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검색광고 제대로 알기 1탄- 네이버SA와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4팀 최미주AE입니다.
오늘은 많은 광고주님들께서 어려워하시는 구글SA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광고주님, 네이버SA 이미 레드오션이라는건 알고계시죠?
내 광고비는 한정적인데 레드오션인 네이버SA에서 살아남으려면 광고비는 더 써야하고, 키워드 입찰가는 비싸고... 많이들 힘들어하십니다.
그렇다면 구글SA를 시작해 보시는게 어떨까요?
최근한 언론기사에 따르면 네이버와 구글의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격차는 2년 사이 8.7%포인트 줄었으며 최근에는 25.6%포인트로 좁혀졌다고 합니다. 네이버 점유율은 같은 기간 58.1%로 60%대가 붕괴됐으며 구글은 32.5%로 네이버 뒤를 추격 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네이버SA보다는 구글SA를 발 빠르게 활용하여 판매 혹은 문의량을 높이는게 아주 중요한 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론으로 들어가 네이버SA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글SA 지면에 대해 설명드리도록하죠.
1. 구글 검색 사이트
일반적으로 구글 검색광고도 네이버 검색광고와 마찬가지로 구글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뜨는 광고영역입니다. 게재지면으로는 위 사진과 같이 검색결과 영역, 구글 플레이 쇼핑 탭, 구글 이미지, 구글 지도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2. 유튜브 검색창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튜브도 검색창이 있다는거 다들 알고 계시죠?
위 이미지와 같이 검색하였을때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영역입니다.
그 다음 순서로는 네이버 SA와 가장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 캠페인 셋팅입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네이버는 광고 목적에 따른 캠페인 유형을 설정한다면 구글은 광고목표에 따른 최적화 전략이 가능합니다. 광고 목표에 맞춰서 전략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입찰 목표도 세분화가 가능하죠.
키워드의 차이점
구글 검색광고의 키워드 크게 3가지 검색유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바로 일치검색, 구문검색, 확장검색 입니다.
네이버도 최근에 동일하게 확장 기능이 있긴 하지만 아직 데이터 수집이라던지 AI활성화가 잘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많이들 활용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설명드리면 너무 어렵죠. 그래서 제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창업이라고 해볼게요.
일치 검색은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카페창업으로 검색이 됩니다.
구문검색은 기존 키워드, 유사어가 포함된 경우 키워드 앞뒤에 단어가 추간된 경우도 게재 되는데요.
카페창업 키워드라면 카페창업 추천, 소자본 카페창업 등이 있습니다.
확장검색은 등록된 키워드, 유사어 및 관련 검색어 모두 게재 됩니다.
카페창업 키워드라면 저렴함 카페, 카페추천 등이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
네이버에 키워드도구가 있다면 구글에는 키워드 플래너가 있습니다.
카페창업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평균 검색량, 경쟁도, 입찰가 등이 조회가 되기 때문에 데이터를 확인하며 키워드를 발굴해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크게 네이버SA와 구글SA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2탄에서는 입찰전략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읽으신 후 구글SA를 진행해보고 싶은 광고주님들은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지금까지 광고퍼포먼스4팀 최미주였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