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 왓츠앱 인수 11년만에 광고 도입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이혜지 AE 입니다.
평소에
메타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많이 들어보셨죠?
메타에는 자사 채팅앱인 “ 왓츠앱” 이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처음 메타에서 2014년도 왓츠앱이라는 앱을 인수 할 당시
“왓츠앱에서 광고 , 게임 , 상술은 없을 것” 이라고 밝혔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는 왓츠앱에 광고를 도입하는 것을 검토해온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 왓츠앱은 월간
활성 이용자수는 30억명이고 광고가 도입될 업데이트 색션도 일간 15억명의
이용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출처 ;메타)
업데이트 되는 섹션부분은 채팅과 별개로 사용자들이 자신의 일상을 스토리 형태로 올리는 부분입니다.
(출처 ;메타)
다만 메타는 개인적인 메시지 프라이버시는 보장되고, 메시지에는 광고가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광고 타깃 설정을 위한 왓츠앱 사용자의 위치 정보와 기기 기본 언어등의
데이터는 수집하지만 개인 대화 및 메시지 내용에는 접근하지 않는다는 설명입니다.
메타는 이미 광고주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클릭 투 메시지”광고를 개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광고는 사용자가 왓츠앱으로 유도하여 기업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합니다.
이번 광고도입은 왓츠앱을 메타의 새로운 수익 모델로 삼겠다는 마크 저커버그 (CEO)의
전략 중 하나라고 외신들은 분석했습니다.
또한 2023년도 도입한 “채널”기능도 수익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채널은 개인간의 채팅이 아닌 개인이나 단체가 자신들의 팔로워에게 한반향으로
메시지와 소식을 전송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채널관리자가 자신의 채널 노출을 높이기 위해서 비용을 지불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메타의 방침입니다.
이로써 새로 업데이트 된 메타 왓츠앱의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이상 이혜지 AE 였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