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CRM 마케팅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즉, 고객 관계 관리 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가 원하는 고객의 행동"을 만들어내는 전략입니다.
구매했던 고객이라면 더 자주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이탈한 고객이라면 다시 돌아오게 만들도록 하고
고객을 "팬"으로 만들도록 유도하는 과정 전체가 CRM의 영역이라고 합니다.
고객을 만나서부터 해당 고객이 충성 고객이 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죠!
CRM마케팅의 최종 목표는 고객의 'LTV', 즉 Lifetime Value(평생 가치)를 높이는 것이죠.
불과 몇 년전만 해도 고객이 이탈하는 것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이탈한 고객들은 다시 광고로 데려오면 그만이었고 CAC가 지금처럼 높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CAC : 고객을 획득하는 데 드는 비용 (Customer Acquisition Cost)
하지만 요즘의 광고 매체는 제한되어 있고 광고비는 점점 올라가기 때문에 고객 한 명 한 명이 너무나 소중해졌죠!
퍼널 관점에서 CRM 전략을 본다면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AARRR 퍼널은 고객의 생애 주기별로 체계적인 고객 관리를 목표로 하는 CRM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ACTIVATION (활성화) - 브랜드의 매력 포인트 발산하기
REVENUE (매출) -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이끌어 내기
RETENTION (유지) - 고객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유도하기
REFERRAL (추천) -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이 주변에 추천하게 만들기
이런식으로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
CRM은 우리 서비스, 도메인, 고객에게 맞춘 퍼널별 전략 설계가 필요합니다.
목적 없이 실행만 한다면?
으악!! 단순 스팸 메시지잖아!!!!
하고 무시하게 되겠죠?
각자의 비즈니스 모델과 고객이 갖고 있는 특성, 브랜드의 방향성에 따라 CRM 마케팅의 목적이 달라집니다.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차별성이 뭘까? 고민해 본 뒤 CRM 마케팅의 목적을 정하고
고객을 팬으로 만드세요 !
이 외에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저와 함께 팬을 만들어 볼 광고주님들은
아래의 프로필을 통해 연락주세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