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 사로잡는 법!

작성자 안수연
작성일 2025.06.20
조회수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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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5팀 안수연AE입니다.
광고주님들, 브랜드 스토리텔링 하고 계신가요?
브랜드의 세계관을 구축하게 되면 소비자의 정서적 연결과 지속적인 스토리텔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런 브랜드는 제품 그 자체보다 브랜드가 가진 세계관이나 철학으로 팬층을 만들어내는데요, 대표적인 사례를 볼까요?













1. 디즈니 (Disn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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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Disney>



세계관 핵심 : "Magic, Dreams, and Happily Ever after"

특징 : 모든 콘텐츠와 공간(테마파크, 영화, 굿즈)이 연결된 '마법의 세계'

스토리텔링 : 캐릭터와 세계관이 세대를 초월해 확장됨








2. 걸그룹 '에스파' (aes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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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SM엔터테인먼트>



세계관 핵심 : REAL WORLD & DIGITAL WORLD

특징 : AE 라는 자신과 연결된 디지털 자아를 가짐., KWANGYA라는 현실과 디지털 세계를 초월한 공간을 구축.

스토리텔링 : 세계관 속 빌런을 대응하며 '현실과 가상 자아의 공존'이라는 스토리를 만들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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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LINE FRIENDS>


3.  라인프렌즈 (LINE FRIENDS)



세계관 핵심 : "Global, Millennials, Trending"

특징 : 캐릭터 자체가 브랜드 자산이 되어 공공기관 (대한민국 외교부, 인천국제공항, 국립중앙박물관), K-pop 아티스트 굿즈 등 미디어믹스와 콜라보레이션 진행

스토리텔링 : BT21, TRUZ등 각 캐릭터마다 성격·배경 서사를 부여하여 팬덤 소비를 유도







이처럼 성공한 세계관에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분명합니다.
이처럼 단순한 상품 판매가 아닌 소비자가 몰입하고 동화될 수 있는 '서사적 경험'을 제공해야 하며 
수많은 세계관 속에서 브랜드의 가치관과 철학을 담아 독보적인 스토리를 구축해내야 합니다.

세계관 마케팅이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핵심 요소들이 중요합니다.



1. 명확한 중심 가치 (Core Value)와 메시지

-세계관의 중심에는 브랜드의 가치, 철학, 비전이 있어야 합니다.
무작정 다른 브랜드들이 하는 세계관을 구축하게 된다면 독창성이 없어지겠죠?


2. 스토리텔링 구조

세계관은 스토리로 풀려야 이해되고 공감을 얻게 됩니다.
캐릭터, 캐릭터의 설정, 갈등과 성장 등 서사적 구조를 갖추면 보는 이들이 몰입하게 합니다.


3. 지속성, 일관성

브랜드의 모든 매체 (광고, SNS 등)에서 동일한 세계관을 구축해야 합니다.
일관성이 없으면 몰입이 깨집니다.


4. 고객의 참여 가능성

보는 이가 세계관 안에서 '자기 역할'을 갖고 참여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뮤니티 활동, 밈 생성, 유저 콘텐츠 제작 등을 유도하면 확산이 증가합니다.



5. 현실과의 연결고리

세계관이 너무 비현실적이면 공감대를 얻기 어렵습니다.
현실의 고민, 문제들을 다루면서도 그것을 '다른 시선'으로 풀어주는 세계관이 효과적입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AMPM글로벌 안수연 마케터에게 연락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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