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광고꿀팁(2),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 메인키워드,서브키워드,효율적인 키워드 비율 설정법

작성자 한수민
작성일 2024.08.20
조회수 566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 2본부 한수민 AE입니다.




지난 stp전략 관련하여 도움 많이 받으셨을까요?


오늘은 이어서 메인키워드와 서브키워드 정하는 법과 효율적인 키워드 비율 설정법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


⊙메인 키워드

메인 키워드는 주로 가장 많은 검색량과 관련성으로 광고의 주제를 정의하며, 광고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의 경우 "영어 학원, 과학 학원" 이나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여성 의류, 겨울 코트" 같은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서브 키워드

서브 키워드는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나 관련된 주제를 포함하여

메인 키워드의 검색량을 증가시키고,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높은 검색량을 가지지만 경쟁이 치열한 일반 키워드가 메인 키워드라면

특정하고 구체적이어서 경쟁이 낮고 전환율이 높을 수 있는 롱테일 키워드는 서브 키워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일반 키워드가 "신발" 이라면 롱테일 키워드는 "여성용 구두"가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차별성을 두고 싶다면,

키워드 믹스를 활용하여 브랜드+제품 또는 문맥 키워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디다스 운동화"나 "겨울 남성 롱 코트"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는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서브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의 세부 사항을 강조하고,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여 효과적으로 설정하고 활용하면,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키워드 그룹화

관련 있는 서브 키워드를 그룹화하여, 각 그룹에 맞는 광고 문구를 작성하고 효과적인 타겟팅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의류 관련 그룹이라면 "원피스", "상의", "하의"로 총 3그룹으로 나누고

그 안에서도 그룹1: 여성 롱 원피스, 여성 캐주얼 원피스 / 그룹2: 여성 실크 블라우스, 여성 반팔 티셔츠/

그룹3: 여성 데님 스커트, 여성 부츠컷 청바지 등으로 분류합니다.


키워드 그룹화를 통해 광고 캠페인을 각 그룹별로 성과를 분석하고 

광고 문구나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제작할 수 있어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성과가 좋은 키워드 그룹에 예산을 집중하고, 저조한 그룹의 예산을 줄이는 방식으로 예산 분배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키워드 비율 설정법]


키워드 광고에서 적절한 키워드 비율을 설정하는 것은 광고 캠페인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메인 키워드

광고 캠페인의 중심이 되는 메인 키워드는 높은 검색량과 관련성을 가져야 하므로 전체 키워드의 약 20-30%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서브 키워드

메인 키워드를 보완하고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서브 키워드는 전체 키워드의 50-70%로 설정합니다.


⊙롱테일 키워드

특정한 검색 의도를 가진 고객을 타겟팅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롱테일 키워드 역시 전체 키워드의 20-30%로 설정합니다.


위와 같이 키워드 비율 설정 시 다음과 같은 고려 사항들이 있습니다.



⊙캠페인 목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나 판매 증대 등 캠페인 목표에 따라 키워드 비율을 조정하여

판매 증대를 목표로 할 경우 서브 키워드 비율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 분석

경쟁 업체의 키워드 사용 패턴을 분석하여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는 비율을 낮추고, 효과적인 키워드를 찾아 비율을 조정합니다.


⊙성과 기반 조정

광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클릭률(CTR), 전환율 등을 기반으로 성과가 좋은 키워드는 비율을 높이고, 저조한 키워드는 줄입니다.


⊙테스트와 최적화

다양한 키워드 비율을 적용하여 A/B 테스트를 진행하고, 가장 효과적인 조합을 찾아내고

시장 변화나 소비자 행동 변화에 따라 키워드 비율을 지속적으로 조정하며 최적화합니다.





이렇게 지난번에 이어 또 다른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 꿀팁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내일은 마지막 3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주인의식을 갖고 책임을 다해" 도와드릴 AMPM 글로벌 마케터 한수민이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무료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하단으로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검색광고 꿀팁 시리즈 확인하기

▼▼▼

검색광고꿀팁(1),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


검색광고꿀팁(2),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


검색광고꿀팁(3),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



키워드광고 꿀팁 시리즈 확인하기

▼▼▼

키워드광고꿀팁(1),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stp전략 및 기업성공사례


키워드광고꿀팁(2),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 메인키워드,서브키워드,효율적인 키워드 비율 설정법


키워드광고꿀팁(3),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 PC와 모바일, 각 매체 별 최적화 세팅법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smhan@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