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에서 탐색으로" 이커머스 시장의 변화!

작성자 안수연
작성일 2025.06.25
조회수 48




제목을 입력하세요 (7).png







안녕하세요 !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5팀 안수연AE입니다.
광고주님들, 2025년 소비자 쇼핑 경향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
모르신다면 지금부터 알려드립니다 !





기존 소비자들의 쇼핑은 "목적형 쇼핑" 이 주였죠.
목적형 쇼핑이란 구매 의도를 갖고 키워드를 검색해 상품을 찾고 비교해서 구매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반면, SNS에서 노출 된 콘텐츠를 통해 상품을 '발견'하고 그 순간의 관심이나 감정에 따라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를 "발견형 쇼핑"이라고 합니다.
요즘 소비자 쇼핑 경향은 "목적형 쇼핑"에서 "발견형 쇼핑"으로 전환이 되고 있죠.





발견형 쇼핑의 단계.png


단계는 이렇습니다.

저도 쇼핑을 하려고 마음을 먹고 어플에 들어가면 너무 많은 선택지가 있어서 피곤했던 적이 많았는데요,
그래서 요즘 소비자들은 키워드를 일일이 검색하기 보다는 SNS탐색을 통해 찾아내는 발견형 쇼핑경험을 더 즐깁니다.

또한 개인 맞춤형 경험 중시, 절약 지향 소비 패턴, 지속 가능한 소비를 추구하는 특징 때문에 검색보다 AI 추천 콘텐츠를 통해 상품을 탐색하고 구매하는 방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상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셈이죠.



그렇다면 이 발견형 쇼핑을 빠르게 캐치하고 적용한 사례들을 보겠습니다 !






1. 틱톡 (TIKTOK)



스크린샷(13).png

< 출처 - TIKTOK >


발견형 쇼핑의 선두주자였던 '틱톡샵'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즐기다 우연히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하고 즉시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냈습니다.




2. 네이버 (NAVER)



네이버 발견.jpg




네이버 스토어에 '발견' 카테고리가 생겼습니다.
유저의 관심도, 인기도, 최신성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탭입니다 !






3. 아마존 (AMAZON)



아마존 발견형 쇼핑.png

< 출처 - AMAZON >


아마존이 루퍼스(Rufus)라는 생성형 AI 기반의 대화형 쇼핑 경험을 새롭게 발표했습니다.
일명 "나만을 위한 쇼핑 도우미" 를 만들어 낸 것이죠.





이처럼 2025 소비자들은 발견형 쇼핑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광고주님들도 트렌드에 올라타세요 !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거나

저와 함께 하고 싶으시면 아래 프로필을 통해 연락주세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서명.png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opotato@ampm.co.kr
마케터 소개보기
안수연 마케터
TEL. 02-6049-4603
E-mail. opotato@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