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딥러닝 도대체 그게 뭔데 ??
안녕하세요 !
정지용 마케터입니다
광고를 집행하신 경험이 있는 분들은 머신러닝이라는 단어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구글, 메타 등에서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광고를 최적화한다고 말이죠.
우리는 물론 머신러닝이 무엇인지 유추할 수 있겠죠
AI 기술이니 인공지능이다, 머신러닝이다
라고 생각하시는데 이건 엄연히 다릅니다
광고를 최적화한다니까 마냥 좋은거라고 생각하시는거죠 !
그렇다면 오늘은 4차 산업혁명에 선두주자가 될 머신러닝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인공지능이란 무엇일까요
AI(Artificial Intelligence)은 기계가 인간처럼
행동할 수 있게 하는 분야입니다. 이는 하나의 장르로서 폭 넓게 사용되며 컴퓨터가 규칙 기반 시스템으로
추론과 학습을 하며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하죠.
그렇다면 머신러닝은 무엇일까요 ?
머신러닝은 컴퓨터가 데이터를 통해 학습하고 경험하며 자신을 발전, 개선하도록
훈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알고리즘을 통해 무한한 데이터에서 패턴과 상관관게를 찾고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최적의 의사결정과 예측을 수행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죠
이는 구글 검색엔진, 아마존의 알렉사, 애플, 메타 등에 이미 구현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위와 같은 대기업들은 수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에 머신러닝을 하기에 최적의 장소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딥러닝은 무엇일까요 ?
여러분은 2018년 이세돌 9단이
인공지능 알파고에게 패배했던 순간을 기억하시나요 ?
이세돌 프로는 4-1로 패배해 세간의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수많은 인공지능이 생겨나도
두뇌의 끝이라고 평가받는 바둑만큼은 인공지능이 이길 수 없다는 게 정론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당연한 결과입니다.
알파고를 개발한 딥마인드는 구글이 인수한 영국의 기업으로 구글의 머신러닝을 토대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구글의 연간 검색쿼리는 4800억에 달합니다.
이와 같은 방대한 데이터의 바다에서 실속있고 효율있는 데이터를 축적하고 경험하며 개선되는 것이죠 특히 ‘바둑’이라는 분야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쌓아가는 것을 “딥러닝”이라고 합니다
딥러닝은 머신러닝의 한분야로서 인간의 뇌 구조를 모방한 인공신경망을 사용해 복잡한 문제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테크놀로지는 대기업만이 취급하는 다량의 데이터와 고성능하드웨어가 필요하며 이미지 인식, 자율 운전 자연어 처리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죠
쉽게 말해 머신러닝은 숫자나 글귀로 형성된 텍스트형 데이터를 기반으로 동작하지만
딥러닝은 인간의 눈과 귀로 보고 들을 수 있는 이미지, 비디오, 사운드 등을 기반하여 동작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광고를 집행하시는 분들이 특히 알아야할 것은 머신러닝인 것을 확인할 수 있겠죠?
전환에 대한 클릭, 노출, 잠재고객등을
분석하고 실적을 위해 러닝하는 것이 머신러닝이니깐요 !
대표적인 구글과 메타에서 광고집행을 시작하면
광고가 라이브되고 기간이 소요되고
충분한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단 일주일 이내에 특정 이벤트(전환)이 발생해야 머신러닝이 원활해집니다. 따라서 전환을 위한 세팅을 하는 것이 좋겠죠 ?
이후 머신러닝이 종료되고 최적화 단계에 도달하는 것이죠
따라서 머신러닝 기반 매체를 이용한다면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기간이 길게는 2주가량 소요되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고생 끝에 복이온다는 말과 같이 그 기간이 끝나면 집행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머신러닝을 토대로 효과적인 방법으로 광고를 저절로 수행해주니까요
오늘은 이처럼 AI를 기반으로 하는 머신러닝, 딥러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머신러닝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수동으로 세팅하는 것과의 차이점이 뭐가
있는지
머신러닝을 활용하는 매체에서 광고를 집행하고 싶다면
편하게 상담문의 해주세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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