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퍼널이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6팀 김도영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퍼널개념과 단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퍼널 ?
퍼널의 사전적단어는 깔대기를 의미하죠
마케팅 퍼널이란 고객이 브랜드를 알아가는 순서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목적으로는 인지도와 고려, 결정, 그리고 충성도까지 쇼핑여정에서의
주요 이정표를 쉽게 분류하기 위한 것입니다.
마케팅퍼널의 단계
단계로는 크게 4가지 단계로 볼 수 있는데요
인지단계 ⇒ 고려단계 ⇒ 전환단계 ⇒ 충성단계 입니다.
1. 인지단계
브랜드 키워드와 대표키워드에 보여지고 있는가?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입니다.
인지단계에서의 목표는 고객이 구매할 시기가 다가올 때 우리의 브랜드를 떠올리도록 하는 것 입니다.
시즌을 타는 제품이라면 광고비가 쌀 때 집중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2. 고려단계
고객의 유입을 확보하고 브랜드의 차별적 가치 전달
고려단계에서의 목표는 소비자가 쇼핑을 할때 특정 브랜드와 상품을 고려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소비자의 불만사항을 해결하거나 질문에 답변을 제공해주는 단계이며
유사 브랜드와의 차별점이 무엇인지 다시한 번 생각해봐야할 단계입니다.
3. 전환단계
금전적인 할인혜택 등 유의미한 행동을 하여 해당상품을 구매하도록 유지하는 것입니다.
상세한 상품설명과 구매 결정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유도하며 탁월한 고객 서비스 경험을
창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충성단계
신규고객을 확보하는 비용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의 5배가 듭니다.
충성도를 구축하여 기존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것입니다.
쉽게 무신사 등급제도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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