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광고꿀팁(1),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stp전략 및 기업성공사례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 2본부 한수민 AE입니다.
지난 번에 다룬 검색광고 CPC 단가를 낮추는 법 중,
간단해 보이지만 효율내기 어려운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에 대해
총 3편으로 나누어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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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전략]
⊙세분화(Segmentation)
고객의 검색 의도(제품 구매 의도, 브랜드 검색 의도 등), 구매 단계(장바구니만 담은 고객, 재구매 고객 등),
고객 특성(연령, 성별, 지역 등)(30-40대 여성 고객, 수도권 거주 고객 등)을 기준으로 타겟 고객을 세분화합니다.
그 외에도 유난히 더운 지역에서 수분 보충 음료를 집중 마케팅하는 '지리적 세분화',
건강과 웰빙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여 비건 음식을 판매하는 '심리적 세분화' 도 있습니다.
⊙타겟팅(Targeting)
세분화된 고객군 중 니즈가 가장 뚜렷한 타겟을 선정하여 타겟 고객의 검색 행태, 구매 여정 등을 면밀히 분석합니다.
세분화된 타겟 고객군의 니즈와 행동 특성에 맞는 키워드와 광고 메시지를 선정합니다.
이러한 타겟팅 전략 유형에는
무차별 마케팅(모든 시장 세분화를 대상으로 동일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
차별화 마케팅(여러 세분화를 대상으로 각자 다른 마케팅 전략을 사용),
집중 마케팅(특정 세분화에만 집중하여 마케팅 전략을 사용),
맞춤형 마케팅(개인 맞춤형 전략으로 마케팅 전략을 사용)이 있습니다.
⊙포지셔닝(Positioning)
타겟 고객의 니즈와 경쟁사 대비 차별점을 고려하여 브랜드 및 제품을 포지셔닝합니다.
이처럼 STP 전략을 통해 키워드 광고의 타겟팅과 광고 문안, 랜딩페이지, 프로모션 등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세분화된 타겟 고객에게 맞춤형 키워드와 광고 소재를 제공함으로써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포지셔닝 전략 유형에는
품질 포지셔닝(제품의 품질을 강조하여 소비자에게 신뢰 전달),
가격 포지셔닝(저가 브랜드라면 가격을 기준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설정),
사용자 포지셔닝(특정 사용자 집단을 타겟으로 하여 적합한 제품 제안),
용도 포지셔닝(운동선수들을 위한 제품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의 제품 사용을 강조)이 있습니다.
이런 stp전략을 사용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을 이뤄낸 기업들의 사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민 운동화, 나이키]
나이키는 농구, 축구, 러닝 등 다양한 운동 및 선수들과 연령, 생활방식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시장을 세분화했습니다.
유명 선수들과의 계약을 활용하여 그들이 사용하는 제품의 성능을 강조하는 광고를 진행하고,
"Nike Women" 캠페인을 통해 여성 전용 제품 라인을 강조하여 여성 소비자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등 각 그룹에 맞춰 타겟팅을 합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나이키만의 기술력과 신뢰성을 전달하고,
"Just Do It"이라는 짧고 기억하기 쉬운 슬로건으로 소비자에게 즉각적인 행동을 촉구하며
브랜드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제는 생활에 스며들어버린, 쿠팡]
쿠팡은 고소득층부터 저소득층까지 넓은 범위의 소득 수준과 모든 연령대 그리고 구매 주기에 따라 세분화했습니다.
'로켓 배송'을 앞세우며 빠르고 편리한 쇼핑을 가장 필요로하는 바쁜 직장인들과
카드 등록시 슬라이드 하나로 간단한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온라인 쇼핑 초보자들을 타겟팅 합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빠르고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여 사용 친화적인 플랫폼을 형성하며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고객층을 구축합니다.
이런 stp전략은 기업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필수적으로 특정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이렇게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에 대해 꿀팁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내일은 2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주인의식을 갖고 책임을 다해" 도와드릴 AMPM 글로벌 마케터 한수민이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무료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하단으로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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