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 왓츠앱 인수 11년만에 광고 도입

작성자 이혜지
작성일 2025.06.17
조회수 66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이혜지 AE 입니다.


평소에 메타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많이 들어보셨죠?
메타에는 자사 채팅앱인 왓츠앱이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처음 메타에서 2014년도 왓츠앱이라는 앱을 인수 할 당시
왓츠앱에서 광고 , 게임 , 상술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는 왓츠앱에 광고를 도입하는 것을 검토해온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 왓츠앱은  월간 활성 이용자수는 30억명이고 광고가 도입될 업데이트 색션도 일간 15억명의 이용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출처 ;메타)


업데이트 되는 섹션부분은 채팅과 별개로 사용자들이 자신의 일상을 스토리 형태로 올리는 부분입니다.


(출처 ;메타)


다만 메타는 개인적인 메시지 프라이버시는 보장되고, 메시지에는 광고가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광고 타깃 설정을 위한 왓츠앱 사용자의 위치 정보와 기기 기본 언어등의
데이터는 수집하지만 개인 대화 및 메시지 내용에는 접근하지 않는다는 설명입니다.


메타는 이미 광고주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클릭 투 메시지광고를 개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광고는 사용자가 왓츠앱으로 유도하여 기업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합니다.


이번 광고도입은 왓츠앱을 메타의 새로운 수익 모델로 삼겠다는 마크 저커버그 (CEO)의 전략 중 하나라고 외신들은 분석했습니다.

또한 2023년도 도입한 채널기능도 수익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채널은 개인간의 채팅이 아닌 개인이나 단체가 자신들의 팔로워에게 한반향으로  
메시지와 소식을 전송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채널관리자가 자신의 채널 노출을 높이기 위해서 비용을 지불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메타의 방침입니다.

이로써 새로 업데이트 된 메타 왓츠앱의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이상 이혜지 AE 였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

성과로 증명하는 마케터 이혜지AE

성과는 말보다 강합니다.
성과중심의 전략 기획부터 캠페인 집행,리포트 분석까지
퍼포먼스를 책임지는 AE 
결과로 증명하겠습니다.
관련 광고 상품

댓글

0

전화문의
02-6049-4265
평일 0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