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퓨저/방향제 업종 'M'사 문제점 및 개선점 도출

작성자 김지효
작성일 2024.07.10
조회수 437

안녕하세요.


에이엠피엠글로벌 가치있게 같이 성장하는 김지효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건강기능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광고주 계정의


문제점 및 개선점 및 광고 계정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해당 광고주의 간략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KPI: 스마트스토어 판매 및 신규 모수 확보

*월예산: 전 달 네이버에서 소액 운영 / 이번 달부터 신규브랜드 런칭으로 미디어믹스를 통해 월 2천만원으로 예산 산정.


*현재 집행매체:
네이버 검색 광고 소액 운영 -> 브랜드 특성에 맞게 미디어 믹스 제안드려 네이버 검색광고 + GFA + 메타(SNS)광고 + 바이럴 진행 예정


*기타사항: 네이버 검색광고 내에 2가지 브랜드 운영 중. 이전에 주로 오픈마켓 위주로 판매 진행.
네이버 검색광고를 포함한 여러 매체를 통한 판매 상승 및 신규 모수 증대를 원하심.

우선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을 컨설팅 하여 전달 드렸으며 , 전략적인 운영을 제안 드렸습니다.


(* IMC: 광고, DM, 판매촉진,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정확성 측면에서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이들을 통합하는 총괄적인 계획의 수립과정.)


광고주의 직접운영 인사이트 분석 후 앞으로 성과개선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문제점 및 개선점 도출]
1. 네이버 검색광고 내에서 대체적으로  한 달 광고비 2만원대로 소액운영 및 브랜드 자사명 위주의 검색광고로만 진행함.

--> 1월 -6월까지 자사명으로만 진행하여 데이터가 많이 없는 상태. / 데이터는 작년 12월 검색광고 데이터로 보고 피드백을 드렸음.




2. - 해당 지표는 검색어 보고서에서 전환수 내림차순으로 본 지표입니다.

* 데이터내에 자사명이 포함되어 있어서 블라인드처리하였습니다.

전환수 내림차순으로 보았을 때 , 제일 처음 나오는 검색어가 자사명 검색어였습니다. 
이부분으로 보았을 때, 보통 자사명을 검색하고 들어오는 분들의 경우 그 업체나 상품을 이미 알고 들어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통 자사명 검색어 데이터에서 수익률이 높은 편이지만, 
해당 브랜드는 261% 대로 자사명검색어의 ROAS가 많이 낮은 상황이었습니다.

=>개선점 도출
해당 데이터로 보았을 때, 자사키워드 보다는 전환이 나올 수 있는 세부 키워드의 발굴이 필요하다고 여겨졌으며, 2번째 보이는 키워드는 같이 운영하는 다른 브랜드의 자사명인데, 이브랜드의 경우에는 자사 키워드를 이용해서 다양하게 검색어에 잡힐 수 있도록 셋팅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3. 쇼핑 검색 내에 광고 소재명이 기존 스토어에 입력된 상품 제목과 동일하게 사용되어짐.

개선점 도출=> 이렇게 된다면, 다른 상품이 같은 키워드 지면으로 몰려서 노출될 수 있거나, 다양한 지면 노출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이부분 추가 키워드 확장 및 겹치는 키워드의 제외키워드 설정을 통해 관리 운영해야한다고 보여짐.



4.  



개선점 도출==> 

1)광고수익률과 평균노출 순위를 보면 윗부분에 해당하는 지표는 보면 광고수익률이 34%로 쓰는 비용에 비해 전환매출액이 엄청나제 낮은 상황 => 이부분의 경우 불필요한 1위 노출를 할 필요없고, 이런 부분의 광고비 누수를 막아야 함.

2)두번째 줄 지표를 보면 윗 줄과 상반되게 광고 수익률이 1,100%로 좋은 상황이지만 평균 노출 순위는 11.8위로 낮은 노출순위를 보임. -> 이런 경우에는 노출 순위를 조금 더 조정하여 조금 더 전환이 나올 수 있도록 진행하여야함.




5.

자사 별점순 및 리뷰(스토어 내)



자사 광고현황






타사 광고 진행 중인 부가정보 및 확장소재





==> 개선점 도출 

현재 타사 대비 구매 건수가 더 높은데 반해
쇼핑 상품 구매건수가 셋팅 되어있지 전체적인 확장소재 셋팅 필요


이 외에 많은 문제점 분석을 통한 개선점 도출을 진행하였고,

해당 계정은 개선점을 파악 후 광고주에게 내용 전달드렸으며, 성과개선 및 다양한 매체를 통해 더 높은 매출을 향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업종 성과를 개선해 나가 추후에 좋은 데이터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좋은 집행 사례와 개선 상황을 공유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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