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상위 노출시키는 법!

작성자 안수연
작성일 2025.07.01
조회수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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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5팀 안수연AE입니다.
광고주님들, 어떻게 하면 검색 결과 상위에 내 상품을 노출할 수 있을까 고민하신 적 있으시죠?
수많은 경쟁자들 속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법은 바로
네이버 쇼핑검색 랭킹로직을 이해함에 있습니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판매자가 제공하는 상품정보, 네이버에서 수집하는 사용자 로그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뒤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 검색 결과의 쇼핑검색 랭킹을 결정짓는 '검색 알고리즘'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입니다.
즉, 네이버 쇼핑의 상위노출은 셀러가 등록한 상품페이지와 스토어의 적합도 지수, 상품의 인기도 지수, 신뢰도 지수 등을 점수화하여 정렬합니다.
(*광고상품은 별도 기준에 따라 상단 정렬하는 방식)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점수화가 되는지 알아볼까요~?


1. 적합도

'적합도'검색어와 상품의 매칭이 얼마나 잘 되는가를 봅니다.

· 필드 연관도 - 검색어가 '아디다스'라면 아디다스는 브랜드 유형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상품명에 '아디다스'가 있는 것보다 브랜드에 '아디다스'가 있는 상품이 상위에 노출됩니다. 
· 카테고리 선호도 - '스커트'의 경우 다른 여러 카테고리에서도 검색이 되지만 '패션의류>여성의류>스커트'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가장 높죠.
그래서 검색 알고리즘은 이 카테고리의 상품을 먼저 보여줄 수 있게 추가 점수를 줍니다.
만일 스커트를 '패션의류>여성의류>티셔츠' 처럼 다른 카테고리에 등록을 하였다면 카테고리 선호도 순위에서 뒤로 밀리게 됩니다.
때문에 상품등록을 할 때 카테고리 선택을 정확하게 해야 합니다. 

TIP! 키워드는 때에 따라서 선호 카테고리가 변경이 되기도 함, 등록 전에 네이버쇼핑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 상위 업체의 카테고리를 확인한 후 카테고리 결정!


2. 인기도

'인기도'는 많이 찾고 많이 판매 된 상품인지를 봅니다.

·  클릭수 - 최근 7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상품 클릭수를 지수화 하고 고객이 링크가 아닌 검색을 통해서 유입될 시 클릭수 점수가 더 올라갑니다.
· 상품찜 수 - 고객들이 누른 찜수는 노출 순위에 영향을 미치며 판매자는 쿠폰 발행 이벤트 등을 통해 찜을 유도해야 합니다.
· 판매실적 - 최근 2/7/30 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과 판매금액 데이터. 네이버페이를 통해 자동 연동됩니다. 
·  구매평 수(리뷰수) - 개별 상품의 리뷰수 데이터. 리뷰 작성 시에는 상품 후기 & 평점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포토/동영상 추가 리뷰는 더 많은 점수를 줍니다.)
·  최신성 - 상품 등록일을 기준으로 상대적인 최신성 점수를 줍니다. 신상품일수록 일시적으로 높은 랭킹에 노출 되지만 타사 상품에 밀릴시에는 내 상품의 적합도를 한 번 따져보는게 좋습니다.


3. 신뢰도

'신뢰도'는 상품의 다양한 요소를 평가해 해당 상품이 고객들에게 미치는 신뢰성 정도를 봅니다.
요소들은 4가지가 있습니다.

·  네이버쇼핑 페널티 - 배송 만족도, 상품 만족도, 구매평/ 판매실적 어뷰징, 상품정보 어뷰징 등에 대해서 상품과 스마트 스토어에 패널티를 부여합니다.
*어뷰징 : 시스템을 이용해 불법적인 이익을 취하려는 행위

·  고객 혜택 - 쿠폰, 추가할인, 카드할인, 무료배송, 카드 무이자, 포인트 적립 등 고객 혜택 정보가 있을 경우 추가 점수를 줍니다.

· 상품명 SEO - 상품명 작성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상품에는 페널티를 부여합니다. 상품 등록 시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 브랜드, 속성 등 정확한 상품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특수 문자와 금지 단어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또한 상품과 관련 없는 카테고리에 등록을 하게 되면 어뷰징 행위로 간주해 검색 결과 하위로 밀리게 됩니다.

·  이미지 SEO - 이미지 작성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상품에 페널티를 부여합니다. 특히 대표이미지는 네이버에서 요구하는 조건, 권장 사이즈 등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아무리 내 상품이 가격도 합리적이고 품질도 너무 좋다고 하더라도 노출 자체가 안 되어 버리면 소비자가 그런 상품이 있는지 조차 모르겠죠!!
그렇게 되면 판매도 자연스럽게 일어나지 않고요.
그렇기 때문에 다들 '상위노출'에 목을 매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위 노출을 위해 악의적인 행위를 한다면 네이버에서 철저히 차단을 하기에 하위로 밀려나는 점 주의하세요 !


다음 글에서는 효율 좋은 아이템 찾기를 주제로 얘기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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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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