60일간 달성한 시청시간 600,000, 페이지5개 이상 영상 게시되어야하며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다


A. 프리롤 광고 : 동영상이 시작하기 전에 재생된다

B. 미드롤 광고 : 동영상 중간에 재생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중단되는 지점에 있는

C. 이미지 광고 : 콘텐츠 아래에 고정되어 표시되는 광고이다.

D. 포스트롤 광고 : 동영상의 마지막에  표시



팬 구독

팬 구독하면 충성도 높은 팬이 특별 혜택을 받기 위해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여 페이지에 지원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브랜디드 콘텐츠

크리에이터 또는 퍼블리셔가 비즈니스 파트너와 가치를 교환하기위해 만든 콘텐츠로

비즈니스 파트너를 직접 언급하거나, 영향을 받는 내용을 포함할 수 있다.


라이브 방송

별을 통해서 라이브 방송 중 수익 창줄이 가능하나 현재 일부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들에게

한해 베타버전을 제공 중이다.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구성

인스타그램은 메타의 앱패밀리 중 가장 시각적인 효과가 뛰어나고 창의적인 플랫폼


인스타그램 스토리 

2016년에 출시된 인스타그램스토리는 모바일 전체화면, 저장하지 않으면 24시간 안에 사라지는 콘텐츠, 스티커,

이모티콘, gif와 같이  인터렉티브한 크리에이티브 기능들이 특징이다.


인스타그램 피드

2010년에 출시된 인스타그램 피드의 콘텐츠는 화면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작지만 삭제하지 않으면 프로필에

영구적으로 보관되며, 필터를 사용해서 편집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릴스

숏폼영상을 찍고 편집하여 재미있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브랜드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제품을 강조해서 쉽게 발견할 수 있게 하며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 기능, 페이스북과 함께 커머스 관리자에서 통합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검색

검색어 기반으로 계정, 오디오, 해시태그, 장소 등의 검색기능 제공








메타에서 구매방식과 입찰방식

메타의 세가지 구매 유형인 경매, 도달 및 빈도, TRP, 구매





매타는 경매/ 도달 및 빈도/ TRP 구매 이렇게 세가지로 구매유형이 나눠어진다.

경매는 가장 기본 옵션 구매이다.


 광고 경매를 통해 정해진 시점에 타겟에게 표시될 최적의 광고를 결정한다.

 낙찰된 광고는 광고를 보는 사람과 비즈니스의 가치를 극대화


도달 및 빈도구매는 광고 게재를 예측하고 캐페인의 빈도를 더욱 세밀하게 관리하여 캠페인을 미리 계획하고 구매하는 것

타겟에 기반해 고정 CPM을 선택할 수 잇으므로 캠페인을 예약하기 전에 지불해야하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2편에서는 Meta for business의 광고 형식과 자산 최적화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예비 마케터님들 또는 현재 대행사 다니는 마케터님들 이력서에 한줄 더 채우는거 잊지말기!!!!!!!!!!!!!!!!!!

이거 하나면 자신감 완전 UP!!!!!!!!!!!!!!!!


PS.제가 출제자가 아니니까 꼭 책을 읽어보시는거 잊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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