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 다하는 '쇼핑검색광고', 광고 유형과 운영 시스템에 대하여

작성자 김한세
작성일 2024.07.11
조회수 422


자사의 광고 성과를 높이고 싶은 광고주님들께 인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한세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쇼핑검색광고의 유형 세 가지와 운영 시스템'에 대해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쇼핑검색광고란 상품을 탐색하고 구매하고자 검색하는 이용자에게


광고주의 상품과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쇼핑 특화 검색광고 상품입니다.




쇼핑검색광고는


쇼핑몰 상품형, 제품 카탈로그형, 쇼핑 브랜드형


총 세 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1. 쇼핑몰 상품형


쇼핑몰 상품형은 많은 광고주님들께서 대중적으로 사용하시는 형태입니다.


네이버 쇼핑에 입점되어 있는 쇼핑몰의 사업자만이 광고 집행이 가능하며


쇼핑몰로 방문과 구매를 유도하는 광고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제품 카탈로그형



쇼핑몰 상품형과 다른 점이 눈에 보이시나요?


쇼핑몰 상품형에는 보이지 않던 상품 판매처가 추가적으로 보이시죠?


제품 카탈로그형의 노출영역은 쇼핑몰 상품형과 동일하지만 그 차이는 클릭 시 접속하게 되는 랜딩 페이지에 있습니다.


또한 카탈로그형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쇼핑에 해당 제품의 카탈로그 페이지가 있어야 합니다.


카탈로그 페이지가 없다면 브랜드 패키지의 권한을 통해 카탈로그를 직접 생성해 매칭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브랜드 패키지의 권한을 받기까지 복잡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3. 쇼핑 브랜드형



쇼핑 브랜드형 광고는 쇼핑몰 상품형과 카탈로그형과는 또 다른 형태로 노출됩니다.


쇼핑 검색결과에서만 노출이 되고 하나의 카탈로그만 노출되는 것이 아닌


상품, 카탈로그, 브랜드 동영상, 이벤트 페이지 등 다양한 소재와 링크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공식몰을 통해 브랜드 컨텐츠와 주요 제품 라인업을 홍보하고자 하는 브랜드사에게 추천드리지만 


이제 막 판매를 시작한 비교적 초기 브랜드에게는 추천드리지 않는 광고형태입니다.




쇼핑검색광고는 키워드 관리 면에서 파워링크와의 차이점을 가지는데요,


파워링크는 키워드를 직접 관리해 각각 키워드에 대한 전략을 세우지만


반면 쇼핑검색의 키워드는 각각 상품에 대해 설명한 것들을 보고


네이버에서 자동으로 매칭시키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자동 매칭된 키워드 분석에서 클릭수는 많아서 과금이 되지만


전환율이 낮은 경우 제외 키워드로 설정하는  제외 키워드 설정에도 많은 공을 들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쇼핑검색광고에 대한 설명을 드렸는데요,


더 많은 내용을 안내받고 싶으시거나


파워링크에 이미 광고비를 사용하고 있어 쇼핑검색광고 집행에 뛰어들기 부담스러우신 광고주님들,


또 자사 제품 판매율 증진을 위해 쇼핑검색광고를 계획하고 있으신 광고주님께서는


아래 광고상담을 클릭해 문의주시면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세계로' 김한세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마케터자격이수

광고, 저만 믿고 따라오세요.

LG CNS, NEOWZ 등 대기업과의 광고 협업 경력 다수
대표님만의 광고 가이드가 되어드리겠습니다.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sanghyun.k@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