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광고, 1년간 해보면서 알게된 인플루언서 선정 기준

작성자 양재현
작성일 2025.06.09
조회수 67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련

글의 반응이 좋아서, 이어서 보시면 좋을 내용들을

가져왔습니다.


<2위 칼럼 클릭>


<8위 칼럼 클릭>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험이 있으시거나, 없으시더라도 아래의 질문에

어떤 답변이 떠오르시나요?


Q.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수가 높으면,

그만큼 영향력이 있을까요?


A. 물론 팔로워와 비례하여 효과가 있는 분들도 있지만,

허수 형태의 팔로워도 있으니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인플루언서의 광고 효율을

어떻게 예측할 수 있을까요?


영상의 조회수? 좋아요? 댓글?


오늘 글은 인플루언서 선정에 대한 기준을

아래의 목차 순서대로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1) 팔로워가 낮아도 영상의 000를 먼저 확인해 보세요.

2) 귀찮아도 '2가지'만 확인하면,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 300만 원 이상 아낍니다.

3) 브랜드와 잘 맞는 인플루언서는 이렇게 찾아보세요.


단위별 효율 향상을 위한 필수 서식, 체크리스트 - 예스폼 서식 이슈 > 서식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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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팔로워가 낮아도 영상의 000를 먼저 확인해 보세요.

팔로워가 수가 낮더라도, 영상 조회수 수치

효율이 높은 인플루언서를 컨택해보세요.


마케팅의 KPI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크게 3가지 유형의 인플루언서 분들을 제시해 드립니다.


1) 저비용으로 해시태그 깔아두는 용도의 인플루언서

    ㄴ 영상 조회수가 적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2) 저비용의 고효율 성장 가능성 인플루언서

    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중 영상 조회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높은 유형

3) 고비용 / 두터운 팬층 보유 인플루언서

    ㄴ 영상 조회수 및 팔로워가 유사한 유형



대부분의 초기 사업을 진행하시는 대표님들이나

담당자님들은 비용 대비 효율이 높은

2번 유형과 같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권장합니다.


이들을 컨택했을 때의 장점은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조회수가 높으면서 팔로워가 높은

인플루언서들에 비해 비용이 현저히 낮습니다.


하지만 이분들은 아직 광고 경험이 없을 수 있으니

광고주 측에서 기획을 전달한 뒤,

인플루언서의 개성이 드러나는 영상과

2차 활용이 가능하도록 계약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들은 점차 성장하는 인플루언서가 될 확률이 높고

현재는 트래픽 용도로 먼저 사용한 뒤,

추후 미래 관점에서도 바이럴이 될 수 있으니

이득이 됩니다.


성장 조절하기


그리고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브랜드의 경우,

1, 3번 유형을 적절하게 섞어서 진행하되,

3번 유형에 1차적으로 컨택해보시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3번 유형의 트렌드를 따라 하는

1번 유형의 인플루언서 분들도 있기 때문에,

제대로 만든 기획 영상을 통한 낙수 효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 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자 하면,

1번 유형의 인플루언서 분들께 제품 협찬과

해시태그 설정을 통해 인지도를 확장하시는 전략도

있습니다.




2. 귀찮아도 '2가지'만 확인하면,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 300만 원 이상 아낍니다.


귀찮으셔도 인플루언서의 1) 영상 댓글 컨디션과

2) 퀄리티를 꼭 직접 확인하세요


인플루언서 회사를 재직하면서 많은 광고주분들이

모르시면서, 그냥 넘기시는 부분들 중 하나가

지금의 내용입니다.


영상 조회수 / 좋아요, 댓글 수 / 공유, 저장 수 /

팔로워 성별, 연령대 등의 정량적 지표

Engagement 숫자를 확인하는 것도

광고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시지만,

댓글을 다는 팔로워들과 인플루언서와의 관계성 체크,

영상 퀄리티 체크 등의 정성적 지표

잘 확인하지 않으십니다.


직장에서 실수했을 때 무조건 피해야 할 행동' 여섯 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영상) | 위키트리


물론 광고비가 높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시

잘 체크하시는 브랜드도 있지만,

브랜드의 이미지를 억지로 껴 넣는 형태는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팁을 전달드리자면, 인스타그램에서는

좋아요와 댓글 수치를 가릴 수 있기 때문에

최신 영상과 가장 효율이 좋았던 영상의

정량적인 데이터인 Engagement를 요청하셔도

괜찮다는 것을 안내해 드립니다.

(데이터에 자신 없는 인플루언서일수록 데이터를 감출 확률이 높습니다.)


인게이지먼트란? | Adjust


3. 브랜드와 잘 맞는 인플루언서는 이렇게 찾아보세요.

1) 최근 광고를 진행해 본 영상

2) 광고 효율이 가장 좋았던 사례를 요청하세요.


제가 위 2가지를 요청한 이유는 광고주 입장에서도

영상 기획을 진행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요청해야 할지 감을 못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인

최근 광고 집행했던 이력이 있다면,

영상의 구성을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그 영상이 브랜드 이미지에 맞출 수 있거나,

이를 기반으로 광고 영상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제품 홍보 영상 제작: 5단계로 이루어진 완벽한 가이드 - HONGS LAB


다음은 광고 효율이 가장 좋은 사례의 경우,

해당 인플루언서와 가장 결이 잘 맞는

영상 구성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영상의 기획에 브랜드의 소구점과 특징 정도를

인플루언서에게 맡길 경우,

직접 영상을 기획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의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오늘은 인플루언서 선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1) 인플루언서 회사의 실무자의 시각과

2) 클라이언트의 사업에 도움을 줄

마케터의 시각을 연결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드렸습니다.


이전에 브랜드 에이전시 업무를 진행하면서

다른 분들의 브랜딩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으며,

퍼스널 브랜딩까지 진행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개인 퍼스널 브랜딩 사례>


추가로 지금처럼 인플루언서를 의존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인플루언서의 활동 여부에 따라

브랜드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브랜딩 계정을 운영해 보시는 것도

권장 드립니다.


그러면 인플루언서들이 진행했던 영상을

2차 활용 시 사용할 수 있고

인플루언서의 개인 이슈로 인해 문제 발생 시

영상을 숨길 수 있기 때문에,

1차적인 방어가 가능합니다.



초기에 권장 드리는 방향성은

브랜드의 전문성을 보일 수 있으면서,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정보성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처럼 경험을 통해 전달드린 인사이트였으니,

사업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외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실 경우

하단의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응대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 내선번호 : 02-6049-4636
  2. 카카오톡 ID : rgvd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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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피지기 백전백승[知彼知己 百戰百勝]

시장(Market)을 알고, 클라이언트님을 이해하는
백전백승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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