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매체 선정이 그게 왜 중요해? 주요매체 5개로 살펴보자!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본부 2팀 김소미입니다.
광고매체 선정 중요한 건 알겠는데, 대체 왜? 어떻게?
무엇을 중점으로 체크해야 할까 늘 고민이 많죠.
살아가면서, 혹은 하루만 해도 우리가 접하는 광고는 수 없을 겁니다.
그 광고의 형태는 정말 다양하고 그렇기 때문에
오늘 제가 광고주님 입장에서
고민되는 포인트를 짚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예산이 월 100만원인데….
이걸 어떻게 써야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이 들 때 매체 하나만 선정해서 예산을 100%쓰거나
아니면 네이버 검색광고 30만원, 카카오배너광고
40만원, 메타광고 30만원
과연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100만원이라는 예산은 광고주분 입장에선 클 수 있는 금액이지만
실제 매체 예산을 편성해서 배분하기엔 참 어려운 금액입니다.
그렇기에 매체전략을 세우는 것도 무척 어렵죠.
우리의 업종 그리고 매체성향에 따라 예산을 100% 편성하거나
아니면 배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제가직접운영하시는 광고주분들을 위해
매체 선정에 대한 2가지 TIP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매체선정 2가지 TIP!
1. 마케팅믹스 개념과 기본전략
2.
광고매체특성 이해 및 선정 팁
1. 마케팅 믹스
마케팅 믹스란, 여러 매체를 동시에 적절히 조합하여 집행하는 광고방식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하나의 메시지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전달하는 전략” 입니다.
광고를 처음 운용하시는 광고주님이 매체 특성을 알고 있더라도
시즌, 소재, 트랜드와 같은 변화 때문에 예상과는
다른 결과가 도출될 수 있는데요.
한정된 예산안에서 효율을 극대화 해야함으로,
매체별 특성의 이해와 최적화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광고매체 특성 이해하기
매체를 선정하기전에 당연히 매체의 특성을 파악 해야겠죠?
주요광고매체 5가지의 특성을 장단점으로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이를 가이드로 하셔서 내 업종에 맞는 광고 매체를 잘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위에 100만원의 예산안으로 예시를 보이면
1.
전환효율을 최우선
2.
바교적 성과 검증된 체널에 집중
3.
SNS는 리타겟팅 광고로 예산 효율화
전략을 세워 아래의 분배를 진행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예산 100만원으로는, 단일
매체 집중도 고려 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유로는 각 매체별 최소 효율 임계값이 존재합니다.
데이터 수집과 알고리즘 최적화에는 일정 수준의 예산이 필요한데,
예산이 너무 분배되면 최적화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 전환 성과를 만들어야 이후에 테스트도 가능한데
초기에는 “이 채널이 내 제품에 맞는지 아닌지”부터 검증해야 하므로,
여러 채널에 소량씩 투자하면 → 결국 아무 것도 검증되지 않는 결과가
나올 수 있어요.
즉,
소규모 예산일수록 ‘가설 검증형 실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하나의 채널에 집중해서 ‘매출이 나는 구조인지’를 파악하는 게 최우선입니다.
요약하자면
* 100만 원 이하
예산은 미디어 믹스보다 집중 전략이 효과적
* 한 채널에서 성과가
나는지 실험 → 이후에 스케일업 & 믹스
* ‘팔릴 수 있는 가능성 있는 채널’에 1차 몰빵 후, 전환 데이터 확보 후 믹스 고려
이상 광고매체 선정의 중요성과 주요매체
5개를 통한 전략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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